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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아마존 플랫폼에서 잘 팔리는 베트남 상품 5개 그룹

아마존 대표는 베트남이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활기찬 온라인 커뮤니티로 아마존에서 사업을 할 때 장점이 많다고 말했다.

 

기존에는 미국에서 물리적 매장을 여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이 최대 100만달러였지만, 이제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 대표적으로 아마존이 등장하면서 모든 것이 달라졌다. 이것은 미국뿐만 아니라 베트남을 포함한 많은 다른 나라들의 판매자들에게도 이점을 가져다 준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더 높은 수준의 혁신dl다. 실제 매장을 열지 않고도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나라에 판매할 수 있다." 라고 아마존의 베트남 전자상거래 수출 프로그램(아마존글로벌셀링)의 성기재 대표가 토크쇼 더 넥스트파워에서 공유했다.

 

"언제든, 어떤 제품이든 판매할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얼마나 경쟁력이 있느냐입니다. 베트남 판매자들의 경쟁 우위는 무엇인가?"

성기재씨에 따르면 제조업체들이 베트남에 집중하고 있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의 생산 중심지이자 세계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제조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팬데믹 기간에도 아마존 리더는 안정적인 경제발전은 물론 베트남 정부의 수출 지원 노력까지 높이 평가해 다음 기간에는 베트남 셀러들의 세계 참여 여건이 조성됐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누구나 쉽게 잡을 수 있다. 여러분은 실제로 해외에 나가거나 그곳에 어떤 것도 지을 필요가 없다. 많은 것들이 이미 여러분의 손끝에 있다"라고 그는 강조했다.

 

 

아마존에 베트남 판매자의 장단점

 

아마존 글로벌 셀링의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판매자들이 매우 효과적으로 하고 있는 5가지 범주는 가전제품, 주방용품, 의류패션, 건강관리 및 개인관리용품, 집수리 및 소형가전도구 등이었다.

 

그는 "베트남과 베트남 제품의 독특한 장점은 친환경적이고 디자인이 독특하며 다른 나라 제품과 다르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더 많은 베트남인이 Amazon.com에서 성공적으로 출시할 수 있도록 제품에 약간의 변화가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베트남 상품이 수출 규제나 서류, 절차 등 기준과 규제를 준수하는데 여전히 많은 장벽에 직면해 있다. 브랜드 보호는 베트남 기업들에게도 고통스러운 문제이다.

 

성씨는 아마존에 수십억 개의 상품이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값싼 상품을 복사하여 판매하는 것은 고객에게 매력적이지 않고 경쟁하기도 어렵다. 판매자가 고객을 보호하고 브랜드를 보호하며 다른 국가의 표준을 충족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사실은 고객의 신뢰를 높여 베트남의 모든 수출을 발전시킬 것이다.

 

게다가 전자상거래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어 전통적인 비즈니스와 차이점이자 큰 장점이다. 분기별 또는 연간 오프라인 데이터를 조사하는 대신 오늘날의 판매자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실시간 고객 피드백을 받는다.

 

"고객 집착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이 있다."라고 그는 말한다. "하지만 고객 피드백, 또는 우리가 고객 집착이라고 부르는 것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가?"

 

이러한 이점 때문에 전자상거래는 베트남 산이든 미국 산이든 다른 나라 산이든 소기업과 대기업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경제는 판매자에게 동일한 도구, 기술 및 데이터를 제공한다. 베트남에서는 민롱도자기, 쫑응우옌 등 대형 브랜드 제품이나 헬멧, 3D카드, 캐슈넛 등 소형 제품들이 아마존 플랫폼에서 성공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많은 장벽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헌신이다."라고 성씨는 말했다.  "아마존에서는 최종 고객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어 좋은 기회이다. 하지만 동시에, 그것은 게임이 아이다. 투자도 많이 해야 하고, 노력도 많이 해야 한다."

 

 

아마존 대표는 베트남 판매자들이 세계의 블랙 프라이데이나 사이버 먼데이 같은 큰 행사로부터 기회를 이용하기를 원하기 전에, 예를 들어 그들의 부스를 적극적으로 꾸미는 것과 같은 3~6개월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온라인으로 고객과 조기에 상호 작용하여 피드백을 보고 각 지역 고객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최적화한다.

 

아마존 글로벌 셀링 통계에 따르면, 12개월(2020년 9월 1일~2021년 8월 31일) 동안 베트남 중소기업(SME)의 제품이 고객에게 거의 720만개 팔렸다. 전 세계 아마존은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 전 세계 아마존 매장을 통해 판매되는 베트남 중소기업도 매출 10만달러, 50만달러, 100만달러를 넘어 불과 1년 만에 각각 18%, 53%, 40% 이상 증가했다.

 

아마존은 베트남의 국경을 넘나드는 전자상거래 매출이 2026년까지 1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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