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펼쳤을 때 10인치, 접었을 때 6.5인치 화면 크기를 가지며, 무게는 309g입니다. Z 폴드7 2단 접이식 모델은 215g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트라이폴드가 12월 12일 한국에서 출시되며, 이후 중국, 싱가포르, UAE 등 다른 시장에서도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서도 2026년 1분기에 출시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출시일은 공개되지 않았다. Z 트라이폴드는 메인 화면을 보호하기 위해 안쪽으로 접히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잘못 접으면 기기가 진동하고 화면에 경고가 표시된다. 내부는 10인치, 외부는 6.5인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펼쳤을 때 가장 얇은 부분의 두께는 3.9mm, 접었을 때 가장 얇은 부분의 두께는 12.9mm이다. 듀얼 폴딩 스크린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Z 폴드7은 6.5인치 겉면 화면과 8인치 속면 화면을 갖추고 있으며, 접었을 때 두께는 8.9mm이다. Z 트리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하지 않을 때 메인 화면을 보호하는 듀얼 티타늄 힌지이다. 화웨이의 메이트 XT와 달리 Z 트리폴드의 보조 화면은 뒷면에 있으며, 양쪽 화면은 가운데로 접을 수 있다. 케이스는 Z 폴드7 및 Z 플립7과 마찬가지로
베트남의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여전히 추측하기 쉬운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있으며, 123456이나 123456789와 같은 숫자가 가장 많다. 지난 주말, 유출된 자격 증명과 온라인 위협을 추적하는 사이버 보안 회사인 NordPass는 인기 비밀번호 순위를 발표했다. 그중 123456은 베트남 사람들이 1,899,982회 사용했으며, 2위를 차지한 123456789의 858,317회 사용 횟수보다 두 배나 많다. 10가지 비밀번호 목록에서 기억하기 쉬운 숫자열은 모두 10만 개가 넘는 비밀번호를 사용했다. 예를 들어 12345678은 603,756개로 3위를 차지했고, 123123은 158,619개로 7위를 차지했다. admin, Demo@123과 같은 익숙한 비밀번호도 베트남에서 널리 사용된다. 전 세계적으로 123456은 총 2,160만 개 이상의 비밀번호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admin"이 2,100만 개 이상의 비밀번호로 그 뒤를 이었다. 연구팀은 각 국가 내에서 일반적인 성과 이름이 비밀번호에 자주 등장하는데, 베트남의 "nguyen"이 그 예이다. 이는 지리와 문화가 일반적이지만 취약한 보안 관행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
중국 광군제 기간 동안 아이폰 판매량이 급증하며 전체 시장의 26%를 차지한 반면, 화웨이는 13%에 그쳤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11월 11일 광군제를 맞아 한 달간 진행된 중국 최대 규모의 프로모션 기간 동안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이는 아이폰에 대한 높은 수요 덕분인데, 애플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브랜드의 전체 판매량은 5% 감소했다. 보고서는 또한 아이폰이 이달 중국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의 26%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고 밝혔다. 반면, 화웨이는 주요 브랜드 중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며 시장 점유율이 작년 17%에서 13%로 떨어지며 3위로 밀려났다. 새롭게 출시된 고급형 모델인 메이트 80 또한 예상보다 낮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샤오미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감소하는 실망스러운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샤오미는 시장 점유율 17%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샤오미 17이 2024년보다 일찍 출시되어 11월 11일 연휴에 영향을 미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애플을 제외한 중국 브랜드의 스마트폰 판매 감소는 "소비자 심리가
