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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배달서비스] 그랩이 동남아시아에서 음식 배달 부문을 장악하고 있지만, 베트남에서는 여전히 경쟁자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2021년 그랩과 쇼피푸드(옛 나우)가 동등한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모멘텀웍스의 2021년 동남아시아 음식배달플랫폼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만큼 성장세가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2021년에도 이 지역의 음식배달 부문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동남아시아는 30%의 성장률을 기록해 음식 배달 부문의 상품 거래 총액(GMV)이 사상 최대인 155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은 특히 도시 지역의 사람들이 배달 서비스의 편리함에 익숙해짐에 따라 전염병이 소비자 행동에 충분히 오랜 기간 영향을 미쳤다는 증거이다."라고 모멘텀 웍스는 말한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동남아시아에서 GMV 음식 배달(단위:10억달러)

 

동남아 최대의 음식 배달 시장은 2020년과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각각 인도네시아, 태국, 싱가포르이다. 다만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21년 시장 물량 증가세가 가장 강한 나라는 태국과 말레이시아다. 이는 코비드-19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국내 소비의 강점을 보여준다.

반면 베트남은 이 지역에서 성장률이 가장 낮은 시장이다. 이것은 또한 코비드-19 대유행으로 인해 많은 주요 도시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가 수개월 동안 중단되어 이해가 된다.


■2021년 동남아시아 국가에 GMV 음식 배달(단위:10억달러)


그랩은 여전히 동남아시아에서 음식 배달의 "왕"으로 전체 GMV의 거의 절반(49%)을 기여하고 있으며, 이는 76억달러로 추산된다. 푸드판다는 GMV가 34억달러(시장 점유율 22%)로 두 번째로 큰 회사이다. 고젝은 GMV 20억달러(14%)의 시장 점유율로 3위를 차지했다.

인상적인 GMV로 그랩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쇼피푸드로 선정) 및 필리핀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6대 경제대국 중 5곳에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푸드판다(Foodpanda)는 그랩보다 약간 더 나은 실적으로 말레이시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그랩은 쇼피푸드(이전 나우)와 동일한 41%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배민과 고젝은 베트남에서 각각 15%와 3%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다.

 

2021년 서비스분야의 동남아시아 국가의 GMV식을 배달(단위: 10억달러)

 

모멘텀웍스는 또 보고서에서 라인맨, 그랩, 고젝, 푸드판다 등 다수의 기업들이 신선식품 배달 및 퀵커머스 관련 사업을 활발히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회사들은 그들의 이용 가능한 배달 용량과 대규모 사용자 기반 덕분에 그렇게 할 수 있다.

-GMK(출처: 베트남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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