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 포화상태
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중국은 2022년 2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14.7% 감소를 기록했다. 동시에 샤오미, 비보, 오포 등 이 산업의 10억달러 규모 기둥 대부분이 실적 하락을 보고했다.
시장 수요를 억누르는 긴축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포함하여 이 암울한 시장 상황을 이끄는 많은 요인들이 있다.
하지만, 사실 중국의 모든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여전히 묵묵히 두려워하고 있는 더 큰 문제가 있다. 새로운 사용자들의 물결, 끊임없는 업그레이드와 함께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적인 10년 주기가 끝나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중국은 10년 전에 모바일 국가가 되기를 열망했다. 중국은 거의 모든 마을에 4G 핫스팟을 구축하기 위해 국가 투자를 사용하여 오포와 비보와 같은 브랜드가 멀리 떨어진 지역의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전화기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 적이 없다. 한편, 애플, 삼성, 모토로라와 같은 브랜드들은 더 비싼 기기를 가진 도시적이고 기술을 사랑하는 소비자들을 추구한다.
최근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중국이 5G 네트워크 개발을 추진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보고 있다. 그러나 이것들을 좀 더 들여다 본다면 문제가 구체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가장 큰 문제는 중국의 거대 스마트폰 시장이 점차 포화상태에 접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말 현재 중국의 모바일 가입자는 14억명에서 16억명 이상으로 늘었다. 중국의 모바일 보급률은 세계 평균보다 훨씬 높아 갈수록 치열한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교체폰 수요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스마트폰의 라이프 사이클은 점점 더 길어지고 있고 경제가 잘 돌아가지 않으면 계속 연장될 수도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5G 서비스의 높은 가격은 많은 사용자들이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4G 서비스 요금제를 고수하도록 만든다.
"중국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에 대한 지출을 미루고 있다."라고 리서치 회사인 카날리스의 분석가인 토비 주는 보고서에서 말했다. 스마트폰 브랜드들은 지난 6월 온라인쇼핑 페스티벌 기간 중 프로모션을 통해 시장의 수요가 재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왔지만 아직 스마트폰 수요가 지난해 같은 기간과 같은 수준으로 돌아가지 않고 있다. 심지어 애플도 구매자들을 유혹하기 위해 중국에서 희귀한 판매를 해야 했다.
동시에 코로나19로 인한 엄격한 규제는 중국의 모든 사업 부문에 영향을 미쳤다. 봉쇄는 소매, 물류, 제조에 지장 주고 있다.
내년에 많은 분석가들은 수요가 돌아올 것이고 스마트폰 산업은 중국에서 더 많은 관심을 끌 것이라고 예측한다. 하지만 중국 스마트폰의 황금시대가 다시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