호찌민시가 2030년까지 세계 혁신창업 생태계 100위 안에 들겠다는 목표를 공식 선언했다. 29일 과학기술부 대표단과 호찌민시 간 실무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이다. 스위스 스타트업 조사기관 스타트업블링크(StartupBlink) 최신 순위에서 호찌민시는 110위를 기록했다. 작년보다 1계단 상승했으며, 2020년 첫 랭킹 225위에 비하면 “급상승”이라는 평가다. 그러나 동남아 주요 도시와 비교하면 여전히 뒤처진다. 싱가포르 12위, 자카르타 30위, 쿠알라룸푸르 73위, 방콕 81위다. 호찌민시 과학기술국 람딘탕 국장은 “2025~2030년 기간 100위권 진입을 목표로 삼았다”며 “통합 후 경제엔진 도시로서 140여 개 대학·고등교육기관, 80여 개 인큐베이터·창업지원시설, 16개 대형 데이터센터를 보유한 것이 가속 페달”이라고 밝혔다. 올해 시는 과학기술 예산으로 5조3730억 동(총지출의 1.84%)을 편성해 중앙정부 목표(1.5%)를 초과했으나, 집행률은 절반 수준에 그쳤다. 100위권 돌파를 위해 시는 국제혁신창업센터 네트워크 구축 벤처캐피털 펀드 조성 스타트업혁신허브(SIHUB)를 빈즈엉·바리아붕따우로 확장 AI 연구용 고성능컴퓨팅 인프라 투자
5G 기지국 수는 구축 1년 만에 16,000개 이상으로 급증하여 전체 인구의 39.52%를 커버했지만, 2025년 말까지 90%를 커버한다는 목표에는 아직 미치지 못했다. 과학기술부는 11월 중순 발표한 과학기술개발혁신국가디지털전환과제 추진 보고서에서 인터넷이 전체 인구의 78%를 커버하고 모바일 커버리지가 99.8%에 달하는 등 통신 인프라가 "강력하게 발전"했다고 평가했으며, 5G 네트워크는 전국적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10월까지의 데이터에 따르면, 전국에는 16,737개의 5G 기지국이 있으며, 이는 현재 4G 기지국 수의 14%에 해당하며, 전체 인구의 39.52%를 커버하여 5G 서비스 이용을 지원하고 있다. 신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의 커버리지 확대는 베트남의 모바일 인터넷 속도 또한 크게 향상시켜 세계 순위를 끌어올리는 데 기여했다. Ookla Speedtest의 통계에 따르면, 2025년 10월 최초의 통신사인 베트남이 5G를 상용화한 지 정확히 1년 만에 베트남의 인터넷 속도는 71Mbps에서 146Mbps로 상승하여 순위는 43위에서 15위로 올랐다. 베트남 인터넷 센터(Vietnam Internet Center)의 i-Sp
호찌민시는 수요일 세계경제포럼(WEF)과 베트남의 스마트 제조 및 책임 있는 산업 변혁 촉진을 위한 이니셔티브에 대한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바이낸스와는 베트남 국제금융센터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025년 추계 경제포럼에서 발표된 호찌민-WEF의 이번 발표는 베트남을 글로벌 혁신 네트워크와 연계하고, WEF 주도 이니셔티브 공동 개발에 있어 호찌민시를 파트너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양측은 호찌민시와 전국 단위의 스마트 제조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글로벌 등대 운영 시스템(Lighthouse Operating System, Lighthouse OS)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이 이니셔티브는 실용적인 도구, 역량 강화 활동, 지식 공유를 통해 베트남이 스마트 제조 전략을 수립하고 호찌민시에서 시범 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호찌민시 4차 산업혁명센터(HCMC C4IR)와 세계경제포럼(WEF)의 첨단 제조 및 공급망 센터(AMSC)는 베트남에서 Lighthouse OS 활동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것이다. 관계자들은 이 공동 성명이 WEF가 주도하는 국제 협력 프레임워크에서 베트남과 호찌민시의 역할이
모바일 월드는 올해 1~9개월 동안 애플 제품 판매로 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베트남 정품 애플 제품 시장 점유율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이러한 사실은 11월 26일 오후 호찌민시에서 열린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모바일 월드(MWG)의 부당린(Vu Dang Linh) CEO가 공유했다. 린 CEO는 애플 제품이 MWG의 매출에 꾸준히 기여해 왔다고 말했다. 현재 애플 제품은 지오이디동(Gioi Di Dong) 매장뿐만 아니라 애플 제품 전문 매장인 탑존(TopZone)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탑존은 모든 애플 제품 카탈로그를 제공한다. 올해 모바일 월드는 호찌민시 응우옌 후에(Nguyen Hue) 보행자 거리에서 "기술 축제" 형식으로 아이폰 17 시리즈 판매를 시작했다. MWG와 탑존(TopZone)은 입금 포털 오픈 후 단 30분 만에 8만 건 이상의 등록을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 수익률이 낮은 애플 제품 비중이 증가하면서 회사의 매출 총이익률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회사는 여전히 매출 총이익률보다 절대적인 이익 가치를 우선시하고 있다. 디엔 메이 싼의 기여 덕분에 휴대폰 및 전자제품 부문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다. 9개월 만에 두 자릿수 성장을
