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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인물] 베트남의 일론 머스크의 도전자는 2023년을 바라본다

▶ 2022년 1월 5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CES 2022에서 빈그룹 부회장 겸 빈패스트 글로벌 CEO인 레티투투이가 전기 SUV 라인을 공개하며 연설하고 있다. 사진: 로이터/스티브 마커스

 

베트남은 차기 일론 머스크의 고향이 될 것 같지 않다. 레티투투이가 2023년 주목할 한 사람인 이유다. 48세의 그녀는 서부 도로에서 미국 기업가의 테슬라와 경주하는 돈을 잃는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인 빈패스트의 운전대를 잡고 있다. 이것은 복잡한 길이다.


베트남 최고의 대기업인 모회사인 빈그룹에서 빈패스트는 가스 흡입기를 판매하며 이름을 날렸다. 이제 투이는 자동차 제조업체를 완전히 전기차로 바꾸고 브랜드를 글로벌화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1년 안에 그녀는 VF9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과 같은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 미국, 캐나다 및 유럽 연합 전역에 걸쳐 70개의 쇼룸을 계획하고 있다. 가격은 7만6000달러로 테슬라의 동급 모델 Y보다 약 15% 더 높다.

 

전 리먼 브라더스 투자 은행가는 독점 기술 개발을 빈패스트에 의존하기보다는 배터리 제조업체인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와 전자 제품을 장착하는 Aptiv와 같은 정교한 공급업체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미국에 현지 공장을 짓고 있는데, 이것은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이 악화됨에 따라 니오(Nio)와 스펑(Xpeng)과 같은 중국의 자동차 경쟁자들이 복제하기 어려운 것이다. 값비싼 마케팅 캠페인이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빈패스트는 12월 기준으로 5만8턴대의 예약을 보고했다.

 

뉴욕에서 계획된 공모전은 확장 자금을 마련하는 데 핵심적이다. 투이는 투자자들에게 회사가 돈에 절박하지 않다는 것을 납득시켜야 한다. 베트남 정부의 부동산 부문 단속은 부동산 비중이 큰 빈그룹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는 자동차 사업도 적자가 깊은 상황에서 빈패스트가 약한 모회사를 둔 것처럼 보이게 한다: 2022년 첫 9개월 동안 벤그룹의 순손실은 거의 두 배인 34조5천억동(14억8천만달러)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베트남 주식 시장에 접근하는 것은 까다로우며 현재까지 9개의 베트남 기업만이 해외에 상장되어 총 15억 달러 미만을 모금했다고 레프니티브(Refinitiv) 데이터가 보여준다. 따라서 빈패스트의 상장은 IMF가 2023년에 6.2%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제를 활용할 수 있는 드문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투이는 그녀의 큰 추진력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최소한 희소성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


문맥 뉴스

 

베트남 전기차 제조업체 빈패스트가 12월 6일 발행된 초기 전망서에 따르면 미국의 초기 공모를 계획하고 있다. 빈패스트는 올 9개월 동안 34조5천억동(14억8천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18조동 보다 거의 두배이다. 매출 11조2천억동에서 10조5천억동으로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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