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KTX
교통부는 오는 9월 최대 587억1천만달러가 소요될 남북고속철도 건설 투자정책을 정치국에 제출할 예정이다.
교통부는 2005년부터 이 계획에 대한 수많은 연구를 수행해 왔다. 복지부는 여러 부처, 중앙 기관, 전문가, 과학자들과 협의하여 이 프로젝트의 사전 타당성 보고서를 개발하고 수정했다. 철도가 통과할 20개 시·성에 서면 합의를 요청했다.
유례없는 대규모 사업이라는 점에서 정부가 2019년 사전타당성보고서를 평가하는 국가감정위원회도 신설했다. 1435mm 듀얼게이지 철도는 하노이, 다낭, 호찌민 등 20개 시·성을 관통하는 길이 약 1545㎞가 될 예정이다. 하노이 응옥호이역에서 시작하여 호찌민시티 투티엠역에서 끝난다.
고속철도는 시간당 320km의 속도를 낼 수 있다.
전체 투자액 중 19억8000만 달러, 공사비 315억8000만 달러, 장비비 150억 달러가 투입된다.
이 프로젝트는 2단계로 진행되며, 하노이 - 빈과 나트랑 - HCM 시티의 2개 구간이 247억 2000만 달러의 투자로 1단계에 건설되어 2032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2단계에서는 339억 9천만 달러를 투자하여 빈-나짱 구간이 건설되어 2050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총 투자액 중 약 19억8천만달러는 부지 정리에, 315억8천만달러는 건설에, 150억달러는 장비에 할당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2단계로 수행될 예정이다. 1단계는 하노이-응엔안성 빈시 및 나짱–호찌민시의 2개 섹션으로 건설되며 2032년 완공으로 247억2천만달러가 투자된다. 두 번째 단계는 빈-나짱 구간은 339억9천만달러를 투자하여 2050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