세계 최대 전자제조서비스(EMS) 기업 폭스콘의 브랜드 청(Brand Cheng) 회장이 26일 “베트남이 AI 시대 글로벌 공급망의 새로운 중심지가 되고 있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날 오전 열린 ‘2025 가을 경제포럼’에서 청 회장은 “베트남은 개방 정책, 놀라운 성장 지표, 최첨단 제조 플랫폼을 모두 갖춘 전략적 목적지”라며 폭스콘이 베트남 투자를 지속 확대하는 이유를 밝혔다. 그가 제시한 숫자는 압도적이다. 2007년 486억달러 → 2025년 3910억달러(예상) 수출액 전자·하이테크 제품 비중 35% FDI 유치 200억 → 315억달러 1인당 국민소득 926 → 5000달러 이상 2025년 상반기 GDP 성장률 7.5%(세계 최상위권) 1~10월 전자제품 수출 873억달러(전년 대비 48%↑) 청 회장은 “이 모든 성과는 베트남의 개혁 노력과 개방 정책의 결실”이라며 특히 올해 전자 수출 48% 폭증을 “매우 인상적(very impressive)”이라고 평가했다. 폭스콘은 이미 베트남에서 엔비디아(NVIDIA)와 협력해 AI 생산라인을 가동 중이며, 박장성(북부) 공장은 세계 최첨단 수준으로 데이터센터·칩·AI 제품의 국제 기술 허브로 육성되고
e-Conomy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AI 도입률과 사용자 신뢰도 측면에서 동남아시아를 선도하고 있으며, 매일 81%의 상호작용과 96%의 데이터 공유 의향을 보이고 있다. Google, Temasek, Bain & Company가 11월 25일 발표한 동남아시아 디지털 경제(e-Conomy SEA) 2025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는 연말까지 총 상품 가치가 39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수치다. 베트남은 AI 도입률 지표에서 동남아시아를 선도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81%가 매일 AI 도구 및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80%로 2위를 차지했으며, 태국은 74%로 그 뒤를 이었다. AI를 사용하는 주요 동기는 정보 검색 및 비교 시간 절약, 24시간 연중무휴 고객 지원, 그리고 비용 절감이다. 또한, 구글과 밀리우(Milieu)가 7,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2%가 AI 에이전트와 관련된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안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으며, 96%는 이러한 에이전트와 "데이터 접근 권한을 공유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구글
보안 회사 카스퍼스키는 2025년 상반기에 베트남 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스파이웨어 공격 191,976건을 차단했다고 밝혔다. 최근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공격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78.8% 증가했으며, 이는 매일 평균 1,500건 이상의 스파이웨어 공격이 탐지되었음을 의미한다. 카스퍼스키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싱가포르에 이어 스파이웨어 공격 건수 2위를 차지했으며, 상반기 스파이웨어 공격 증가율에서도 상위 3위 안에 들었다. 카스퍼스키 동남아시아 총괄 이사인 사이먼 퉁(Simon Tung)은 이러한 증가에 대해 사용자들이 모든 활동을 점차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퉁 이사는 "온라인 플랫폼은 수많은 상거래, 소셜 네트워킹, 브랜드 홍보 등으로 매우 활발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눈에 보이지 않는 디지털 흔적이 남고 해커들이 공격할 수 있는 수많은 '게이트웨이'가 열리게 된다."라고 말했다.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악의적인 해커들이 노리는 표적이며, 이를 통해 재산을 횡령하는 행위가 이루어집니다. 맬웨어 공격을 제한하는 방법 비엣텔 사이버 시큐리티(VCS)가 발표한 2025년 3분기 사이버 보안 위험 보고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