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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자동차산업] 베트남 처음으로 50만대의 자동차를 구입, 굿 뉴스는?

 

2022년 베트남 자동차 시장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연간 50만대 판매 문턱에 도달하며 소형 시장의 문턱을 넘어섰다.


통계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에서 판매된 신차는 50만8547대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VAMA 및 수입차 40만4635대, TC자동차 - 현대차 딜러 8만1582대, 빈패스트 2만2924대(회사가 발표하지 않아 9월과 10월 자료 제외) 등이다.

 

이 뉴스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

 

자동차 공급망과 함께, 오늘날 베트남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생산량이다. 2022년 베트남에서 50만대 이상의 차량이 생산되는 것은 자동차 생산 라인에 대한 지원 산업과 투자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2021년에는 도요타와 현대차만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한 최소 생산량인 5만대의 문턱을 넘고 2022년에는 5만대가 넘는 차량에 기아차를 더 보유하게 되었다.

 

"작은 시장이라는 측면에서 자동차 판매가 몇 가지 모델에 집중된다면 현지화의 기회가 있을 것이다. 부품 국산화에 필요한 생산량이 부족해 조립업체들이 수입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그들을 비난할 수 없다" 라고 산업통상전략정책연구소의 전문가인 쯔엉치찌빈이 말했다.

 

이 전문가는 "국내 기업은 대부분 자동차 부품을 생산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자동차 부품을 생산할 수 없는 것은 지원 산업 기업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제품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베트남의 자동차 부품 생산은 지역 국가 보다 가격이 2~3배 높은 상황에서 여전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의 인건비를 더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평가하더라도 현지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는 여전히 태국이나 인도네시아보다 생산비용이 10~20% 더 높다.

 

기업이 이익을 낼 수 있는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충분한 생산량을 보유하는 것은 베트남 자동차 산업의 미래 발전을 위한 밝은 지점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는 "우리는 거의 1억명의 인구가 있고 평균 소득이 증가하고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 사람들은 어쨌든 자동차를 살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인구로, 이 지리적 조건으로, 베트남은 완전히 교통수단을 개발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자동차 산업이 발전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 시장을 다른 나라에 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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