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많은 화장품을 생산하며 인상적인 판매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네르만(Nerman)은 '샤크'로부터 투자 자금을 받는다.
유명 TV쇼인 샤크탱크에 네르만 창업자 3명이 찾아와 남성용 화장품 전문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자본을 요구했다. 이들 3명은 총괄이사 당탄틴, 상무이사 응우옌 반낫, 운영이사 호쑤안하이이다.
네르만은 목욕, 스킨케어, 화장을 포함한 많은 화장품을 제공한다. 네르만은 현재 B2C(기업 대 고객)와 O2O(온라인 대 오프라인)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것은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세 개의 큰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판매는 2021년 초 시작됐으며 스타트업은 2022년 1분기 말 기준 15만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33만개의 제품을 판매했다.
코로나19로 인해 2021년 스타트업의 매출은 84만8천달러, 세전 이익은 10%였다. 한편, 2022년 1분기 매출은 130만달러에 달했다. 네르만은 2022년 1020만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다음 해에는 50-100%의 성장률을 보일 계획이다.
낫에 따르면, 네르만은 올해 말에 태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회사는 태국 시장에 제품을 판매하려고 노력했고 3만달러의 수익으로 성과를 달성했다.
마케팅 방법에 대한 질문에 딘은 네만이 인플루언서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르만은 KOL이 자사 제품을 리뷰하고 개봉하는 동영상을 한 달에 300개씩 올리고 있으며, 한 달에 1000만명의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다.
"뷰에서 오더로 전환되는 비율은 모든 채널에서 7%이다. 이 비율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약 11%로 더 높다"라고 틴은 말했다.
스타트업의 재무에 대해 낫은 네르만의 실제 자본은 20억동이라고 말했다. 2021년 6월에 한 투자자가 그 스타트업에 10억동을 기부했다.
네르만은 현재 현금 40억동을 포함한 80억동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재료 및 재고 자산은 40억동이다. 그 회사는 부채가 없다.
낫에 따르면, 이 스타트업의 생산 비용은 수익의 25%이며, 회사가 더 많은 양의 제품을 만들면 그 수치는 20%로 낮아질 수 있다고 한다. 인건비와 사무실 비용이 11%를 차지하며 운영비와 마케팅비는 15-16%이다. 반면, 판매 비용은 4-5%를 차지한다.
틴은 시장 경쟁과 관련해 베트남에서 중국 제품이 많이 팔리지만 베트남 사람들은 이런 중국 제품을 사길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네르만의 제품들은 유럽에서 온 재료로 베트남에서 만들어진다"라고 틴은 말했다.
샤크(Sharks)는 그 스타트업의 주식의 27%를 위해 100만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웹사이트: https://nerman.com.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