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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 1분기 사상 최대 폭락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1분기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은 같은 기간 30% 하락해 사상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애플을 제외한 모든 주요 브랜드는 올해 첫 3개월 동안 판매량이 감소했다.

 

불안정한 거시경제 여건과 소비자 수요 약화는 당분간 사람들이 스마트폰 구매를 미루면서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을 약화시켰다.

 

열악한 비즈니스 환경 때문에 소매업체들은 확장 계획을 축소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재평가해야 했다. 소매점은 영업 시간이 줄어들어 직원들의 근무 시간과 수입이 줄어들었다. 설 이후 소매점 방문객도 꽤 적다

 

처음에는 OEM이 수요를 잘못 해석하여 채널에 재고가 쌓였고, 이후 소매업체들은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려고 했다. 애플을 제외한 모든 상위 OEM은 1분기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수석 분석가 글렌 카르도사는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의 어려운 상황이 2분기에 해결될 것 같지 않다. 스마트폰 시장은 경제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서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세계 최고의 스마트폰 수출국 중 하나인 베트남도 안정적인 세계 경제를 원할 것이다. 2023년 말에 상황이 개선되기 시작하면서 시장은 특히 낮은 가격 부문에서 억제된 수요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은 같은 기간 매출이 32% 줄었지만 1분기 베트남 시장에서 30% 점유율로 스마트폰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갤럭시 A04는 200달러 이하 스마트폰 부문 선두 모델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0~400달러대 가격대에서 삼성은 갤럭시A14 5G를 필두로 1분기 10대 시장 점유율 중 7개를 차지했다. 최근 베트남 시장에서 총 71%의 배송률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두 스마트폰 부문이다. 중저가 제품군의 우세와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보다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삼성이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하는 데 일조했다.

 

OPPO의 경우, A17 시리즈는 2022년 4분기 출시 이후 인기를 끌고 있다. OPPO A17과 A17k는 모두 올해 첫 3개월 동안 총 OPPO 출하량의 24%를 차지했다. 600달러 이상의 가격대 제품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OPPO는 베트남에서 Find N2 Flip을 출시했다. 이 모델은 600달러 이상의 가격 부문에서 증가하는 가격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사전 주문 시 최대 200달러까지 할인된다.

 

애플은 2023년 1분기에 3위로 올라섰다. 아이폰14 프로와 아이폰14 프로 맥스에 대한 베트남의 사용자 수요는 분기 초에 비교적 높았지만 점차 냉각되었다. 애플은 수요를 늘리고 판매 채널 전반에 걸쳐 높은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 올해 첫 3개월 동안 아이폰 가격을 예상치 못하게 낮췄다. 아이폰14 프로맥스 1분기 가격이 처음 출시했을 때보다 평균 12% 하락했다. 아이폰 가격 하락으로 애플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으며 이 덕분에 600달러 이상 스마트폰 제품군이 1분기 시장 점유율 24%를 차지해 지난해 같은 기간 17%에 불과했던 것이 크게 늘었다.

 

한편 샤오미와 비보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6%, 52%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하면서 올 1~3월 200달러 미만 제품군 수요가 감소했다. 그 결과, 두 브랜드 모두 이 가격대의 스마트폰 부문은 해당 분기에 시장 점유율을 잃었다.

 

베트남에서 온라인 채널을 통한 스마트폰 판매 비중은 연휴 이후 온라인 채널에서의 광고 활동이 감소하면서 2022년 4분기 17%에서 2023년 1분기 15%로 감소했다. 오프라인 소매 체인에서도 고급 제품에 대한 할인을 제공함에 따라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고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는 5G 연결을 디지털 전환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 베트남은 2030년까지 국민 기기의 100%를 5G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1분기 5G 네트워크가 통합된 스마트폰의 출하량은 전년 대비 18% 증가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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