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UR에 따르면 4월 말 시 정부는 호치민 기획투자부서에 1단계 사업 타당성 조사를 검토하기 위해 관련 기관과 조율을 요청했다.
이 연구는 올해 총리에게 제출되어 검토를 거친 후 국회에 보내져 승인을 받을 것이다.
1단계 메트로 5호선은 탄빈군 바이히엔 교차로에서 사이공 다리까지 약 8.9킬로 거리이다. 향후 몇 년 내에 사이공 다리의 1호선, 항산 교차로 3b호선, 푸년 교차로 4호선, 황반투 파크 4b호선, 바이히엔교차로의 메트로2호선 등 도시의 다른 지하철 노선들과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페인 ICOM 컨설팅 회사의 연구 보고서를 토대로 한 운송 엔지니어링 설계사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메트로 5호선은 지하철 7.46km 구간과 1.43km 길이 고가로 역은 8개다.
이 프로젝트에는 스페인 정부, 아시아개발은행, 유럽투자은행, 독일개발은행 KfW가 공동으로 지원하는 38조7000억 동에 해당하는 16억6000만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
2025년에서 2029년 사이에 건설될 예정이며 2030년에 가동될 예정이다.
또한 MAUR은 한국 엑심뱅크와 일부 한국 투자자들과 함께 민관 파트너십 형식으로 프로젝트의 2단계 시작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