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대표적인 새우 수출업체인 민푸해산물공사는 2023년 연결 매출이 17조9900억동(7억6700만달러) 이상, 세후이익이 1조1500억동(49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각각 9%, 38%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2022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민푸(MPC)는 2023년에 6만톤의 해산물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민푸해산물의 삶은 호랑이 새우.
민푸 까마우 및 민푸 하우장과 같은 자회사는 각각 5000억동(2132만달러), 민푸 록안 1179억동 및 민푸 끼엔장은 262억동(112만달러)이 매출 목표이다.
민푸는 베트남산 생 새우의 가격이 2030년까지 인도와 2035년까지 에콰도르의 가격과 같아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회사는 흑호랑이와 흰다리새우의 유전자를 개선하여 저항력이 좋고 베트남의 질병, 날씨, 기후에 잘 적응하는 종자 새우를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다.
보고서는 "질병에 강하고 베트남의 기후와 환경에 적응한 고품질 새우 종자를 생산하면 2030년까지 베트남 새우 양식 산업의 성공률이 60% 이상, 2035년까지 80% 이상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2030년부터 인도, 2035년부터 에콰도르와 동등한 저렴한 가격으로 각 지역에 적합한 흑호랑이새우에 대한 광범위하고 반집약적인 양식 모델과 흰다리새우에 대한 첨단, 초집약적인 양식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2022년 MPC는 전년 대비 각각 21%, 27% 증가한 16조4300억동(6억9141만달러)의 매출과 8386억동(3530만달러)의 세후 이익을 기록했다.
회사는 매출 목표의 87%와 이익 계획의 66%를 달성했다. 이는 2017년 이래로 민푸가 사업 계획을 6년 연속 성취하지 못했다. 2022년 12월 31일까지 MPC의 총 자산은 10조6100억동(4억4642만달러)으로 연초 대비 11% 증가했으며, 주로 재고 증가로 인한 증가다.
비상장 공기업인 UPCOM 시장에서 MPC 주식은 수요일 한주 당1만7800동(0.76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7월 회사는 세포 기반 새우 제품에 대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기 위해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양식 및 해산물 회사인 Shiok Meats와 계약을 체결했다.
민푸는 몇 년 동안 베트남에서 가장 큰 새우 생산 및 수출 회사이다. 메콩 델타의 까마우 지방에 기반을 둔 회사는 최근 몇 년 동안 새우 양식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투자를 집중했다. 주요 수출 시장은 미국, EU, 호주, 뉴질랜드, 일본, 캐나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