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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메이드 인 베트남' 플랫폼 및 디지털 공간에서의 주권 이정표

세계에 개방적이지만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것은 베트남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의 도전과제이다.

 

디지털 공간의 주권

 

인터넷 사용자의 70%를 포함하여 9,73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베트남은 디지털 플랫폼 제공업체에게 잠재적인 시장이다. 구글,지메일, 그랩, 고젝및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은 베트남인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 되었다.

 

We Are Social 2022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인터넷 사용자의 93.8%가 사용하는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메시징 도구인 메신저, 동영상 공유 소셜 네트워크인 틱톡, 이미지 공유 네트워크인 인스타그램은 베트남인의 60% 이상이 사용한다.

 

국경을 초월한 디지털 플랫폼의 존재는 베트남인들에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왔다. 그러나 사이버 공간에서 국가 디지털 주권을 포함한 우려도 수반된다.

 

많은 질문이 제기되었다. 베트남 사람들의 데이터는 어디에 있는가? 내가 사이버 공간에서 베트남 기관 및 조직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을 누가 이해할 수 있는가? 국경을 초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사람들은 안전한가? 국경 간 플랫폼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거나 사이버 공간 '금수 조치'를 시행하는 것과 같은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되면 어떻게 되는가?

 

사이버 공간의 도전

 

세계는 충돌, 무역전쟁, 기후변화, 코로나19 범유행과 같은 비전통적 도전과 같은 예측 불가능한 격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가장 최근에는 애플, 트위터, 스포티파이 같은 빅테크들이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으로 인해 러시아에서 철수를 발표했다. 유튜브, 메타, 마이크로소프트는 RT, 스푸트니크 등 유럽에서 러시아의 멀티미디어 채널의 운영을 제한했다. 이에 대응하여 러시아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대한 접근을 금지했다.

 

'메이드 인 베트남' 정신

 

많은 현지 기술 회사가 '메이드 인 베트남' 제품 및 솔루션을 만드는 데 앞장서 왔다.

 

2020년 1월 17일 비엣텔은 자신이 만든 장치로 첫 5G 통화를 수행했다. 과거 베트남이 다른 나라에서 구매해야 했던 다양한 정보통신 인프라 장비를 기업이 생산할 수 있어 베트남에서의 5G 구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5G 네트워크 장비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5개 기업에 불과하며, 비엣텔은 6위를 기록해 베트남을 5G 장비 생산이 가능한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로 만들었다.

 

VNP 회장 또둥타이는 그룹이 '메이드 인 베트남' 정신과 베트남 디지털 기술 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총리의 지시에 따라 신기술 연구 및 적용을 개척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엣텔과 VNPT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들도 다국적 그룹이 만든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메이드 인 베트남 디지털 제품을 만들었다.

 

소셜 미디어, 빅 데이터, 스마트폰 및 저가 위성은 이제 데이터 수집에서 중요한 도구 역할을 한다. 트위터 데이터의 추출은 인텔리전스 분석 툴킷에서 다른 어떤 것 못지않게 중요해졌다.

 

디지털 사회, 디지털 경제 및 디지털 정부의 건설을 가속화하면서 베트남은 사이버 공간의 도전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도 사이버 공간에서 국가 주권과 이익, 안보를 보호하고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는 것이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그리고 이 문제는 '메이드 인 베트남' 디지털 플랫폼 개발을 추진해야만 해결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인터넷 사용자의 91.3%가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된 메시징 앱 Zalo, 베트남의 유명한 두 소셜 네트워크인 Gapo 및 Lotus가 포함된다.

 

e-hailing 분야에서 베트남 앱 'Be'는 이제 Grab(말레이시아), Gojek(인도네시아) 등 외국 플랫폼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세 플랫폼은 2020년 시장의 99%를 차지했다.

 

디지털 기술 분야에서 베트남 브라우저 Coc Coc은 사용자에게 친숙하다. StatCounter에 따르면 2021년 2월 현재 Coc Coc은 Chrome 및 Safari 다음으로 8.9%의 시장 점유율로 가장 인기 있는 3대 브라우저이다.

 

Coc Coc의 대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독립적이고 자립해야 하며, 특히 기술적으로 자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술 자립, 또는 "디지털 주권", "디지털 자유"는 기술 플랫폼 및 제품이 외국 제품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Coc Coc은 현재 세계 20개 브라우저와 10개 검색 엔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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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캄보디아로부터 모래와 자갈 구매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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