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고위 학계 인사는 베트남이 반도체 인력이 심각하게 부족해 현재 실제 수요의 20%만 충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국립대학교-호치민시 부교장인 응우옌티탄마이는 호치민시 인력 수요 예측 및 노동 시장 정보 센터(FALMI)의 보고서를 인용하여 베트남의 기존 엔지니어 중 20%만이 하이테크 분야에서 일할 자격이 있으며 나머지는 추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요일 하노이에서 열린 반도체 인력 개발에 대한 글로벌 협력 포럼에서 연설한 마이는 베트남 반도체 산업이 직면한 몇 가지 주요 과제를 설명했다. 여기에는 숙련된 교육자와 전문가 부족, 노후한 실험실 시설, 기업과 대학 간의 협력 부족, 산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 부족이 포함된다. 인텔 베트남의 정부 업무 관리자인 도티투흐엉은 베트남 정부가 국내 반도체 인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 및 교육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그녀는 또한 정부 자금과 자원으로 지원되는 산업 의견을 기반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맞춤화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흐엉은 정부가 장학금과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반도체 회사가 인턴을 고용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대학과 기업은 협력하고 공동으로 혁신 프로젝트를
베트남 군이 운영하는 통신 그룹 비엣텔의 계열사인 비엣텔 사이버 시큐리티는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 아일랜드에서 열린 2024년 Pwn2Own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으며, 이는 사이버 보안 회사가 이러한 대회에서 우승한 두 번째 사례이다. Pwn2Own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권위 있는 사이버 보안 대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2024년 대회 참가자들은 전 세계 화이트햇 해커와 보안 연구원들이었다. 이들은 스마트폰, 보안 카메라, 사무실 장비, 기업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와 같은 기기에서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았던 제로데이 취약점을 발견하고 악용하기 위해 경쟁했다. 비엣텔 사이버 보안 팀은 HP, 캐논, 시놀로지, QNAP 시스템즈의 제품에서 9가지 제로데이 취약점을 발견하고 이를 악용했다. 그들의 인상적인 성과로 33점을 획득했는데, 이는 17.25점을 획득한 미국의 2위 Team Cluck의 점수의 거의 두 배에 가깝다. 제로데이 취약점 하나당 20,000~50,000달러의 상금을 받아 Viettel Cyber Security는 200,000달러 이상을 받았다. Viettel Cyber Security에서 발견한 제로데이 버그는 제조업체가 개인
쇼피, 틱톡삽, 라자다, 티키, 센도의 5개 플랫폼에서 거래 금액은 월 평균 25조3천억동(10억 달러)에 달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과 저렴한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이 정보는 전자상거래 데이터 플랫폼 메트릭(Metric)의 3분기 온라인 소매 시장 개요 보고서에 공개되었다. 그에 따라 처음 9개월 동안의 총 거래량(GMV)은 227조7천억동에 달하여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37.66% 증가했다. 메트릭에 따르면 3분기에만 전 분기 대비 18.15% 증가한 84조7500억동을 기록하여 전자상거래 부문의 매력과 강력한 발전 잠재력을 확인했다. 또한 이는 하반기 쇼핑을 자극하는 2일 프로모션과 축제의 성수기의 시작이기도 하다. 메트릭(Metric)의 통계는 현재 5대 플랫폼인 Shopee, TikTok Shop, Lazada, Tiki, Sendo를 대상으로 하며, 가짜 주문과 선물 상품을 걸러낸다. 그러나 2분기와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플러스 성장을 기록한 플랫폼은 Tiktok Shop과 Shopee뿐이었다. 마이너스 성장기를 보낸 후, 3분기 GMV가 2분기에 비해 38.1% 증가하며 강력한 회복세를 보이며 국내 플랫폼에 긍정적인 전환점이 되었다
