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국회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기회가 있고, 장점과 도전이 얽혀 있지만, 도전이 더 많다고 한다
현재 베트남 경제 상태는 어떻는가?
대외적인 관점에서 볼 때, 세계은행, IMF, ADB, OECD 등 국제기구들은 모두 베트남이 잘 성장하고 있고, 거시경제가 보장된다고 말했다. IMF는 심지어 베트남이 세계 경제의 "회색 그림"에서 밝은 부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내의 시각은 다르다. 정부가 최근 국회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기회가 있고, 장점과 도전이 얽혀 있지만, 도전이 더 많다고 한다.
당면 과제는 무엇인가? 베트남 경제는 개방성이 크고 규모가 적당하며 회복력과 경쟁력이 제한적이며 노동생산성이 낮은 과도기에 있기 때문에 수출, 무역, 투자, 금융, 통화, 환율, 금리 등 여러 분야에서 강한 외부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공급 사슬이 끊어지고, FDI 유치는 글로벌 투자 감소에 영향을 받으며,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은 증가하고 있다.
한편, 수년간 지속된 경제의 내부 한계와 부실은 이제 부동산 시장, 회사채, 취약한 은행 등 어려운 상황에서 더욱 뚜렷해졌다.
정부의 보고서는 국회의원들이 최근 회의에서 한 평가와 상당히 유사하다. 따라서 국내적인 관점에서 베트남 경제의 상황은 국제적인 관점과는 다르다.
통계 보고서는 무엇을 보여주나?
통계청의 2023년 1~5월 사회경제 보고서에 따르면 산업생산지수(IIP)는 2% 감소했고 수출은 12% 가까이 줄었으며 수입은 18% 가까이 줄었다. 시장에서 철수하는 기업 수는 8만8000개로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22.6% 증가했다.
산업은 감소했지만, 농업은 GDP의 12%만 기여했고, 현재 경제는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재와 서비스의 총 소매 판매는 전년 대비 12.6% 증가했다. 이 지수는 2015년부터 같은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으며, 코로나19 범유행 이전 해인 2019년 첫 5개월과 비교하면 28.3% 증가했다.
현재의 소비 현실을 고려할 때 그 수치는 놀랍다. 전력 소비량은 0.8% 증가하는데 그쳤고, 이는 더운 계절의 매우 낮은 수준이다. 같은 기간 CPI는 3.55% 증가하는 데 그쳤지만 전기와 휘발유 가격은 모두 상승했다.
여객 운송이 전년 대비 21% 이상 급증한 것도 한 예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항공사와 베트남 철도공사 모두 손실을 보고했다. 베트남에 입국한 외국인 수는 2019년 같은 기간의 63%였다.
이러한 사례들은 성장의 엔진인 서비스 부문조차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베트남에서 서비스는 주로 개인 소비를 위한 것으로, 소득 증가에 따라 긍정적으로 변동하고 인플레이션과 반대로 변동한다.
어려움 극복
민간경제발전연구위원회(Board IV)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82% 이상이 2023년 남은 기간 동안 규모를 축소하거나 사업을 중단하거나 사업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한다.
베트남 기업이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은 신규 수주 부족(59.2%), 자본 접근성(51.1%), 행정 절차 및 법률 조항(45.3%), 경제 거래 범죄 위험(31.1%) 등이다. 그런 맥락에서 기업의 84%가 지방자치단체의 운영과 지원이 비효율적이라고 평가해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파악하는 것은 건설적인 정신다. 다음은 몇 가지 솔루션이다:
- 2023년이 아닌 2025년 말까지 부가가치세(VAT) 2% 감면 등 코로나19 기간에 유효했던 사업자에 대한 지원정책 확대, 사업자에 대한 세금 환급 가속화;
- 2% 금리 지원 패키지의 시행을 통해 경제에 돈을 쏟아붓는 것, 사람들이 집을 사기 위한 대출 금리를 대폭 줄이는 것, 그리고 국내 제조 부문이 용이하게 자본에 접근이 필요하다.
- 특히 등록과 화재 예방 분야에서 신속하게 사업 환경을 개혁하고, 기업에 대한 점검을 최소화하며, 관광객 유치를 위해 특정 비자를 없애는 것도 필요하다.
경제가 어려움에 직면해 있지만, 아무리 어려움이 있더라도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해결책을 발표하고 실행한다면 걱정은 줄어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