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아웃소싱 공장은 주로 4차 대유행의 영향을 받는 베트남 남부 지역에 집중돼 있다.
월스트리트 리서치 회사 BTIG의 데이터에 따르면 나이키 제품의 43%가 베트남에서 생산된다. 이로 인해 미국의 패션 및 신발 회사는 베트남의 4차 대유행 파동이 심각한 단계에 진입한 이후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생산 제한 요건 사업장 중 하나가 되었다. 공장들은 가동하기 위해서는 "3 현장 모델"을 충족해야 한다.
*베트남의 나이키 소매점
며칠 전 사업보고서에서 나이키는 베트남의 공장 가동 중단과 공급망 문제가 회사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지만 일시적인 요인이라고 말했다. 팬더믹은 또한 나이키의 경쟁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나이키는 시장 점유율을 잃을 것 같지 않다.
나이키는 베트남의 공장들이 점차 재개장하고 있지만, 전염병으로 인해 약 10주가 정도 문을 닫았다고 말했다. 반면, 아시아에서 북미까지 배송하는 데는 현재 평소의 두 배인 80일이 걸린다. 공급망의 지연은 특히 연말 성수기가 다가오고 있는 나이키의 고객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렵게 만든다.
나이키의 생산 자료에 따르면, 2021년 8월 말까지 베트남의 나이키 제조업체와 공급업체는 138개이다. 생산품은 의류, 장비, 신발 등 세 가지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들 공장에는 총 48만4천명의 직원이 있으며, 그 중 79%가 여성이다. 공장은 주로 전염병의 영향을 많이 받는 베트남 남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가장 최근의 회계연도는 2021년 5월 31일에 끝났고 나이키의 매출은 445억달러, 상품비는 246억달러에 달했다. 베트남이 미국 패션 및 스포츠웨어 브랜드 제품의 40% 이상을 공급함에 따라, 베트남 내 공급업체로부터 구매되는 물품의 금액인 예상 비용 가치는 약 80~100억달러가 될 수 있다.
나이키의 주요 공급업체는 모두 베트남의 의류 및 신발 업계에서 유명한 FDI 기업들이다. 선두 그룹의 매출은 연간 10조동~20조동을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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