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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소매 세입자들이 비텍스코 타워에서 철수한 이유는 무엇인가?

새롭게 2분기 개장하기 위해 리노베이션
금융, 보험, 법률, 감사, 미디어, 전자, 패션, 화장품, 식품 분야의 많은 회사들 사업 장소로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를 선택

 

지난 10년간 호찌민시의 상징이었던 68층짜리 비텍스코 타워의 4층부터 6층까지 브랜드들이 성과를 냈다.

 

24일 오후 브이엔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카페와 화장품 매장이 여전히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1층은 비텍스코 빌딩에서 가장 활기찬 지역이다. 비텍스코 빌딩에 위치한 회사의 직원들과 파트너들도 이 지역을 자주 찾는다.

 

2층부터는 입주자들이 텅텅 비어 분위기가 더 썰렁하다. 비텍스코를 찾는 방문객 수는 주로 훠궈 전문점과 커피숍이 운영 중인 3층에 집중돼 있다. 4~6층은 활기찬 식사와 오락 공간이었지만, 지금은 "닫히고 볼트로 고정"되어 있다. 이 층으로 통하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작동하지 않는다.

 

비텍스코 옆 건물에서 일하는 회사원 투타오 씨는 지난해부터 많은 매장이 땅값을 지불해 예전처럼 점심을 먹으러 이곳에 오는 경우가 많지 않다고 했다. 타오 대변인은 "안타깝게도 10년 전 학생 때부터 찾았던 3층 영화관도 2022년 4월부터 문을 닫았다"고 말했다. 

 

2월 24일 오후 비텍스코 빌딩 4층 푸드코트는 한산했다.

 

호찌민시 중앙 1구역의 상업용 부동산 중개업을 전문으로 하는 센터랜드 부동산 회사의 보호앙콴 이사는 소매 세입자들이 타워의 상업 블록에 속한다고 확인했다. 비텍스코는 2022년 말부터 철수하기 시작했다. 올해 2월이 되자 세입자들의 건물 철수가 더욱 활발하게 이뤄졌다. 현재 이 타워의 모든 소매 공간은 오피스 블록의 점유율이 여전히 높은 상태에서 세입자가 지불을 완료했다고 한다.

 

비텍스코(건물주) 대표는 브이엔익스프레스에 "이 건물을 개조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계획을 준비하기 위해 임대 계약서를 적극 검토한다"고 말했다. 올해 1분기까지 회사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롤링 매트를 개조하고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부지를 되찾았다.

 

또 비텍스코에 따르면 최근 며칠 사이 비텍스코 파이낸셜타워(BFT) 무역서비스센터(BFT)가 문을 닫거나 가동을 중단했다는 정보는 "잘못됐다"고 한다.

 

건물주가 부지를 복구하고 공간을 재배치하는 데 따른 주관적인 이유 외에도 이곳 사무실 세입자들은 여전히 높은 입주율을 유지하는 반면 소매 고객들은 철수하는 것이 객관적인 이유를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와 경기 침체로 쇼핑 취향과 소비 경험이 바뀌면서 세입자들은 사업 효율성과 공간 비용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비텍스코는 2010년부터 현재까지 베트남에서 가장 큰 브랜드 건물로 이곳 사무실과 소매 공간의 임대료는 항상 고급 세그먼트에 위치하고 있다. 보호앙콴 씨에 따르면, 그 특별함은 비텍스코의 선별 세입자들도 많은 예산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비텍스코 빌딩 3층 복도의 에스컬레이터는 2월 24일 오후에 작동을 멈췄다. 

 

반면 비텍스코 상업공간의 평균 임대료는 높은 층의 위치에 따라 제곱미터 당 평균 임대료가 80달러 수준으로 지상층 임대료가 주변 지역보다 15~20% 높은 편이다.  

 

비텍스코 쇼핑 지역은 양측의 경쟁 대상이 될 수 있다.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시 세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면적이 넓고 프라임 입지는 비슷하지만 임대료가 유연한 새로운 상징적 상업 중심지와 타운하우스와의 경쟁이다.

"코로나19와 전염병 이후 시즌의 어려움으로 소매 세입자들은 고정 비용을 절감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며 고비용 지역에 합류할 수 없게 만들었다. 이것은 시장에서 일반적인 현상이다."라고 콴 씨가 말했다.

 

객관적인 이유 외에도 호찌민시의 임대 부동산 전문 부서인 사베이 홈 인베스트먼트 컴퍼니의 응우옌후티엔(Nguyen Huu Thien) 총국장은 과거 비텍스코가 독특한 위치인 면적, 건물 규모, 위치, 교통 등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거대한 타카시마야, 랜드마크 81와 같이 시장에서 많은 브랜드와 서비스를 가진 새로운 스타일로 생겨난 이래 비텍스코의 사업지역의 열기는 다소 떨어졌다.

 

비텍스코의 한 관계자는 새로운 트렌드를 따라잡고 선두에 서기 위해 타워를 개조하는 계획과 관련하여, 이 그룹과 이 건물을 설계한 작가인 건축가 카를로스 사파타가 건물을 개조하고 전환 솔루션을 제공하는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건물은 베트남 문화 정체성에 물든 사이공 스카이데크 전망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관람객에게 더욱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재배치 계획과 함께, 고급 레스토랑들이 이곳에 문을 열 것이며, 고급스럽고 엘리트 고객들에게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개조 및 업그레이드 계획은 BFT에 참석한 고객들의 조정과 지원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68층 타워는 대규모 사업을 하지 않고 관광객들의 특별한 경험을 높이기 위해 한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번 리노베이션의 목적은 호찌민시의 상징적인 랜드마크이자 유명 관광지에 걸맞은 A+ 럭셔리 오피스 빌딩으로서의 위치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며, 일부 품목은 2023년 2분기부터 다시 사용될 수 있다.

 

비텍스코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면적과 상업용 전대 면적을 재계획하는 등 새로운 리노베이션 전략을 도입한 것은 건물주들이 흔히 하는 정상적인 활동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찌민시 처럼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매 시장에서 오래된 요소들이 더 이상 경쟁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것이다.

 

응우옌후우티엔 씨는 사무실 세입자들이 여전히 정상적으로 일하고 있으며 상업지역 세입자들만 철수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관찰해 사무실 부문이 장기 임대 활동에서 입지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타워 상권이 새로운 계층의 입주자에 맞게 리모델링 및 리프레시 되어 새로운 트렌드를 업데이트하여 쇼핑 경험을 높일 수 있다면 약속된 재 개업은 경쟁력을 높이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는 비텍스코가 여전히 독특한 목적지(경쟁사 카피가 없는 곳)이고, 건축물 브랜드가 국제사회에서 잘 인정받고 있어 호찌민 시내에 오면 국내외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요소라고 인정했다.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는 오피스 면적과 무역센터 면적을 포함한 68층 규모로, 2010년 개장해 운영에 들어갔다. 지난 13년 동안, 비텍스코 금융 타워는 호찌민시 도시 발전의 상징이었다. 금융, 보험, 법률, 감사, 미디어, 전자, 패션, 화장품, 식품 분야의 많은 회사들이 그들의 사업 장소로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를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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