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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쇼피, 높은 성장률, 티키는 제자리걸음

쇼피는 시장 점유율이 72%에서 69%로, 라자다는 21%에서 14%로 소폭 감소
틱톡샵은 빠른 확장세로 2023년 3분기 16%로 뛰어 올랐다

 

쇼피는 시장 점유율이 63%에서 69%로 증가했다고 발표한 반면, 티키는 1%로 약간의 수치를 유지했다.

 

3분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보고서는 메트릭(Metric)이 쇼피, 라자다, 센도, 틱톡샵, 티키 등 5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수집한 공식 수치를 바탕으로 독자적으로 수행했다.

 

2023년 3분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총 매출은 63조 동에 달했으며, 6억 2백만 개의 상품이 성공적으로 배달되었다.

 

이는 2022년 동기 대비 54.42% 증가한 수치로, 이커머스 플랫폼 중 틱톡샵은 빠른 확장세로 대중들의 특별한 관심을 끌었으며, 시장 점유율은 2022년 3분기 3%(티키와 동일)에서 2023년 3분기 16%로 뛰어올랐다.

 

한편 쇼피는 시장 점유율이 72%에서 69%로, 라자다는 21%에서 14%로 소폭 감소했다.

 

그러나 올해 2분기와 비교해 볼 때 쇼피는 63%에서 69%(( 43조 7,130억 동)로 성장한 유일한 플랫폼이었다.

 

반면 라자다의 시장 점유율은 18%에서 14%(8조7680억동)로, 틱톡샵은 18%에서 16%(10조1220억동)로 하락했고, 티키는 1%(5990억동), 센도 290억동으로 진전이 없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3분기에는 상위 5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매출이 22.66%로 크게 증가하여 현재의 격변 상황에서 매우 고무적인 결과를 보였다.

 

보고서는 또 올해 9월까지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총 매출이 163조 동에 달했으며, 이는 9개월 매출이 2022년 전체 매출(7% 또는 10조 동)보다 많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틱톡샵에서 발생한 25조 동의 높은 매출이 성장에 기여했다.

 

특히 2022년 첫 9개월 동안 틱톡샵은 시장에 존재하지 않았다. 플랫폼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의 매출을 계산하면 같은 기간 성장률은 33%가 될 것이다.

 

뷰티 제품과 서비스는 다른 사업 분야를 훨씬 앞서며 가장 높은 수익(8조 6,900억 동)을 가져왔다.

 

2023년 3분기에는 판매자 수가 12% 감소하여 49,500개의 가판대가 플랫폼에서 운영을 중단했다. 이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정책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다만 영업자들이 영업실적 악화를 자책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효과적인 영업전략이 부족했고, 투자 전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지 않았고, 영업비용도 제대로 통제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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