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 출신 메종리테일매니지먼트인터내셔널(MRMI)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팜티마이손은 베트남에서 해외 브랜드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실감하고 자신만의 패션 리테일 제국을 건설했다.
MRMI(Maison Retail Management International)의 설립자이자 CEO인 팜티마이손은 패션 소매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20년 간의 핵심 가치 개발을 통해 MRMI가 이러한 성장과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완벽한 위치에 있다고 믿고 있다.
팜티마이손, MRMI대표.
◆ 패션과 사랑에 빠지기 전 항공 분야에서 잠시 일했다고 알려져 있다. 패션 산업에 진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저는 7년 넘게 베트남 항공에서 승무원으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 일은 내가 세계의 많은 곳을 방문하고 새로운 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었다. 베트남이 세계에 점점 더 개방되고 있었기 때문에 베트남에게는 놀라운 시간이었다. 그것을 원하고 기꺼이 당면한 기회를 잡으려는 사람에게는 진정한 미래의 번영에 대한 감각이 있었다.
다행히도, 제가 해외에 있는 동안 빠르게 깨달은 것은 베트남에서 볼 수 없었던 멋지고 유명한 패션 브랜드를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입고 있는지였다. 저는 여가 시간에 쇼핑을 하곤 했고, 제가 집에 돌아오면, 제 친구들은 항상 제 새 옷, 신발, 가방을 발견하고는 어디서 샀는지 묻곤 했다. 나는 곧 베트남의 국제적인 패션 브랜드 시장에서 잠재적으로 큰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그러던 어느 날, 평생 잊지 못할 싱가포르 출장길에 300달러를 손에 들고 망고 가방 두 개를 샀다. 나는 그 물건들이 저렴하고 아름다웠기 때문에 너무 행복했고, 그것들을 모두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팔았다. 저는 이 브랜드가 베트남 사람들에게 적합하다고 느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망고에 직접 다가가기 시작하면서 제 패션 경력의 첫발을 내디었다.
◆ 특히 국제적인 패션 브랜드를 베트남에 가져올 생각을 가진 사람이 거의 없을 때 도전과 기회를 포함하여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여정을 공유할 수 있는가?
처음에 망고를 베트남으로 가지고 오려고 했을 때, 나는 의지할 관계가 없었다. 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나만의 관계를 만들어야 했다. 처음에 아무도 내가 누군지 몰랐다. 당시 많은 외국인들이 베트남 시장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고, 주로 중국과 인도 시장을 중심으로 움직였다. 그러나 나는 매주 전화를 걸며 끈질기게 버텼고, 마침내 망고가 나를 스페인으로 초대했다. 우리는 브랜드를 베트남에 가져올 권리가 주어지기 전까지 거의 2년 동안 일했다. 우리는 2004년에 호찌민시에 첫 망고 가게를 열었고 그 이후로 한 번도 돌아보지 않았다.
시장과 기회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파트너가 찾고 있다고 느끼는 점을 언급할 수 있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모든 국제 브랜드는 현지 전문 지식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를 찾고 있다. 망고에 연락했을 때, 나는 그들에게 새로운 것들과 베트남 시장의 요구를 보여줘야 했다. 베트남 소비자와 베트남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브랜드 확보가 관건이다.
Maison RMI 매장
◆ 20년 동안 MRMI가 추구한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패션 분야에서 MRMI의 이름이 그렇게 평판이 좋도록 만든 요인은 무엇인가?
워렌 버핏과 빌 게이츠 둘 다 인터뷰에서 자신들의 성공에 기여했다고 믿는 단어 하나를 선택하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있다. 두 사람 모두 망설임 없이 "집중하라"고 말했다. 나에게 집중은 필수적이다.
너무 자주, 특히 베트남에서, 일단 기업과 기업가들이 어느 정도의 성공을 누리기 시작하면, 초점을 잃고 과다하게 다양화하기 시작하여 많은 비핵심 사업에 투자하고 확장하려고 하는 것처럼 보인다. 저에게 있어, 당신이 더 많은 산업과 비즈니스 모델로 다양화할수록, 시간, 자본, 에너지, 그리고 팀의 집중력과 같은 당신의 필수 자원은 더 얇게 퍼진다. 게다가 당신은 당신보다 훨씬 더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현직자들과 경쟁하게 될 것이다. 저는 그냥 패션만 해요. 저는 베트남과 동남아시아에서 선도적인 패션 소매업자가 되려는 우리의 목표를 추진하지 못하게 하는 어떤 방해물도 방해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다음은 고품질다. 저는 MRMI가 패션에 관한 한 최고 수준의 품질을 가지고 있다고 굳게 믿는다. 우리가 시장에 들여오기로 결정한 모든 브랜드에 대해, 우리 팀은 아마도 20개를 고려하고 거절할 것이다. 우리는 또한 우리의 매장을 어디에서 열어야 할지 고민하는 데 엄청난 시간을 소비하고, 다른 고급 브랜드들이 우리의 내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많은 장소를 거부한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진실성이다. MRMI는 모든 사람의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듣는 개방적이고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한다. 개방적이고 직접적인 의사소통은 때때로 불편한 대화를 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것은 진실에 도달하고 모든 사람의 이익에 맞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이다.
