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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인프라] 2023년 완료 예정인 10개 주요 교통 프로젝트

올해는 7개 남북 고속도로 프로젝트 , 미투안2교, 논-하노이역 도시철도, 벤탄-수오이띠엔 도시철도 등이 운영될 전망이다.

 

교통부는 13개 성·시를 지나는 길이 654㎞의 남북고속도로(2017~2021년) 11개 구성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까오보-마이손, 깜로-라손 등 2개 고속도로가 운행 중이며, 올해 지연된 3개 사업과 5개 사업이 2023년 말까지 계획대로 마무리된다.

 

2020년 9월 30일에 시작된 마이손-국도 45호선 프로젝트는 닌빈성과 탄호아성의 두 성을 통과하는 길이가 63.4km이다. 이 프로젝트는 예산에서 총 12조1천억동 이상이 투자되었으며, 출발점은 닌빈성 옌모현 마이손코뮌이고 까오보-마이손 고속도로 프로젝트(닌빈)와 연결된다. 탄호아성 농꽁지구, 딴푹코뮌에 응이손-토쑤안 도로의 교차점이 종점이다.

 

이 사업은 2022년 말까지 53km 길이의 마이손-둥쑤안 구간(동손, 탄호아)에 대해서만 기술적인 통행 허가를 받을 수 있다. 약 10km 길이의 45번 국도(농꽁, 탄호아)까지 이어지는 구간은 연약지반 처리 대기로 인해 차량 통행이 불가능하다. 교통부는 2023년 6월 30일까지 사업 완료 시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남부지역에서는 빈하오-판티엣 고속도로 사업으로 남중부 지방, 특히 닌투언, 칸호아와 판티엣, 무이네 등 관광지를 연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프로젝트는 총 자본금 11조동으로 빈투언성을 통과하는 길이 101km, 6차선으로 2020년 11월 시작돼 2022년 말 완공될 예정이었지만 원자재 부족, 원자재 가격 상승, 장마철이 예년보다 일찍 다가와 진행이 지연되어 교통부는 2023년 4월 30일 이전에 사업을 완료하기 위해 노력한다.

 

판티엣-다우자이 고속도로가 건설 중이다. 

 

다우자이-판티엣 고속도로는 남부에서 가장 중요한 노선 중 하나로 간주된다. 이 프로젝트의 길이는 99km(빈투언성을 통과하는 구간은 47km, 동나이는 52km)이며, 32m의 폭의 6차선, 시속 120km으로 달릴 수 있다. 지금까지 전체 경로는 기본적으로 원활하고, 일부 구간은 플라스틱 매트로 덮여 있다. 2022년 12월 사업이 전체 물량의 71%에 달했고, 나머지는 도로건설, 아스팔트 콘크리트가 주를 이뤘다. 교통부 지도자들은 2023년 4월 30일부터 개발을 완료하도록 속도를 높여줄 것을 요청했다.

 

다른 4개의 남북 고속도로 사업은 계획대로 마무리될 것이다. 45번 국도-응이손 43km 구간으로, 2021년 7월 총 5조5340억동 이상의 투자로 시작되었다.  분기단계에서는 4 차선으로 도로 폭은 17m, 설계 속도는 시속 80km로 건설된다. 계획대로라면 프로젝트는 8월에 완료될 것이다.

 

디엔짜우-응이손 고속도로 프로젝트는 50km 길이로 탄호아성과 응에안성을 통과하며 총 투자액은 7조2930억동이다. 분기 단계에서는 4차선 규모, 폭 17m, 설계 속도는 시속 80km로 건설된다. 계획에 따르면 7월에 완공될 것이다.

 

나짱-깜람 고속도로는 길이가 49.1km로 2021년 9월 총 4조3450억동의 PPP 형태로 시작되었다. 분기 단계에서 프로젝트는 4차선 규모, 노반 폭 17m, 설계 속도 시속 80km로 투자된다. 완성단계에서는 6차선, 노반 폭 32.25m 규모로 사업이 투자되며, 계획대로라면 오는 9월 사업이 완료될 예정이다.

 

미투안-깐토 고속도로는 2021년 초에 건설을 시작했다. 이 노선은 6개 차선과 32m 폭을 갖춘 완전한 도로로 시속 100km로 설계되었다. 프로젝트의 1단계는 4개 차선, 노선폭 17m, 교량 폭 17.5m, 속도 시속 80km로 공사가 진행중이며 고속도로는 올해 12월에 1단계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투안 2교는 2017-2020년 동서남북고속도로사업에 속한다. 쯔엉루엉-미투안 고속도로 프로젝트 및 미투안-껀토 고속도로 지점을 연결한다. 이 프로젝트의 길이는 약 6.61km이고, 그중 주 교량의 길이는 약 1.9km이며, 6개 차선, 설계 속도 시속 80km, 교량 폭 25m로 완성된다. 프로젝트의 총 투자액은 5조동 이상이다.

 

다리의 양 끝으로 이어지는 도로는 4.7km이다(띠엔장 쪽은 4.3km, 빈롱 쪽은 0.4km). 분기 단계에서 교량 양 끝의 도로는 4차선 규모로 투자되며, 노반은 폭 17m(띠엔장 측), 폭 25m(빈롱 측)이다. 완성단계에는 6개 차선, 노반 폭 32.25m의 공사가 진행되며, 계획에 따르면 사업은 올해 12월에 1단계가 완료될 것이다.

 

수도의 교통을 서비스하는 논-하노이역의 도시철도 프로젝트 2009년부터 ODA 대출과 국내 자본의 총 33조동으로 투자 배치되었다. 논-하노이역 구간은 길이가 12.5km이며, 이중 8.5km는 고가식, 4km는 지하이다.

 

논에서 낌마( Kim Ma)까지 고가 구간을 운영하려던 계획은 2022년 말이었지만 약속을 놓쳐 2023년으로 미뤄야 했다. 전체 노선에 대한 운행 일정은 2027년까지이다.

벤탄-수오이띠엔 지하철의 3량 열차가 12월 21일 아침에 처음으로 시험 운행했다.

 

메트로 벤탄-쑤오이띠엔은 10년 전 시작된 호찌민시 최초의 도시철도 사업으로, 일본 ODA 차관과 국내 자금 등 총 43조7천억동 이상이 투자됐다. 노선은 벤탄역(1군)에서 롱비엔 차고(투덕 시)까지의 길이가 거의 20km에 달하며, 3개의 지하역과 11개의 고가역이 있다. 전체 사업이 전체 물량의 93% 이상에 달했고, 2023년 말 완공돼 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12월에는 61m가 넘는 3량 열차가 9km를 운행했고 5개 고가역을 처음으로 통과했다.


[인포그래픽] 교통인프라: 베트남 전체 고속도로 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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