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 진출한 지 7년이 지난 Grab, Be, Gojek 3사가 라이드헤일링 시장의 99%를 점유하고 있다. 경주가 끝났는가?
7년 후의 승차권 시장 개요
산업성에 따르면 2021년 약 24억달러의 수익과 2015년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30~35%의 성장률을 보인 베트남의 온라인 호출 차량은 큰 잠재력을 약속하는 매력적인 케이크에 비유되고 있다.
딘반민 교통부 전문가는 2014년에 베트남에서 전통적인 택시 외에도 그랍, 우버와 같은 이름을 가진 고객과 운전자를 연결하는 다수의 차량 호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했다고 언급했다. 운송 산업의 얼굴을 바꾸었다.
그러나 당시 베트남은 운송사업자와 고객간의 종이계약에 대한 규제만 있었을 뿐 전자계약에 대한 규제는 없었다. 2015년 10월 19일 총리는 하노이, 꽝닌, 호찌민시, 칸호아 등 일부 지역에서 10개의 등록된 연결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공급자가 참여한 가운데 이 새로운 모델의 시범 시행을 허용했다.
지금까지 영업등록을 하고 배지를 발급받은 택시는 약 6만7천대, 계약차는 약 9만대이다.
전자 상거래와 디지털 경제 활동을 관리하는 에이전시의 관점에서, 산업통상성 전자 상거래 관리부 부장 응우옌후뚜안씨는, 7년의 개발 후에 베트남의 온라인 자동차는 20개 이상의 플랫폼과 함께 호황을 누렸으며, 치열한 론칭이 이루어졌다고 강조했다. 더 다양한 서비스와 훨씬 더 큰 시장 규모로 경쟁하고 있으며, 소매 전자 상거래 시장 다음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베트남 호출 차랑 기술 시장 경쟁
2020년 통계 자료에 따르면, 그랩, 고젝, 베 등 베트남 온라인 라이드 하일링 시장에서 3대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99%에 육박하며,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 집중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산업통상부 경제집중관리부, 경쟁소비자보호부 책임자인 찐프엉란에 따르면, 라이드헤일링 시장의 가장 큰 장벽 중 하나가 금융 장벽이라고 한다.
자금력이 없는 기업은 온라인 승차 플랫폼 시장에서 살아남아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유지하기 어렵다. 란씨는, 금융 장벽에 가세해, 플랫폼상의 유저 그룹과 유저 데이터간의 간접적인 네트워크 효과도, 시장에서의 경쟁을 평가할 때, 경쟁 당국에 의해서 우선시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일정 수의 사용자가 있을 때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불가피한 추세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따라서, 호출 차량 애플리케이션은 배송, 전자 결제, 음식 배달 등 많은 새로운 기능을 재정적인 잠재력을 가진 유닛의 참여와 함께 원래의 플랫폼에 통합할 것이다.
이는 소비 습관을 바꾸고, 상품화를 가속화하며, 신제품과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것이다. 이 때문에, 신규 기업이 이 시장에 침투해, 활용하는 것은 한층 더 어려워지고 있다
전통 택시 회사의 진출
전문가들은 모두 코비드-19 기간과 이후 베트남의 승차권 시장에서 서비스 요금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품질 및 서비스 다양화 측면에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새로운 뉴노멀 시대에 온라인 카헤일링 시장의 경쟁은 긍정적인 요소들을 가져와, 이용자들과 운전자들을 포함한 사용자들에게 특정한 혜택을 가져다 준다. 소비자들은 더 많은 혜택을 받을 것이고, 소비자들의 이익은 더 안전해질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잠재적인 기업들에게 더 큰 도전과 압박을 가한다.
전통적인 택시 회사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 있으며 동시에 세금 인센티브 또는 온라인 지불에 대한 인센티브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유리한 자본 조건을 활용한다.
딘반민씨 택시와 계약 차량 양쪽의 자동차 수송 서비스 사업의 투자 조건의 50%를 줄이고, 간소화하는 것으로, 택시 회사에게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