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시 인피니티나 심바 엠파이어 같은 블록체인 게임은 집에 있는 동안 추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장소이다.
호찌민에 사는 33세의 비엣둥은 "하루에 4~6시간씩 SLP 사냥을 하면서 35만동에서 45만동의 수입을 올린다"고 말했다. SLP는 액시 인피니티에서 임무를 완수하면 플레이어들에게 보상을 주는 돈이다.
호찌민시의 영업사원인 그는 지난 7월 게임이 표면화된 후 액시 인피니티에 대해 알게 됐다고 말했다. 당시 그의 회사는 전 직원의 급여를 계속 지급하지 못했다. 그는 해고 명단에 있었다.
그는 "일부 친구들의 조언과 인터넷 연구 덕분에 3천만동 대부분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처음 게임을 시작했을 때 하루에 50만동 이상을 벌었고 이제 막 자본금을 회수했다. 현재 게임 업데이트도 하고 SLP 가격도 절반 가까이 인하돼 액수가 적지만 저로서는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액시 인피니티가 1500만동 이상의 자본이 필요하고 시범기간이 없다면 일부 다른 블록체인 게임들은 플레이어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최근에는 8월 중순에 출시된 또 다른 게임인 심바 엠파이어도 베트남의 일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시작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돈을 주고 받아 게임의 토큰인 SIM을 산 다음 캐릭터와 아이템을 구입한다. 가장 낮은 레벨의 게임 캐릭터는 약 1만 8천동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접근이 더 쉽다. 선수들은 낮은 수준의 스쿼드 게임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그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효율적이다. 닥락 출신으로 첫날부터 심바 엠파이어를 하는 비엣꾸옹에 따르면 하급 캐릭터는 몬스터와 싸울 때 효과가 크지 않다. 꾸옹은 "충분히 강력한 스쿼드를 구축하려면 최소 16레벨 6 캐릭터에 500만동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 전략과 운에 따라 10일 정도면 투자금을 회수하게 된다"고 말했다.
*심바 엠파이어의 캐릭터 카드 인터페이스
최근에는 돈을 벌기 위한 블록체인의 게임 형태가 커뮤니티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베트남에서 플레이어를 끌어들이고 있는 게임은 액시 인피니티, 심바 엠파이어, 더 샌드박스, 에볼루션 랜드, 크립토블레이즈 등이다. 소셜 네트워크에서는 이러한 게임과 관련된 그룹들이 수천 명의 회원들을 끌어들여 토론하고 있다. 액시 인피니티만 해도 12만 명 이상의 회원이 있는 그룹도 있다.
액시 인피니티 게임 배후 업체 스카이마비스 관계자는 "베트남의 액시 인피니티 게임기 수가 가장 주목받는 7월(2.3%)에 비해 소폭 증가한 8월 전 세계적으로 2.59%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베트남 내 게임 일일 상호작용지수(DAU)는 80만명에서 8월 150만명까지 87% 증가했다.
한편 심바 엠파이어 파이낸스 통계에 따르면 출시 1주일 만에 4000명이상이 베타 버전을 경험하고 있으며 공식적으로 참여하는 게이머는 2500명 이상이다. 폴리곤 블록체인망에 따르면 심바엠파이어는 8월 마지막 주 거래량이 가장 많은 NFT 프로젝트로 SIM 토큰이 100만개 이상 거래됐다.
베트남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돈을 위한 블록체인의 게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플레이어카운터 통계 페이지에 따르면, 특히 필리핀, 베네수엘라, 미국, 태국과 같은 국가에서 동시에 11만명 이상의 선수를 보유한 액시 인피니티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다. 어떤 이들에게는 힘든 시기에 게임은 투자로 여겨지고 있다.
필리핀 대학생 존 아론 라모스(22)는 지난해 11월부터 베네수엘라 게이머와 접촉하면서 액시 인피니티에 대해 알게 됐다고 말했다. 처음 경기에 나설 때는 하루 6달러(약 14만동)를 벌었다. 이후 4개월 동안 라모스는 게임 내 '펫'을 키워 SLP로 판매하려 했고, AXS(또 다른 액시 인피니티 토큰)와 이더리움으로 교환됐다. 현재 이 두 개의 암호화 화폐의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어 그의 재산이 수십 배 증가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먹기' 쉽지 않음
오늘날 대부분의 블록체인 게임의 경우, 플레이어들은 적은 초기 비용을 들여 참가해야 한다. 이것은 돈을 위해 게임을 할 생각을 하는 사람들에게 첫 번째 장벽이다.
그는 "선수들이 경기를 하기 위해 수백 달러를 선불로 내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회사 설립자인 바네사 카오는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는 게임을 하기 위해 선불로 돈을 지불하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벤처캐피털사인 BTX캐피탈은 8월 말 액시 인피니티와 같은 모델들에 대해 포춘지에 말했다.
플레이어는 또한 지갑 만들기, 계정 연결, 토큰 " 쟁기질"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게임 거래를 이해해야 한다. 꾸옹씨는 "지갑 주소의 형식이 잘못돼 500달러가 넘는 금액에 어려움을 겪었고, 돈을 '억류'당해 한 달이나 걸렸다"며 심바제국에 처음 등록했을 때의 어려움을 회상했다.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의 사기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특히 큰 관심을 받는 게임을 '혐오'하게 만든다. 호찌민시의 액시 인피니티 선수인 반탄은 "이상한" 링크를 클릭했다는 이유만으로 2천달러가 넘는 자신의 계좌에 있는 모든 "애완동물"을 잃도록 속았다고 말했다. 게임 액시 인피니티의 로닌(Ronin) 암호지갑을 위조해 지갑을 만들고 입금된 암호화를 계좌화하는 등 사기 행태도 최근 들어 나타나고 있다.
크립토섹에 따르면 이용자 증가와 함께 NFT 게임 관련 사기 피해자도 늘었다. 전문가들은 "암호화폐와 NFT가 도난당할 경우 되찾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주장한다.
크립토섹은 플레이어가 게임의 공식 채널만 사용하거나, 로그인하거나, 인터넷에 떠 있는 소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또한 "부서진" 운영 체제에서 재생하거나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장치와 공유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용자는 지갑 사본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콜드 지갑'(USB와 비슷한 하드웨어 장치)을 이용해 가상화폐를 저장할 수 있다.
포춘에 답한 액시 인피니티 대표도 게임 내 부정행위가 문제라고 인정했다. 스카이 매비스의 공동 창업자인 알렉산더 레너드 라르센은 지난 번 속임수를 쓰기 위해 봇을 만들거나 사기에 대해 "명확한 증거"를 갖는 등 게임 조건을 위반한 "수 천 개의 계정"을 금지했다고 말했다.
특히 비트코인, ETH 등 다른 가상화폐의 가격 변동에 따라 게임 내 아이템이 달라지면 블록체인 게임 플레이어의 자본 회수가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또한 이 통화의 거래는 현재 보호되지 않으므로 분쟁이나 사기 발생 시 플레이어들이 손해를 볼 수 있다.
블록체인 게임 분야의 경험자 부단씨는 대유행으로 인해 집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물론, 암호화폐 시장과 블록체인 기술이 인기를 끌면서 다음에도 액시 인피니티나 심바 엠파이어와 같은 게임들이 계속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플레이어들이 블록체인 게임을 오락으로 생각해야 하며 장기적인 수입원이 아니라 단기적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VN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