마지막은 즐거움과 다양성이다. 일은 여러분의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그것을 하는 동안 즐기는 것은 어떨까요! MRMI에서 우리는 다양성과 사람들의 생각을 존중한다. 우리는 팀원의 경력과 자기계발 모두에 항상 기회를 주려고 한다. 우리는 우리의 인적 자원이 사업을 강화하고 성장을 지속하기 위한 핵심 자산이라고 믿는다.
베트남 KOL들이 Maison RMI' 행사에 참석
◆ 베트남 패션 시장의 잠재력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2000년대 초반부터 베트남 사람들은 모든 성, 도시에 걸쳐 구매력이 비교적 고르게 증가하는 등 더욱 부유해졌다. 베트남은 현재 젊은 인구가 유일하게 많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중 하나이다. 베트남 인구 9천 8백만 명 중 거의 65%가 35세 미만이라고 한다.
베트남에서는 소비가 급부상하는 중상류층에 의해 주도되면서 패션 소매업자에게는 가장 좋은 시기가 되었다. 베트남 패션 시장은 2025년까지 +/- 86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8.6%의 CARG로 성장하여 지역 내 동종업체를 크게 앞지를 것으로 예상된다.
저는 우리 회사가 이러한 성장과 그것이 제공하는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완벽한 위치에 있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다. 당사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당사 브랜드의 거의 85%가 대중 열망 또는 스포츠웨어 부문에 있으며, 추가로 15%는 중급 부문에 있으며, 이는 향후 경제성장 및 소비자 수요의 원천과 일치한다.
여기에 전국의 2급 및 3급 도시의 빠른 경제 발전과 전국적으로 고품질 부동산 개발 및 상업화된 쇼핑 거리가 놀랄정도로 건설 공급되고 있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할 때 성장 잠재력은 정말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
◆ 특히 MRMI와 국내 패션산업 전반의 향후 5년에서 10년 동안 당신의 비전은?
현재 우리 회사는 하노이와 호찌민시에 위치한 우리 점포의 80%로 1억1천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향후 5년 동안 2, 3급지 도시가 우리 성장의 최소 3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도시로의 확장, 그리고 우리의 전자 상거래와 온라인 플랫폼의 훌륭한 성장 그리고 기존 인기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확장으로 인해 2027년까지 전체 매출이 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견지명과 패션을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산업으로 파악한 MRMI는 향후 5년 이내에 몇 개의 새로운 브랜드를 가지고 현재의 3배가 되는 전국 4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며 증권거래소에 상장할 것이다. MRMI는 베트남에서 선도적인 패션 소매업자가 되기를 열망한다.
팜티마이손 대표는 승무원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 당신의 스타일에 대해 조금만 말씀해 주길 바란다.
저는 일상과 업무에 맞는 패션 브랜드를 선택하는 데 있어 매우 다양하다. Charles & Keith, Pedro, Coach, Gigi뿐만 아니라 Ceci도 사용할 수 있고, 한국의 유명한 패션 브랜드 중 하나인 MLB도 사랑한다.
걷거나 친구들과 어울릴 때, 나는 Pinko 와 Marhe. J, Max & Co.와 주말에 Max Mara를 입는 데 이 브랜드들의 스타일과 디자인이 매우 신선하기 때문이다.
나는 종종 Charles & Keith와 Pedro의 옷을 입는다. 왜냐하면 2백만동 정도 돈으로 많은 아름다운 신발, 샌들, 가방, 그리고 패션 액세서리를 소유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20년 동안 사업을 하면서 얻는 것과 잃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종종 내가 얻은 것을 공유하기 위해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우리의 인생은 한번 뿐인 데 왜 지루한 삶을 선택하죠? 저는 패션을 좋아해서 패션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나는 패션 업계에서 20년 동안 일해 왔다. 저에게는, 그것은 즐겁다. 만약 내가 다시 돌아간다고 해도 나는 여전히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패션을 선택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