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속철도는 교통부가 제안한 대로 30년이 아니라 16년 안에 건설해야 하고, 민관 협력 형태로 시행될 수 있다고 국가감정위원회가 결론 내렸다.
사업의 사전 타당성 조사에 대한 협의회의 결론은 철도가 통과할 교통부, 관공서 및 지방에 전달되었다.
고속철도는 하노이 응옥호이역에서 시작해 호치민시 투티엠역까지 1559km의 거리를 교통부가 제안했지만, 위원회 보고서는 거리를 1508.6km로 줄이자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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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는 교통부에 철도에 대한 투자 계획을 완료할 것을 요청했는데, 이 계획은 승객과 화물을 모두 운반하기 위한 1435 밀리미터의 더블 게이지와 최대 시속 250 킬로미터의 설계 속도를 가질 것이다.
실행 시간과 관련하여, 협의회는 부처에 프로젝트 컨설팅 컨소시엄의 권고를 수용할 것을 요청했다. 컨소시엄 측은 교통부가 제안한 최장 30년의 철도 건설 기간이 너무 길어 투자 자본금 증가 위험이 있고 사회경제적 발전 기회가 제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프로젝트 준비 기간이 2023~2025년이면 공사 기간은 2025~2041년에서 16년으로 단축해야 한다. 그것은 프로젝트가 예산을 초과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컨설턴트들은 또한 프로젝트를 두 단계로 나눌 것을 제안했다. 1단계(2025-2035)에서는 전체 경로에 대한 현장 정리 및 두 개의 구간 건설이 이루어진다: 응옥호이(하노이)-빈 및 나짱-투티엠(호치민). 이 두 구간의 총 길이는 약 621.31km가 될 것이다. 2단계(2035-2041)에서는 886.75km 길이의 빈-나짱 구간이 건설된다.
교통부 제안에 따르면 설계 및 개발 속도가 각각 350kph 및 320kph인 경우 프로젝트 비용은 587억달러가 될 것이다. 그러나 위원회는 이 빠른 옵션이 실제로 646억달러의 비용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개발 속도가 시속 160~225km라면 교통부가 제안한 투자금은 약 763억9000만달러다. 그러나 위원회의 계산에 따르면 금액은 153억4000만달러 감소한 610억2000만달러에 불과하다.
알루미늄 혁신 기술을 적용한 고속 열차 모델
교통부는 만약 투자가 PPP 모델에 따른다면, 국가 자본이 약 80%를 차지할 것이고, 민간 부문은 20%를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국가는 약 509억6천만달러를 투자할 것이다. 이 중 389억4천만달러는 노선을 따라 50개 역의 도시 토지 지역 경매에서, 약 120억1천만달러는 공공 투자 자금에서 나올 것이다(국내외 신용 기관에서 빌린 80억달러, 건설 채권 자본 30억달러, 중앙 예산에서 10억1천만달러). 이 프로젝트에 관련된 민간 자본은 약 100억6천만달러이며, 이는 주로 기관차를 구입하고 고가역을 건설하는 데 사용된다.
교통부는 2025년까지 승인될 예정인 프로젝트를 위한 투자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쩐홍하 부총리는 4월 17일 베트남 횡단 고속선을 포함하여 2021년부터 2030년까지 베트남의 철도 네트워크를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 해결책 및 자원 계획을 승인했다. 3월 초, 당의 최고 의사 결정 기관인 정치국은 2030년 이전에 건설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2025년까지 남북 고속철도에 대한 투자 정책을 승인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는 2021~2026년 입법부 임기에 투자정책을 국회에 제출해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교통부는 타당성 보고서를 만들고, 설계를 승인하고, 부지 허가를 완료한 다음, 이 기간 동안 하노이-빈과 호치민-나짱 사이의 첫 두 구간에 대한 다수의 입찰 패키지를 시작할 것이다.
고속철도는 하노이, 하남, 남딘, 닌빈(북쪽), 탄호아, 응에안, 하띤, 꽝빈, 꽝찌, 투아티엔후에, 다낭, 꽝남, 꽝아이, 빈딘, 푸옌, 칸호아, 닌투언, 빈투언(중부), 동나이 그리고 호치민(남부)을 포함한 20개의 성과 도시를 통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