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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F&B] 피자 체인 4P 이익은 코비드-19 유행 전 보다 많다

 

피자 전문점 체인 4P(https://pizza4ps.com/)는 지난해 830억 동 이상의 순이익을 기록해 코로나19 이전 기간보다 높은 이익을 기록했다. 이 정보는 방금 하노이 증권 거래소(HNX)에서 피자 4P 공동 주식 회사에 의해 발표되었다.

 

2022년에 835억 동 이상의 세후 이익을 기록했는데, 이는 2021년에 거의 380억 동의 손실을 본 것과 비교할 때 급격한 증가이다. 최근의 결과는 또한 2018년과 2019년에 이 체인이 500억 동 이상의 이익을 보고했던 코로나19 이전 기간을 능가했다.

 

피자 4P의 자기자본수익률(순이익을 자기 자본으로 나눈 비율, 略 ROE)은 55%이다. 회사의 자본은 작년 말 1,500억 동 이상으로 증가하여 부채비율이 1.99배에서 1.51배로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피자 4P는 일본인 커플 요스케 마스코와 사내 타카스기가 베트남에 설립했다. 피자 4P는 피자를 주력 상품으로 선택하면서 패스트푸드점 대신 레스토랑 체인으로 자리 잡았다. 이 체인은 메콩 캐피털과 시드콤(Seedcom)이 투자했다.

 

피자 4P는 현재 호치민시, 하노이, 다낭, 하이퐁, 빈즈엉, 나짱, 프놈펜(캄보디아)에 32개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호치민시가 가장 많은 14개의 레스토랑을 가지고 있고, 하노이가 10개의 레스토랑으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캄보디아에는 프놈펜에 두 개의 레스토랑이 있다.

 

체인 모델 외에도, 피자 4P는 치즈 생산-유제품 거래 및 소매 분야에서도 운영한다. 회사는 이 제품들을 약 300개의 매장(주로 5성급 호텔, 고급 레스토랑)에 공급하고 피자 4P 레스토랑 시스템에서 직·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다.

 

외식 체인점의 높은 성장 모멘텀은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을 받은 지 2년 만에 소비 활동이 복귀해 흔히 볼 수 있는 그림이다. 키치키치, 고기 하우스, 만와, 케이펍의 운영자인 골든게이트 또한 작년에 손실을 면하고 거의 6,600억 동의 기록적인 이익을 달성했다.

 

유로모니터 데이터를 인용하여 10만 개 이상의 레스토랑 및 카페 브랜드에 판매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인 iPOS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업계의 매출 규모는 39% 증가한 610조 동에 육박했다. 하지만 전반적인 경기 영향으로 지난해 4분기에는 회복세가 주춤했고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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