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숍을 열면서, 안뚜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그 장소를 향초 노점과 공유해야 했다. 레항은 또한 그녀의 음료 가게로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영화 상영회를 조직해야 했다.
빈센트 카페 주인 레항(28)씨는 "영화를 보여주지 않으면 가게를 유지하기 어렵다"며 징 뉴스와 공유했다.
그녀의 가게는 주말마다 손님을 끌기 위해 영화 쇼를 기획한다. 상영실은 일찍 예약이 꽉 찼는데, 주로 데이트하는 젊은 커플들이다. 접견실 밖에서는 여주인이 외국 서적과 그림을 전시하고 판매하기도 한다. 그녀는 이것이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영화 게스트 한 명당 음료 한 잔에 9만9천동~12만9천동의 가격을 받는다. 많은 사람들이 비싼 가격에 대해 불평하지만, 나는 바꿀 생각이 없다. 상영실이 꽉 찼는데도 주말에 100만동 넘게 벌었을 뿐이다. 이 비즈니스 모델로는 음료 할인이 불가능하다."라고 항은 설명했다.
카페는 영화와 공예품을 판다
레항과 마찬가지로 많은 커피숍 주인들은 음료 제품만 판매한다면 존재할 수 없다고 인정한다. 그들은 고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영화 상영 또는 공예와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를 결합하는 것을 선택한다.
게다가 어떤 사람들은 일반적인 손님들의 수를 "즐기기" 위해 다른 비즈니스 부스들과 위치를 공유하거나, 엔터테인먼트 단지의 공간을 임대한다.
그러나 통합 모델이 실제로 원하는 수익을 가져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투데이스 커피ㅅ숍 미스터 안뚜(34세)의 커피숍(호찌민시 1구역)은 향초 가게와 공간을 공유한다. 아직 경제성이 어려운 상황에서 임대료를 줄이고 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는 게 업주의 설명이다.
매달 1250만동 정도를 현금으로 쓰고 있어요. 이 수치는 내가 '독립적인' 사업을 할 때보다 훨씬 낮아졌다"고 공유했다. 하지만 뚜는 이 조합이 실제로 손님의 수나 수익 면에서 큰 이점을 가져오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1층의 오늘의 카페는 커피를 파는 곳이고, 2층은 향초 가게이다. 커피숍이 설치된 1층은 20명만 수용할 수 있다. 향초 공방에 더 많은 손님을 맞이하자 총 인원이 8~10명 늘었다.
"향초 가게에 오는 모든 사람들이 커피를 주문하지는 않을 거예요. 같은 장소를 빌리면 내 가게에 앉을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의 손님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장소를 공유하는 것이 돈을 절약하기 위한 일시적인 해결책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그가 재정적으로 더 안정적일 때, 그는 독립된 부지에 새로운 가게를 지을 것이다.
공간 및 비용 최적화
한편, 르 플라네르 카페&바의 주인인 딴둥(23)은 호찌민시 뚜득시 타오디엔의 한 단지에서 가게를 열어야 하는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고 있다.
정원과 구내의 테이블과 의자 시스템을 공유하면서, 그는 바쁜 시간 동안 손님들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번 애를 써야 했다. 커피를 마시러 온 많은 사람들도 빈 테이블이 없어 테이크아웃을 사거나 혼자 떠나야 한다.
둥씨에 따르면 단지에서 사업을 하면서 얻는 혜택은 독립된 커피숍을 열 때보다 더 안정적일 수 있다.
그러나, 공동 마당 공간을 사용할 때, 둥은 장식, 공사 또는 테이블과 의자를 사는 데 돈을 쓸 필요가 없다. 동시에 단지 자체의 마케팅팀을 기반으로 점포 이미지 홍보도 가능하다.
"단지에 매장을 내는 것은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젊은이들에게 적합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잠재적인 위치를 선택하면 크고 정기적인 고객층을 쉽게 "즐길" 수 있다. 둥은 "같은 지역에 있는 다른 상점들처럼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대신 음료 한 잔당 45,000~80,000동의 가격대를 유지하면 된다"고 말했다.
하노이 하동구의 시핑(Sipping Bar)바는 오리 페달 모델을 결합한 카페이다. 주말 방문객들은 술을 즐길 수도 있고 호수 주변에서 오리를 타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것은 바에서 행해지는 많은 오락 활동들 중 하나일 뿐이다. 음악 프로그램, 꽃꽂이 공방, 촛불 만들기 등도 진행돼 관람객들의 체험을 강화한다.
낫린이 운영하는 카페의 하이라이트는 오리 타기, 꽃꽂이 워크샵, 촛불 만들기 등의 활동이다. 하지만, 현재의 이익을 얻기 위해서, 그와 그의 직원들은 많은 반복적인 문제들을 처리하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예를 들어, 피크 시간에 식당은 방문객 수를 조절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많은 고객들은 호숫가 공간이 조용하고 통풍이 잘 되지 않지만, 많은 젊은이들이 소셜 네트워크에 올리기 위해 춤을 추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촬영하는 영상들로 인해 매우 시끄러울 때 좌절한다.
"때때로, 우리는 도둑질을 하거나 호숫가에서 낚시를 하러 가는 사람들이 손님들을 괴롭히는 경우를 처리해야 한다. 이러한 의도하지 않은 상황들은 식당의 이미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호수 옆에 위치하고 통합된 오리 페달링 활동을 하는 것은 반드시 절충해야 한다."라고 낫린이 덧붙였다
아이포스(iPOS)가 실시한 2022년 베트남 식품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참여 사업체의 99%가 식당 운영과 유지·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
"F&B 시장에서 가장 큰 고객 파일은 Y세대 후반과 Z세대 초반의 교차점이다. 열린 마음으로 노동시장 참여를 준비하고 이제 막 시작하는 미래시장 리더의 연령대다.
이 교차로 고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3가지 문구는 다음과 같다.
욜로'(당신은 한 번만 산다), '원격으로 일한다, '아주 적게 산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우리는 많은 요리 트렌드가 꽃피우고 죽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라고 F&B 운영 전문가인 응우옌타이빈 씨가 공유했다.
Z세대를 위해 '확실히'
"Z세대"의 저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The Art of Living in a Digital Age"는 이 세대가 공부를 하든 일을 하든 가정을 꾸리든 낙천적이고 진지한 세대라고 믿는다. 저자들은 Z세대가 너무 느리게 성숙하거나 비판적 사고력이 부족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들은 이 세대가 너무 많은 부정적인 판단을 받는 것으로 인식한다.
-징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