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1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8월에 가장 인기 있는 전자 상거래 기업: 쇼피가 선두 자리를 지키고, 센도가 톱10에 복귀

 

지난 8월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총점수가 증가했는데, 전월 대비 총점수가 감소한 업체는 3곳에 불과했고, 특히 쇼피가 두드러졌다.


최근 레푸타(Reputa)는 8월 전자상거래 업계 소식지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쇼피 라자다, 모바일월드 등 3개 부문이 인기 전자상거래 업체 순위 상위 3위 자리를 이어가고 있다. 

 

8월에 쇼피는 2위 라자다보다 2.8배 높은 총점으로 1위를 계속 지켰다. 한편 2위는 라자다이다.

 

이달 들어 가장 인기 있는 10대 전자상거래 기업에는 쇼피, 라자다, 모바일월드 외에도 디엔마이산, 티키, FPT 샵, 응우옌낌, 센도, 메타 vn, 박호라산 등 업계의 거물급 인사들도 많다.

 

특히 전자상거래 플랫폼 센도가 7월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뒤 8월 다시 순위권에 복귀했다. 이에 비해 7월 한때 10위를 기록했던 유닛 미디어마트는 8월 들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레푸타에 따르면 지난 8월 전자상거래 업체 대다수가 신규 포인트를 획득했으며, 가장 큰 상승폭은 라자다와 센도가 차지했다. 한편,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인기에서 계속 선두를 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쇼피는 지난 한 달 동안 가장 큰 포인트 하락을 경험한 전자상거래 회사이다. 게다가 8월에 포인트가 떨어진 두 개의 다른 부문은 FPT삽과 박호아산이다.

 

8월에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 상거래 기업 10위

 

최근 쇼피와 모회사인 싱가포르의 슈퍼 앱 씨(SEA) 모두 일련의 격변을 겪었다. 가장 최근 로이터 통신의 한 소식통은 쇼피가 직원들에게 칠레, 콜롬비아, 멕시코 현지 사업장을 폐쇄하고 아르헨티나를 완전히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로이터통신이 입수한 내부 이메일에는 멕시코, 콜롬비아, 칠레 등에서 인력과 기업 활동을 줄이면서 아르헨티나에서는 영업을 완전히 중단하는 문제를 언급한 내용이 담겼다. 쇼피는 이후 로이터 통신과의 성명에서 "멕시코, 콜롬비아, 칠레의 국경을 넘는 모델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아르헨티나에서도 완전히 폐쇄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앞서 마크 렌 텐센트 최고경영자(CEO)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의 모회사인 씨그룹 이사회를 떠났다. 중국의 거대 기술 기업은 주주 관련 문제에 대해 투표할 수 있는 취소 불가능한 권한을 씨그룹 이사회에 부여했다. 이번 조치는 거대 기업 텐센트가 동남아시아 최대 기업 중 하나에서 철수하는 다음 단계로 보인다.

 

반면 텐센트의 주요 라이벌이자 라자다의 소유주인 알리바바는 동남아에서 이 선도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총 9억1250만달러를 투자했다고 딜스트리트아시아가 밝혔다. 이 수치는 지난 5월 3억7825만달러의 추가 투자 이후 합산돼 알리바바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이커머스 회사에 투자한 총액은 2022년 초부터 13억달러에 이른다.

 

◆ 쇼피 8월에 가장 많이 방문한 웹사이트

 

레푸타는 또한 지표에 따라 상위 10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쇼피VN은 지난 8월 모바일월드(6300만 방문)의 1.7배에 달하는 1억860만 방문으로 가장 많은 10대 웹사이트 순위에서 선두를 이어가고 있으며, 3위는 FPT샵(3790만 방문)이다.

 

나머지 10위권 내에는 라자다 VN(2660만 방문), 디엔마이산(2520만 방문), 티키(1620만 방문), 박호아산(1520만 방문), 셀폰S(1430만 방문), 호앙하 모바일(1100만 방문), 디엔마이쪼론(550만 방문) 등이 자리 잡고 있다.

 

한 달 동안 트래픽이 가장 많은 상위 10개 웹 사이트

 

한편 8월 평균 방문 페이지 수가 가장 많은 상위 10개 웹사이트 순위에서는 셰인(Shein)이 1위를 이어갔고, 호앙푹인터내셔널과 쇼피VN이 그 뒤를 이었다. 게다가 FPT 삽은 한 달 동안 가장 낮은 바운스율을 가진 웹사이트이다.

 

지난 8월, 페이스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카테고리는 420만 개 이상의 기사를 가진 뷰티-헬스였다. 2위는 310만 개 이상의 품목이 있는 소비재 식품이다. 이밖에 가장 많이 거론되는 품목은 '냉장고'로 이어 라이스페이퍼, 세탁기, 오토바이, 밀크티, 노트북 등(레푸타의 소셜 리스닝(Social Listening)의 데이터 분석 결과)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상위 산업, 소셜 네트워크의 핫 아이템.

 

스타티스타(Statista)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5년 이전에 인도네시아에 이어 동남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시장을 소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은 평균 구매 규모(ABS)가 26달러로 태국(25달러)과 인도네시아(18달러)보다 높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출장 영수증 걱정 끝… 비즈플레이, B2E 솔루션 ‘bzp출장관리 서비스’로 종이 영수증 없는 출장 관리 시대 개막
Expense 비용관리 Total 솔루션 기업 비즈플레이(대표 김홍기)가 기업 및 공무원 사회에서 출장 증빙 자동화 솔루션 ‘bzp출장관리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bzp출장관리 서비스는 출장 예약부터 정산까지 통합 관리되는 올인원 솔루션으로, 기존에 복잡했던 출장관리 업무를 자동화한다. 비효율적인 출장 준비 및 정산 프로세스로 인해 불필요한 자원을 낭비해왔던 기업과 공공기관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출장관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출장자는 bzp출장관리 서비스 전용 앱을 통해 항공, 숙박, 열차, 비자, 여행사 등 출장에 필요한 예약을 규정에 맞게 진행할 수 있다. 예약 정보 연동과 출장비 정산 등의 업무를 통합적으로 자동화하는 것은 물론, 전 프로세스를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어 사용자 만족도가 높다. 관리자 측면에서도 업무 효율성이 대폭 향상된다. 국내 전 카드사와 연동된 전자증빙을 통해 수기 검토, 증빙자료 보관 등의 업무가 사라졌으며, 출장비 상세 내역의 실시간 확인으로 보다 투명한 지출 관리가 가능해졌다. AI 기반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AI를 통해 출장자의 교통수단을 추천해주고, 항공 예약 시에는 최저가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