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는 12개 지방 공항 위치를 검토하여 국가 공항 기본 계획 초안에 포함시킬 최적의 단위를 선정했다.
새로운 계획법을 시행하면서, 교통부는 2050년을 비전으로 하는 2021-2030년 기간의 국가 공항 및 공항 시스템 개발에 관한 기본 계획 초안을 개발했다.
계획 과정에서 많은 지역들이 사람들의 여행 수요, 관광 개발, 보안 및 국방을 충족시키기 위해 이 지역에 공항을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2022년 말에 베트남 민간 항공 당국과 컨설팅 부서는 지역을 검토하고 협력했으며,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공항의 계획 능력과 지역 운송 필요성을 평가했다.
두 개의 공항이 부처에 의해 계획에 포함될 것으로 제안되었다
탄손공항은 닌투안성 판랑-탑짬시에 위치한 1급 군사 공항이다. 2030년으로 방향이 잡히면서 닌투안성을 찾는 관광객은 약 600만명에 이를 것이며, 이 지역은 항공 교통을 발전시킬 가능성이 있다.
교통부는 탄손이 비행방식 설계 측면에서는 실현 가능하지만 탄손·깜란·리엔꾸엉 3개 공항의 영공 구성을 조정해 분리·안전 비행이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탄손 공항은 판랑 시 중심부에서 약 10km 떨어져 있다. 소음은 민·군 비행 운항에 모두 영향을 받지만 공항 주변 인구가 적어 영향이 크지 않다.
비엔호아 공항은 동나이성 비엔호아시 딴퐁 구에 위치해 있다. 동나이성은 남부 핵심 경제개발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베트남에서 인프라가 발달하고 경제가 가장 역동적인 지역이기 때문에 항공 운송 수요가 매우 크다.
비엔호아 공항에서 개발을 위한 영공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은 실현 가능하지만 비엔호아와 탄손낫, 롱탄 공항에서 비행방식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교통부는 탄손 공항과 비엔호아 공항의 가용 토지와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해 2050년을 비전으로 2030년까지 이 두 공항을 국가 공항 계획에 포함시킬 것을 제안할 예정이다.
8개 공항을 계획에 포함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남겨두다.
손라시에서 135km 떨어진 목짜우 마을의 목짜우 공항은 교통부에 의해 기본적으로 지상 배치, 공역 및 민간 항공 이용을 위한 비행 모드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만 현재 목짜우 국유림 지역은 5개월간 안개가 짙게 끼는 등 기상조건이 좋지 않아 항공운항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손라 지방의 항공 운송 수요가 낮기 때문에, 투자는 나산 공항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공항 위치가 손라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도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손라성인민위원회는 관광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할 때 투자할 수 있는 특화공항(비정규 항공편)으로 연구하자고 제안했다.
옌바이 공항은 남꽝 구, 옌바이 도심에서 약 7km 떨어져 있다. 이 공항은 사파와 노이바이 공항의 영공을 침범하지 않고 민간 항공 운영에 적합하다. 다만 앞으로 사파공항이 운항할 때 옌바이 공항은 두 공항 간 운항을 통일하기 위해 추가 운항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옌바이성은 연간 80만~100만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옌바이 공항을 계획할 것을 제안했다. 교통부는 정부에 군사 및 민간 개발 모델을 모두 결정하도록 보고하기 위해 옌바이성 인민위원회에 민간 항공 및 투자 자원의 개발 가능성을 평가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할 것을 요청했다.
하띤 공항은 깜쑤옌 지구, 깜남 코뮌에 위치하며 하띤시에서 20km 떨어져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국토부는 공역과 비행모드 설정에 대한 타당성 조사 위치를 평가한다. 다만 빈과 둥호이 공항과 가깝기 때문에 하띤 공항과 인근 공항의 항공운항간 갈등을 계산하고 해결할 필요가 있다.
망덴 공항은 꼰뚬시에서 60km 떨어진 콩플롱 지구 망덴타운에 위치해 있다. 연구 현장은 이착륙 방법 설계 측면에서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이 공항은 여전히 항공 운항과 플레이쿠 공항 간의 갈등을 계산하고 해결해야 한다. 또한 24번 국도는 산4급 도로로 규모가 작기 때문에 성 중심부와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망덴 공항은 교통이 비교적 멀고 힘들다. 따라서 망덴 공항과 다른 지역을 연결하기 위한 더 많은 선택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상세한 계획 과정은 임야의 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리손 공항, 안하이 코뮌, 리손 지구, 꽝아이 본토에서 약 25km, 호앙사 군도에서 약 260km 떨어져 있으며, 해상에서의 국방, 안보, 구조 측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연구현장은 비행방법 측면에서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지만 쭈라이의 비행운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행운항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계산이 필요하다.
반퐁 공항은 냐짱시에서 68km 떨어진 칸호아성 반닌현 반탕코뮌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반퐁 경제권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항공 운송 시장의 잠재적인 영역 중 하나이다. 비행방법에 대한 타당성 조사의 위치는 있지만, 뚜이호아 공항과 깜란 공항의 영공에 중복되는 공역은 서로의 개발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계획 부서는 반퐁 공항의 계획을 계속 연구하고 평가할 것을 제안한다.
닥농 공항은 꽝케코뮌, 닥글롱 지구, 자응이아 시에서 30km 떨어져 있으며, 이착륙 방법, 공역 및 비행 흐름의 설계 측면에서 실현 가능한 위치는 기본적으로 리엔꾸옹 공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28번 국도는 굴곡이 많고 도로의 질이 떨어지는 4등급 산악도로이기 때문에 자응이아시와 주변 지역과의 교통 연결이 어렵다. 따라서 공항 위치까지 더 편리한 교통 수단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이닌 공항은 따이닌시에서 20km 떨어진 두옹민짜우 지구 푸옥닌 코뮌에 위치해 있다. 공역 조직 측면에서 가능한 위치, 지상에서의 교통 연결이 편리하다.
교통부는 위의 8개 공항과 함께 항만 네트워크 계획을 포함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지역에 지속적인 연구 및 조사와 투자 자본 동원의 효율성과 능력 평가를 요청했다.
교통부는 하장성과 뚜옌꽝성이 제안한 딴꽝과 나항 공항의 두 곳을 두고 두 지역 모두 복잡한 지형과 험준한 산, 불리한 비행 모드를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따라서 교통부는 하장시에서 북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딴꽝 코뮌에서 남동쪽으로 약 2km 떨어진 동땀 코뮌에 위치한 하장 공항과 같은 다른 지역에서 연구할 것을 제안한다.
현재 베트남에는 22개의 공항이 있으며, 이중 10개는 국제공항이다. 2021년 말에 교통부는 국가 공항망 계획 초안을 정부에 제출할 것이다. 2021-2030년에는 14개의 국제 항구(반돈, 깟비, 노이바이, 토쑤안, 빈, 푸바이, 다낭, 쭈라이, 깜란, 리엔쿠엉, 롱탄, 탄손낫, 껀토, 푸꾸옥), 국내 14개 항구(라이짜우, 디엔비엔, 사파, 나산, 동호이, 꽝찌, 푸깟, 뚜이호아, 페이꾸, 부온마투옷, 판티엣, 락자, 까마우, 꼰다오)를 가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