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츠 라자다와 티키는 베트남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 해지면서 배송 시간을 줄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Lazada Friday는 베트남 스타트 업인 Tiki가 2 시간 동안 많은 제품을 배달하는 것에 대한 반응으로 베트남에서 꽃을위한 4 시간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10월초 라자다는 하노이와 호치민시에서 15kg 미만의 제품에 대해 2 시간 및 4 시간 배송을 제공하기 시작했는 데 음료, 패션 및 유아 용품의 약 200개 제품이다.
Shopie, Sendo 및 Lotte와 같은 베트남의 다른 전자 상거래 회사들도 티키가 10 시간이 넘는 제품에 대해 2 시간 배송을 발표 한 후 1 ~ 4 시간의 배송 시간을 발표했다.
티키는 현재 60,000 평방 미터에 달하는 주문 처리 센터를 확장하고 내년 말까지 200,000 평방 미터의 주문처리 센터를 세움으로 배송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
Tiki 회장 Tran Ngoc Thai Son은 회사의 평균 배송 시간이 이틀도 채 걸리지 않았으며 시장 평균 4-5 일에 비해 낮았졌다고 했다.
한편 Lazada는 하노이와 HCMC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품목을 수령 할 수있는 새로운 24/7 접수 지점 시스템을 도입했다
올해 3/4 분기에 티키는 웹 트래픽 측면에서 4 위에 올랐으며 그 다음에 라 자다가 그 뒤를 이었다. 시장 조사 기관인 iPrice에 따르면 두 업체는 2단계 떨어졌다.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Shopee는 시장을 주도하고 베트남의 센도와 Mobile World가 그 뒤를 이었다.
(참고) 베트남 E-commerce 이용자: 베트남 월별 웹 방문자
구글, 싱가폴 기반 투자 회사 테마섹 (Tesekek), 미국 기반 컨설팅 베인 (Bain)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전자 상거래 시장은 올해 50 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5 년에는 230 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VnEx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