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그룹의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닷컴(Alibaba.com)이 베트남 기업이 온라인에 접속해 수많은 글로벌 구매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획기적인 이니셔티브를 8월 31일(현지시간) 시작했다.
알리바바 그룹이 시작한 2020년 봄 썬더 프로그램의 국제적 연장선상에서 Alibaba.com의 '프로젝트 스프래프트 업'은 베트남에서 코비드-19 전염병이 재발하는 가운데 디지털화를 통해 현지 중소기업이 경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기적절하고 맞춤형 디지털 솔루션이다.
이 이니셔티브는 베트남 중소기업을 글로벌 리치 구축을 위한 Alibaba.com 플랫폼에 보다 빠르게 탑재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설계된 솔루션에 접근하며, 중소기업이 온라인 무역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 등 세 가지 핵심 분야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이러한 맞춤형 서비스와 특별히 개발된 현지 프로그램은 Alibaba.com 플랫폼에서 베트남 판매자들에게 맞춤 제작된다.
베트남은 제조 능력, 고품질 제품,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 및 수출 집중으로 글로벌 바이어들 사이에서 강한 명성을 얻고 있다. 장궈 아마존닷컴 총지배인은 "B2C 부문이 보다 본능적으로 전자상거래를 채택한 반면 일부 기업인들은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글로벌 B2B 거래도 구축했다"고 말했다.
"올해는 더 많은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장궈는 "B2B 전자상거래를 통한 글로벌 교역이 그러한 기회를 제공하고 더 많은 중소기업이 회복하고 심지어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알리바바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구매자의 65%가 현장 방문 대신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190개국 이상에서 온 2,000만 명 이상의 활발한 바이어가 있으며 플랫폼에서 원재료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매일 평균 30만 건의 문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Alibaba.com 플랫폼에는 식음료, 가구, 홈앤가든, 농업, 의류 등 현지 주요 산업의 품목을 포함해 베트남 판매자들의 제품 60만개가 넘는 제품이 올라와 있다.
중소기업 지원 강화
알리바바 그룹의 2020년 봄 썬더 이니셔티브(Spring Thunder Initiative)는 다니엘 장 알리바바 그룹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가 2020년 4월 출범했다. 이 프로그램은 알리바바 그룹이 지난 20년 동안 활용해 온 상거래와 기술의 힘을 총동원해 일련의 핵심 대책을 통해 새로운 공급망을 만들고 새로운 수요를 자극하며 새로운 무역을 촉진한다.
Alibaba.com의 '프로젝트 스프라우트 업(Project Sprout Up)'은 이러한 시책의 연장선상에서 베트남 내 중소기업 협력업체가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 스프라우드 업'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알리바바닷컴은 온라인 상점 설치, 제품 게시물 지원, 키워드 광고 이해, 교통 관리 및 문의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망라한 90일간의 온보드 서비스를 협력사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Alibaba.com 플랫폼에서 구매자와 판매자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매칭하기 위해 AI를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전 세계 구매자들의 매일같이 문의가 쇄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Alibaba.com 플랫폼은 전국에 걸쳐 디지털 전환 인식을 촉진하고, 지역 중소기업을 활성화하며, 이들의 회복을 돕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의 몇 가지 변화를 파악했다. 이러한 변화에는 전자상거래의 수용성 증가와 새로운 전자상거래 모델의 등장, 건강 인식 주도 소비, 가치와 목적 주도 소비를 지향하면서 가정 내 소비에 적합한 제품의 인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추세를 이해하면 글로벌 무대에서 베트남 판매자들에게 의미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쉽게 글로벌로 갈 수 있다
중소기업이 글로벌 무역에 참여할 때 보다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 Alibaba.com은 지능형 키워드 광고 도구인 스마트 마케팅 솔루션을 베트남 내 공급업체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도구는 플랫폼과 AI 알고리즘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공급업체가 추가 인력이나 투자 없이 지능적인 가격 책정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 솔루션은 기업이 제품 범주에 대한 수요를 이해하고, 새로운 고객 트래픽을 획득하기 위한 키워드 입찰에 대한 가격 제안을 제공하며, Alibaba.com 플랫폼에 처음 진출한 기업이라도 단순하고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비즈니스 전략을 미세 조정할 수 있게 해준다.
베트남은 최근 비교적 잘 코비드-19 전염병을 극복했지만, 오늘날 베트남 중소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온라인 거래 기술의 부족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마존닷컴은 모든 종류의 기업 구조에 적응할 수 있는 관행을 강조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다. '프로젝트 스프라우트 업' 이니셔티브는 체계적인 고객 교육 세션과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들을 위한 성공적인 로드맵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알리바바닷컴은 1999년부터 B2B 무역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도구로 중소기업의 성장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Alibaba.com 플랫폼의 공급업체 회원은 고객 지원뿐만 아니라 라이브 지원뿐만 아니라 온라인 과정 형태의 맞춤형 디지털 스토어 프런트, 바이어 분석, 타겟팅 광고 및 지원을 포함한 일련의 툴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프로젝트 스프라우드 업'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중소기업은 여기를 클릭하여 설문조사를 작성하면 되며, 이후 아마존닷컴 대표가 자세한 내용을 알려준다. 알리바바 그룹의 첫 사업인 아마존닷컴은 2019년 매출 기준으로 중국 최대 규모의 통합 국제 온라인 도매시장이었다고 애널리스는 전했다.
통상 수출입 사업에 종사하는 무역대리점, 도매상, 소매상, 제조업자, 중소기업 등 중국과 해외 공급자를 국제 도매 바이어와 연결한다. 그것은 그들에게 소싱, 온라인 거래,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공급망 이행 및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0년 3월 31일에 종료된 12개월 동안 약 190개국에서 온 2천만 명 이상의 구매자들이 Alibaba.com에서 사업 기회를 얻거나 거래를 마쳤다.
-브앤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