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년 된 유리 향수병 제조업체인 포셰 뒤 쿠르발은 지금처럼 수요가 많은 것을 본 적이 없다.
포셰 뒤 쿠르발(프랑스)은 스마트폰이 탄생하기 전부터 세계 유수의 향수 브랜드를 위한 유리병을 생산해왔다. 그들은 소비자 수요의 호황과 불황을 수없이 경험했다. 하지만 회사의 지도자들은 지금처럼 바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수요가 너무 많아서 따라갈 수가 없었어요. 우리는 이렇게 많은 향수나 화장품을 배달한 적이 없습니다."라고 포셰 뒤 쿠르발의 미국 자회사 사장 이브 부키에가 말했다.
올해, 포셰 뒤 쿠르발은 2억7천만병의 유리 향수와 화장품을 전달했다. 이것은 400년 된 이 사업에 대한 기록이다. 포셰 뒤 쿠르발은 1853년에 겔랑을 위한 최초의 향수병을 생산했다.
▶ 런던의 샤넬 매장에서 한 고객이 향수 냄새를 맡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이러한 성장률은 향수 수요가 계속 유지될 것인지 아니면 급격히 감소할 것인지에 대해 애널리스트와 미용 회사 경영진 사이에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고급 향수의 전 세계 판매는 대유행 기간 동안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작년에 훨씬 더 성장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 품목에 대한 수요는 적어도 현재로서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사치품은 부분적으로 약한 경제 성장 전망으로 인해 둔화되었다.
인터파퓸(Inter Parfums)의 CFO인 마이클 애트우드는 “처음에는 억눌린 수요라고 생각했지만 지난 3년 동안 계속 성장했다. 회사는 성장 분석을 시작했을 때 새로운 고객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애트우드는 말했다. 그는 "소비자들이 이 제품에 관심을 가지면 계속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NPD 그룹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첫 10개월 동안 미국의 고급 향수 판매는 전년 대비 56%,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매출 증가는 제품 가격 상승 때문만은 아니다. 올해 첫 10개월 동안 판매된 향수병의 수도 팬데믹 이전보다 거의 4분의 1이 더 많다. 향수와 럭셔리 뷰티 제품은 NPD가 해당 카테고리에서 추적한 14개 소매 품목의 판매가 증가한 유일한 영역이었다.
향수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들은 자사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연말연시와 그 이후에도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찌, 휴고보스, 캘빈클라인 등의 브랜드용 향수를 만드는 코티(Coty)의 수 나비 CEO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비싼 향수를 구입하고 있다고 말한다.
향수는 오랫동안 미국과 휴일 동안 인기 있는 어머니의 날 선물이었다. 하지만, 나비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지난 몇 년 동안 자신을 위해 코티 향수를 구입하고 그것을 일상적인 바디 케어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향수를 사치품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고객은 또한 향수가 접근하기 쉽고 구매하기 쉬운 품목이기 때문에, 유행병 기간 동안 향수 사용을 증가시키고 있다. 그것들은 고급 핸드백이 아니라 집에서도 매일 사용할 수 있다. 양초와 디퓨저와 같은 가정용 향수 제품들도 지난 몇 년간 잘 팔리고 있다.
LVMH가 소유한 브랜드 세포라의 글로벌 영업 이사 아르테미스 패트릭에 따르면, 고객들은 거실과 작업 공간을 구분하기 위해 향기를 사용하는 자기 관리의 한 형태로 본다고 한다.
페트릭은 세포라(Sephora)의 향수 사업이 향후 몇 년 안에 거의 두 배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지만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우리는 시장을 능가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뷰티 업계 리더들이 향수에 대해 낙관하는 또 다른 이유는 중국의 성장 잠재력이다. 코티(Coty) 경영진은 현재 중국 인구의 약 3%만이 향수를 사용한다고 추정한다. 시장 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의 데이터에 따르면 서유럽 소비자들이 전 세계 향수 구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과 라틴 아메리카가 그 뒤를 잇고 있다.
그러나 모든 전문가들이 명품 향수의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을 믿는 것은 아니다. 레이먼드 제임스의 분석가 올리비아 통은 최근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향수 수요의 "장수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 그녀는 이것이 인플레이션과 검소한 소비 경향에 의해 영향을 받는 뷰티 부문의 첫 번째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