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지방은 매년 수천만톤의 물자를 수출입하고 있지만 핵심 물류센터와 위성시스템이 부족해 운송비가 10~20%가량 늘어난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5월 26일 껀토에서 열린 메콩강 삼각주 농산물 물류서비스 체인 완벽화 포럼에서 나왔다.
베트남 무역 산업 연맹(VCCI)의 팜딴꽁 회장은 포럼에서 메콩 삼각주가 쌀 생산의 50%, 쌀 수출의 95%, 양식 생산의 65% 가까이, 수출 어류의 60%, 그리고 국가 과일의 거의 70%를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하우장(Hau Giang)에서 벼 수확 중
이지역은 연간 약 1800만톤의 수출입 물자를 수송해야 한다. 그러나 이 지역은 여전히 핵심 물류센터와 위성 시스템, 빈 컨테이너 야드, 수출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선박을 위한 심해 항구가 부족하다.
꽁 대표는 "따라서 이들 물자의 최대 70%를 호찌민시와 까이멥항(바리아 붕따우)의 주요 항구로 수송해야 하는데, 이는 사업체 운송비가 10~20% 비싸져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포럼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메콩 델타에는 현재 1461개의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가 있으며, 이는 전국에 걸쳐 이 분야에서 운영되는 유닛의 4%를 조금 넘는 수준이다. 그러나 서부의 대부분의 물류 서비스는 각각의 개별 적인 활동과 전문성이 부족하며 운송 방식 간에 긴밀한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지연과 개발 비용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물류비가 가장 높은 수준이고 제품가격의 30%를 차지해 메콩델타 농산물이 지역이나 중국의 농산물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
서부에는 12개의 항구가 있지만, 수용력의 5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계획대로라면 2020년 메콩강 삼각주의 물동량은 연간 약 50만 컨테이너에 4500만~5000만톤이다. 그러나 현실은 훨씬 낮다. 2019년에는 2100만톤, 2020년에는 2290만톤, 2021년에는 (코로나19 범유행의 영향으로) 2100만톤으로 감소할 것이다.
서부 지역의 약점은 항만 인프라가 산재하고 소규모로 특히 하천 내 항만 등 중장거리 해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개발 효율이 높지 않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소규모 도로 인프라, 제한된 도로 공급, 그래서 도로 운송은 시간과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지 않으며 물류 센터도 부족하다.
위의 분석에서 전문가와 관리자는 메콩 삼각주가 국가 농업 생산의 큰 중심지이지만 농산물의 물류 서비스 체인이 병목 현상이라고 말한다. 지역의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므로 이를 제거하기 위한 적시적 해결책이 필요하다.
현재 메콩 삼각주는 특별한 관심을 받고 있다. 향후 3~5년 동안 호찌민시에서 껀토, 까마우, 짜우득 까지 고속도로가 건설된다. 지안 운하가 준설되며 농산물의 생산, 가공 및 소비를 위한 지역 센터가 설립된다. 특히 이곳은 획기적인 물류 및 항만 산업을 위한 "황금 기회"가 될 것이다.
▼ 안장성 하우 강에 있는 미토이 항구에서 쌀을 하역
이런 이슈에 관심을 가진 팜띠엔호아이 하우장기업협회 회장은 "서부 농산물이 역내 다른 나라와 경쟁해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농산물·후추 전문 물류센터를 구성해 물류비용을 30%에서 15%로 줄이는 것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들 센터에서는 농산물 구매부터 분류, 세척, 포장, 조사, 살균, 냉장 보관, 수출 통관까지 농산물을 서비스하고 지원하는 모든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 호아이는 발전을 위해서는 농업인, 제조업자, 수입업자, 투자자 등 4 단체에 대한 지자체와 정부의 특별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서 응우옌탄퐁 중앙경제위원회 부주임은 교통 인프라를 이용하고, 효과적으로 투자하며, 국내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교통 및 물류 서비스와 같은 양질의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메콩강 삼각주 지역의 물류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농산물의 원천을 활용하고 지역 연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쩐탄하이 수출입부 부부장의 설명이다. 농산물의 무역을 촉진하는 것은 지역 경제가 고유의 이점을 가지고 더 빨리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시급한 문제이다.
계획의 질적 향상에 중점을 두고, 지역 전체의 물류 계획, 특히 사업의 투자 활동에 중점을 두고, 지역 교통 인프라 건설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내 주요 배송 채널 생성 및 업그레이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