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메콩 삼각주 벤쩨 지방의 GO! 슈퍼마켓. 사진 제공: 중앙 소매 베트남.
소매업체에 따르면 태국 중앙소매는 2023년 1분기 베트남 영업에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한 141억 2천만 태국 달러(4억1695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동안 중앙소매는 전 세계적으로 전년 대비 12.42% 증가한 590억 3천만 THB(17억 4천만 달러)의 총 매출을 기록했다. 국내 시장인 태국은 전체의 70.5%인 416억 3천만 달러(12억 3천만 달러)를 기여했고, 베트남은 23.9%, 이탈리아는 5.55%를 기여했다.
베트남에서는 "식품"이 전년 대비 8.6% 성장한 112억 1천만 태국 달러(3억 5743만 달러)로 센트럴 소매의 주요 수익 창출자였고, 30.2% 감소한 19억 8000만 태국 달러(5,858만 달러)의 하드라인, 3% 감소한 패션 3억 2200만 태국달러(944,789달러)가 그 뒤를 이었다. 중앙 소매는 또한 2023년 1/4분기에 베트남에서 4억 8400만 THB(1429만 달러)의 임대 및 서비스 수입을 올렸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1% 급증한 수치이다.
1분기에 센트럴 리테일은 베트남에서 하드라인 사업에 응우옌낌 매장 하나를 추가했다. 식품 부문은 1개의 GO! 하이퍼마켓를 1개 추가했으며 탑스 마켓, GO! 스토어, 란씨(Lanci) 스토어 브랜드 5개를 추가하여 총 38개이다. 부동산 사업을 위해 소매업체는 빅 C 슈퍼마켓의 브랜드를 변경하여 GO! 몰을 하나 더 오픈하여 총 39개로 늘렸다.
센트럴 리테일은 GO! 몰과 GO! 하이퍼마켓의 성공적인 두 모델을 기반으로 베트남에서 성장을 추구할 것이라고 CEO 욜 포카섭는 말했다. 신선한 음식과 저렴한 패션을 제공하는 GO! 슈퍼마켓은 현재 5개의 지점 네트워크에 상당한 추가로 올해 5개 또는 7개를 더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해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 중앙소매는 2022년 전년 대비 21% 증가한 2362억 4500만 태국달러(67억 9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이 중 베트남 시장이 24%를 차지했다. 2022년 베트남 매출이 전년 대비 34% 증가한 가운데 센트럴리테일은 63개 시·성 중 40개 시·성을 커버하는 국내 최고의 대형마트이자 두 번째 라이프스타일몰 브랜드로 베트남 최대 국제 유통업체 자리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의 유망한 미래를 전망하면서, 중앙소매(Central Retail)은 향후 5년 동안 베트남에서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총 500억 THB(14억 5천만 달러)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올해 최대 7개의 GO!몰 매장을 열고 베트남 57개 지역으로 네트워크를 확대해 5년 안에 1500억 태국달러(43억 1천만 달러)의 매출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