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랩바이크 운전자 수백 명의 사람들은 월요일 정부가 세금을 인상하자 그들의 앱을 끄고 회사 사무실에 모여 수수료율 인상에 항의했다. 하노이 까우야이구에 있는 그랩은 녹색 옷을 입은 대형 인파들로 인해 회사가 이전의 수수료율을 다시 되돌릴 것을 요구했다.
이 모임은 정부가 전통적 세무를 위한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만들려는 움직임으로 일반 승차호출 차량 운행당 10% 부가가치세를 새롭게 부과함에 따라 그랩이 12월 5일부터 각 그랩바이크 운행에 대한 수수료를 20%에서 27.27%로 인상한 데 따른 것이다.
그랩바이크 운전자는 지난 주말 페이스북을 통해 파업을 요구했으며 월요일 아침 앱을 폐쇄하고 수수료율 인상에 항의하기 위해 하노이를 단체로 돌아다니고 있다. 회사 보복을 피하기 위해 이름만 밝힌 흥씨는 연료비를 감안한 뒤 운행 때마다 운임의 50~60% 정도만 유지하고 있어 새로운 수수료율을 '잔인'하다고 했다.
지난해 그랩과 파트너십을 맺은 손씨는 하노이에서 하루 15~16시간씩 일하며 탄호아주에 있는 가족에게 월 6~700만 동을 보낼 수 있다. 그는 "수수료율 상승으로 가족을 돌볼 수 없게 될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세금 납부는 지지하지만 그랩이 운전자와 세금 부담을 나눠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세금 정책이 시행되기 전에 그랩 운전자들은 요금의 약 80%를 유지하게 되었고 회사는 20%의 수입에 대해 10%의 세금만 납부했다. 운전자는 80%에 대해 3%의 부가가치세를 지불했다. 새로운 조세 정책은 더 이상 운전자들에게 3%의 부가가치세를 지불할 것을 요구하지 않지만, 그들은 그랩이 높은 부가가치세를 보충하기 위해 수수료를 인상했기 때문에 여행당 실제 수입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그랩의 계산은 새로운 세금 정책으로 운전자들의 수입이 약 7.3 퍼센트 감소했을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랩 대변인은 12월 5일 회사가 운전자들의 소득 손실을 1% 정도로 줄이기 위해 요금을 5~6% 인상했다고 말했다. "새 요금은 여전히 그랩의 시장 경쟁력을 보장해 준다. 대변인은 "그랩은 이 어려운 시기에 고객 및 운전자 파트너와 부담을 나누기 위해 부가가치세의 일부를 이미 부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요금 인상은 고객들이 경쟁적인 서비스를 선택하고 수입이 더욱 감소할 수 있기에 운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베트남 관리들은 오래 전부터 승차호출업체가 기술서비스 제공업체인지, 운송업체인지에 대해 생각해 왔지만, 새로운 법령에 따르면 그들이 운송업체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따티푸엉란 중소기업 및 개인 세무행정부 차장은 그랩과 고젝과 같은 기업의 부가가치세율이 지금까지 너무 낮아서 세무당국이 이를 올바른 수준으로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란은 새로운 세율이 운전자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지만, 그랩이 수수율을 올려 운전자가 이제 희생되었다고 말한다.
"우리는 그랩이 20%의 수수료율로 돌아가기를 바랄 뿐인데, 아마도 2% 혹은 3%의 인상이 괜찮겠지만, 7%가 넘는 것은 무리"라고 흥은 말했다. 운전자는 자신과 동료들이 앞으로 며칠간 앱 보이콧을 지속하고 하노이 시내를 드라이브할 것이라며 회사 수익을 줄이고 수수료 인하를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앤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