저렴한 가격으로 테무는 "억만장자처럼 쇼핑하라"는 슬로건으로 사용자를 설득하지만, 반대로 이 방식은 베트남 비즈니스를 삼킬 수 있다. 밋모어(Meet More)는 이커머스 채널에서 매출의 30~40%를 차지하는 커피 생산 업체이지만, 주로 틱톡, 쇼피, 라자다 등 해외 플랫폼을 통해 판매한다. 밋모어 컴퍼니의 총괄 디렉터인 응우옌응옥루안은 자신과 다른 국내 사업부가 자국 시장에서 중국 기업과 경쟁할 때 "기술에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불리하다고 인정했다. 예를 들어, 그는 밋모어 커피 한 상자의 가격이 85,000동이지만 배송비를 포함하면 최대 105,000동에 달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비슷한 중국 제품이 더 저렴하고 배송비는 무료이다. "경쟁을 하려면 가격을 낮춰야 하지만 낮을수록 이익이 감소한다."라고 그는 말한다. 밋모어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50만 명 이상의 셀러 중 하나에 불과하다. YouNet ECI의 데이터에 따르면 2분기 현재 쇼피의 셀러 수는 26만 1,000명으로 틱톡(11만 3,000명), 라자다(10만 4,000명)의 두 배가 넘었고, 티키의 셀러 수는 8,800명에 달했다. 하지만 최근 테무나 셰인과 같은 국경 간 온라인 소
개당 약 68,000달러에 거래되는 비트코인은 여전히 사상 최고치를 밑도는 반면 금값과 S&P 500 지수는 계속해서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이번 주 비트코인(BTC)의 8% 상승은 금과 S&P 500 지수를 상회했지만 암호화폐는 여전히 사상 최고치를 밑돌고 있으며 귀금속과 미국 벤치마크 주가지수는 모두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중동 긴장 속에서 금은 올해 들어 32% 상승한 온스당 2,720달러를 기록했으며, 2010년(38% 상승) 이후 최고의 연간 실적을 기록 중이다. S&P 500 지수는 지난 10개월 동안 약 23% 상승했다. 한편 비트코인은 약 7개월 동안 하락과 보합세를 보인 후 새로운 기록을 세우지 못했다(여전히 연초 대비 50% 이상 상승했다). 비트코인에 대한 새로운 기록이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코인데스크 분석팀에 따르면, 현재 자산 클래스 경쟁에서 암호화폐가 뒤처지는 주된 이유는 3월에 기록적인 최고가인 73,700달러를 돌파한 여파 때문이라고 한다. 이 팀은 이전 기록이 "너무 멀리, 너무 빠르다"고 평가했다. 당시 세계 최대 암호화폐의 가격은 14개월 전에 비해 5배나 올랐지만, 2024년 첫 10주만 계산하면
테무와 셰인이 재정적, 기술적 강점을 가지고 진출함에 따라 저렴한 중국 상품이 이커머스를 장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탄땀(호찌민시 빈딴)은 40,000동으로 쇼피에서 주방 용지 200장 한 롤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테무에서 검색했을 때 400장 한 롤에 35,000동 이상의 견적을 받았다. "최근 쇼피와 틱톡 샵에서 판매되는 휴지와 주방 용지는 슈퍼마켓에 비해 매우 저렴하며, 이제 테무는 더욱 저렴해졌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국경 간 온라인 소매 플랫폼 테무는 이커머스 사이트 핀둬둬를 소유한 PDD 홀딩스(중국)가 소유하고 있다. 테무는 베트남에서 판매 기능을 오픈했으며 최근 몇 주 동안 대규모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처음으로 계정을 개설하고 거래를 하는 사용자를 위한 일련의 인센티브를 출시했다. 고객이 검색하는 각 유형의 제품에는 항상 "오픈 축하"라는 라벨이 붙은 몇 가지 모델이 있으며 대폭 할인된다. 저렴한 가격 전략 저렴한 가격은 중국에서 핀둬둬의 성공 사례였으며, 해외 버전인 테무는 "억만장자 같은 가게"라는 슬로건을 이어받았다. 이들은 자사 제품이 공장에서 직접 판매되어 중간자를 잘라내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다고 주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최근 몇 년간 일본 모바일 게임의 수익과 다운로드 추세, 주요 모바일 게임과 퍼블리셔 순위, IP 모바일 게임, 2D 모바일 게임과 오토메 게임 시장 성과, 일본 모바일 게임의 해외 진출 트렌드 및 해외 모바일 게임이 일본 시장에서 거둔 성과 등을 포함한 ‘2024년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4년 상반기 일본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3억2000만 건을 기록했으며, 이중 앱스토어(App Store) 플랫폼의 다운로드 수가 55%를 차지했다. 2024년 2분기 미국 달러 대 일본 엔화의 평균 환율은 2023년 1분기 대비 18% 하락했으며, 이러한 환율의 영향으로 2024년 상반기 인앱 구매 수익은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의 반등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한 53억달러에 그쳤다. 2024년 1월부터 7월까지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수익 순위를 살펴보면 수익 상위 4개 게임은 여전히 일본 현지 모바일 게임이었다. mixi의 ‘몬스터 스트라이크’는 이번 분기에 2억8000만달러가 넘는 인앱 구매 수익을 기록하며 수익 1위 자
