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민찐 베트남 총리(오른쪽)
팜민찐 총리가 일본 정부에 남북 고속철도 연구와 건설에 베트남 지원을 두 번째 요청했다.
1월 13일 저녁, 팜민찐 총리는 정부 본부에서 슌이치 스즈키 일본 재무장관을 접견하여 위와 같은 제안을 했다. 그리고 일본이 응이손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 프로젝트에 기여한 자본을 재구성하는 것을 지원해 줄 것과 경영 컨설팅, 운영, 특히 관세, 회사채 시장, 증권과 같은 금융 관련 분야의 디지털 전환 등을 요청했다.
총리가 남북 고속철도 연구개발 지원을 요청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2022년 중반, 총리는 일본 국제 협력 은행(JBIC)의 이사회 의장인 마에다 타다시 씨에게 이 제안을 제기했다.
총리는 어제 회담에서 일본이 지역과 세계의 평화, 협력,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항상 중요하고 장기적인 전략적 동반자로 생각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일본은 베트남의 주도적인 양자간 ODA 제공국이자 두 번째 노동협력 파트너, 세 번째 투자자, 네 번째 무역 파트너이다. 베트남의 많은 시설과 프로젝트는 일본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재무성이 제안된 역할을 맡고 있다.
총리는 일본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생산하고 사업을 할 수 있는 유리한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일부 일본인 투자 프로젝트는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제거해야 할 문제가 있다. 총리는 2023년 양국 수교 50주년을 맞아 실질적인 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했다.
이에 대해 스즈키 일본 재무장관은 베트남 측의 제안이 모두 의미가 있다고 확인했다. 일본 측은 조만간 가능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하고 조율할 예정이다.
고속철도 투자정책은 2010년 6월 국회에 제출됐지만 통과되지 못했다. 교통부는 2022년 초 남북 고속철도 사업의 사전타당성 보고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이번에 교통부가 제안한 남북 고속철도 사업은 길이 1559㎞, 열차 설계 속도 350㎞, 운행 속도 320㎞로 여객 전용으로 건설되며, 현재의 남북 철도는 화물 수송용으로 개조되었다. 총 투자액은 580억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2022년 11월, 기획투자부와 교통부는 설계 속도가 시속 250km인 남북 고속철도를 승객과 화물 운송 모두에 대해 연구하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