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ify와 같은 드롭 쉬퍼 서비스는 아시아 및 기타 지역에서의 전자 상거래 확장을 목표로 한다.
*베트남 오픈커머스(OpenCommerce)는 중국 온라인 벤더가 해외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의 온라인 쇼핑 스타트업 오픈커머스(OpenCommerce)가 베트남 최초의 유니콘인 인터넷 대기업 VNG가 이끄는 투자자들로부터 700만달러를 모금했다.
회사는 새로운 자금을 사용하여 Alibaba 및 기타 기존 업체의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중국 및 기타 지역에서 사업을 확장할 것이다.
OpenCommerce는 인터넷 판매자에게 웹 템플릿, 지불 및 기타 서비스를 판매하는 캐나다 기반 Shopify와 유사한 직간접적 국경 간 판매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경쟁이 치열한 중국 시장에서 국내 스타트업이 정면으로 맞서는 이례적인 사례이기도 하다.
VNG가 "더 나은 타이밍"을 위해 발표를 연기하도록 요구한 후 이 스타트업은 목요일 시리즈 A 자금 조달을 발표했다. OpenCommerce는 전 세계적으로 8만명 이상의 상인이 웹사이트를 만들고 공급자를 찾고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 서비스를 사용했다고 말했다. 닛케이 아시아에 이들 가맹점의 약 30%가 중국에 있으며 중국에서 선전 사무소를 직원 5명에서 최소 20명으로 확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중국 벤더들은 JD.com과 Alibaba의 Taobao를 포함하여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전자 상거래 시장 중 하나에서 선택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다.
그렇다면 그들은 왜 하노이의 젊은 기술 회사로 눈을 돌렸을까?
OpenCommerce Group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꽌쯔엉은 "그건 어려운 질문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중국 상인들의 문제 중 하나는 너무 많다는 것이다."
그는 판매자가 고객을 위해 몰려들면서 자신의 온라인 상점과 같은 새로운 채널을 통해 자신을 차별화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오픈커머스는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거대한 해외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없고 언어 장벽에 직면해 있는 중국 업체들에게도 유용하다고 쯔엉은 말했다.
그는 회사가 중국에서 성장하거나 700만달러를 지출할 계획에 대해 몇 가지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VNG는 500만달러를 투자했으며 도벤처스는 비공개 지분에 200만달러를 투자했다고 밝혔다.
오픈커머스 가맹점의 약 50%는 아마존과 알리바바가 이미 큰 지분을 갖고 있는 베트남에 있다.
드롭 쉬퍼는 제조업체와 고객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한다. 그들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주문을 받은 다음 주문한 상품을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하는 생산자에게 고객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드롭 쉬핑에 대한 사업모델의 인기가 치솟았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비난을 받고 있다. 비평가들은 상인뿐만 아니라 중간상인에게서 물건을 사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쇼핑객들에게도 위험이 있다고 말한다. 데이나 네셀 미시간주 법무장관은 "실제로 수익을 올리는 드롭 쉬퍼는 거의 없다"고 경고했다." *드롭 쉬퍼(Drop-Ship): (상품·산물)을 제조원[산지] 직송으로 보내는 것
그녀는 팩트 시트에 "스캠 아티스트들은 드롭 배송이 수익성이 좋은 '가정으로부터 일'의 기회라고 홍보한다"고 썼다. 그들은 "예비 판매자들이 제품의 원산지를 구매자들에게 속이거나 도매가의 4~5배를 청구하도록 장려할 수 있는" 값비싼 교육을 제공한다.
쯔엉 CEO는 쇼핑객들이 직접 판매자에게서 구매하든 간접 판매자로부터 구매하든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며 자신의 우선순위는 소비자들이 양질의 상품을 빨리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개인들은 돈을 벌 수 있는 보장이 없지만 끈기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계속 밀고 계속 노력하는 사람들을 위해, 그들은 방법을 찾을 것이다."
그는 드롭 쉬퍼는 임대료와 재고 등 간접비가 없어 실제 소매업체보다 위험성이 낮다고 덧붙였다. 오픈커머스는 특히 재고에 관심이 높다. Shopify와 유사하지만, 소규모의 베트남 신인은 생산, 공급, 창고 및 배송을 위해 벤더와 직접 협력하며 운영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쯔엉은 회사의 광대한 네트워크가 2020년 중국과 2021년 베트남 남부에 처음으로 봉쇄가 닥쳤을 때 공급업체를 바꾸는 등 코비드-19 대유행 동안 공급망 정체를 여러 번에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목요일 성명에 따르면 VNG는 OpenCommerce를 "제품이 국경을 초월한 전자 상거래 공간에서 주요 글로벌 경쟁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베트남의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텐센트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보고된 VNG는 게임, 채팅 플랫폼 및 온라인 결제에 관련된 기술 회사이다. 전자 상거래 업체인 Tiki와 Telio, EcoTruck, 충성도 보상 사업인 Got It을 포함한 소규모 베트남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회사는 닛케이에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에서 활동하는 강력한 설립자를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OpenCommerce는 아시아로 더 확장하고 유럽 및 미국 비즈니스에 추가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