아이폰은 2024년 3분기에 글로벌 판매량 기록을 세우며 애플이 삼성과 시장 점유율을 같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 시장 조사 기관인 카니리스(Canalys)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하지 않았지만, 아이폰이 지난 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하며 판매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한편 애플의 라이벌인 삼성은 3% 하락했다. 이로 인해 두 회사 모두 18%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작은 차이 덕분에 삼성은 여전히 매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이익에서는 애플을 뒤쫓고 있다. 카나리스의 애널리스트인 루나 비조호브데는 아이폰 15 이상 모델에 대한 강력한 수요가 애플의 실적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구매한 기기의 업그레이드 주기와 함께 고급 기기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특히 북미와 유럽에서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삼성은 로드맵 변경에도 불구하고 2024년 3분기 초에 갤럭시 Z 폴드6 및 Z 플립6 폴더블 스마트폰을 발표했으며, 아이폰 16은 9월 20일부터 출시했다. 카니리스는 아이폰 16이 올해 마지막 분기에 선두를 달리고 애플 인테리전스 기능이 전 세계에 출시되는 2025년 상반기에도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
자격을 갖추기 위해 애플에 추가 투자를 요구하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사용자는 아이폰 16을 구매할 수 없다. 10월 12일 현재 인도네시아 산업부의 TKDN 웹사이트에는 아직 아이폰 16이 등장하지 않았으며, 이는 이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TKDN은 인도네시아 현지화율을 조건으로 하며,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일정 비율의 국내산 부품을 보유해야 한다.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 제품의 경우 이 비율이 35% 이상이어야 한다. 아구스 구미왕 카르타사스미타 인도네시아 산업부 장관은 10월 8일 "애플이 조건부 휴대폰 중 하나인 TKDN 인증서를 취득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아이폰 16은 아직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입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휴대폰 회사가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었지만 라이선스가 만료되었으며 인도네시아가 추가 투자를 통해 연장을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애플은 1조 7,100억 IDR(1억 1,000만 달러)을 투자하기로 약속했으며, 1조 4,800억 IDR을 실현하는 데 그쳐 2,400억 INR(1,540만 달러)이 남았다. "그들이 이를 준수하면 우리는 아이폰 16을 판매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발
칩 제조업체 엔비디아의 CEO인 젠슨 황은 개인 재산이 1,090억 달러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반면, 인텔의 시가총액은 970억 달러에 육박한다. 젠슨 황의 자산은 1,090억 달러에 달해 블룸버그가 선정한 세계 억만장자 목록에서 13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한때 칩 설계 및 생산 분야의 세계 선두주자였던 오랜 칩 회사 인텔의 시장 가치보다 높은 수치다. 톰스 하드웨어(Tom's Hardware)에 따르면 소셜 네트워크 엑스(X)와 레딧트(Reddit)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위의 정보를 젠슨 황이 개인 자산으로 인텔을 인수할 수 있다는 댓글과 함께 공유했다. "젠슨, 해보세요. 고민 중이신 거 알아요. 말도 안 되는 일이지만 저희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라고 AI 개발자인 토마스 밀러는 X에 썼다. "황은 인텔을 인수하더라고 여전히 130억 달러가 남았는다. 5년 전만 해도 이런 시나리오를 상상할 수 없었지만 지금은 완전히 해낼 수 있습니다."라고 키라는 말한다. 최근의 AI 열풍으로 엔비디아는 시가총액 3조 달러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칩 회사가 되었다. 현재 5대 기업 중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구글), 아마존과 함께 3위를 차지한다. 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