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에 본사를 둔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 VNG 코퍼레이션은 2023년 감사를 받은 연결 순손실이 2022년 수치의 거의 두 배인 2조1010억동(8250만달러)라고 보고했다. 중국의 거대 기술 기업인 텐센트 홀딩스(Tencent Holdings)는 이 회사의 의결권 23%를 소유하고 있다. 감사 전 재무보고와 비교해 2023년 손실액은 5400억동(2120만달러)보다 4배 가까이 증가했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인 VNG는 이익 데이터의 상당한 차이를 2023년에 이루어진 회계 정책 변경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시스템에 따른 온라인 게임 수익 등록과 관련된 변경 사항으로 플레이어 데이터의 상세한 추적 및 기록이 가능해졌다. 2023년 VNG는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의 미이행 의무로 1조5470억동(6078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회사는 국제회계기준(IFRS)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된 회계제도의 변화로 연결재무제표의 해당 자료가 당기 회계기간의 자료와 비교할 수 없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2023년 연결 매출은 전년 대비 2.6% 감소한 7조5930억동(2억9830만달러)을 기록했다. 이 중 5조4830억동은 온라인 게임, 9717억동은 부가
최근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Shopee)의 빈패스트 공식 계정에는 현재 베트남 시장에 파동을 일으키고 있는 미니 전기차 모델 빈패스트 VF3의 보증금 수령이 게시됐다. 구체적으로 빈패스트 자동차 회사 계정은 미니 전기차 모델을 양도하기 전에 보증금 1500만동을 받고 차를 양도할 때 남은 금액을 지불한다. 빈패스트는 5월 13일부터 미니 전기차 모델 VF 3의 보증금 샘플을 공식적으로 수령했다. 구체적으로 5월 13일 오전 6시부터 15일 말까지 빈패스트 VF 3는 2억3500만동/차량(배터리 제외), 3억1500만동/차량(배터리 포함)의 우대 가격을 적용한 후 이후에는 VF 3의 판매 가격은 4가지 기본 외장 색상에 대해 각각 2억4000만동/차량(배터리 대여), 3억2200만동/차량(배터리 포함)으로 조정된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이 쇼피에서 구매할 때 빈패스트 VF3 모델에 대해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은 충분하다. 특히 사용자는 쇼피에서 VF3를 구매하기 위해 입금할 때 적립한 모든 할인 코드를 적용할 수 있어 더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5월 14일 말까지 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이 차에 대한 입금 주문은 4건이었다. 배송 방법과 관련하여 쇼피에
2024년 5월 13일 오후 껀토 대학교에서 교육 훈련부(GD-Training) 호치민 공산당 청년 연합 중앙위원회와 시 인민위원회가 주최한 2024년 제6회 학생을 위한 전국 기업가 정신의 날(HSSV)이 성황리에 마쳤다.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축제는 5월 11일부터 13일까지 전국 200여개 고등교육기관과 교육훈련부, 5,500여 명의 관계자, 강사, 대학, 학생 등이 참가하는 가운데 열린다. 이번 축제는 컨설팅, 진로지도, 입학, 창업제품 전시 등 100개 부스 규모등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대학의 혁신적인 창업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포럼; 스타트업에 영감을 주는 포럼으로 많은 학생들이 모여들었다. 청년들은 전문가, 성공한 사업가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이를 통해 자신의 분야와 직업에 따른 조언과 진로지도를 받을 수 있었다. 제품이나 기업가적 아이디어가 시장 요구 및 현지 잠재력, 개인적 강점과 연관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지식, 기술 및 기업가적 사고방식을 갖추고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대표단과 특히 학생들이 가장 기대하는 활동 중 하나는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학생' 공모전의 본선이다. 이번 대회는 전국의 대학교, 단과대학, 고
2024년 5월 12일 팜민찐 총리는 껀터 대학교에서 열린 제6회 전국 학생 창업 페스티벌(SV Startup 2024)에서 젊은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연설했다. 1665/QĐ-TTg 결정에 따른 핵심 사업인 이 행사는 2025년까지 학생 창업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훈련부, 호치민 공산주의 청년연합, 껀터시 인민위원회가 주최한 SV 스타트업 2024는 교육 기관이 학생들에게 진로 지도, 취업 지원, 창업 지원을 제공하는 데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개막 연설에서 찐 총리는 진행 중인 디지털 전환 속에서 국가 발전을 주도하는 데 있어 학생 창업이 하는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혁신을 받아들이고 벤처 사업에 기술을 활용할 것을 촉구하며, 정부 지원과 성공을 위한 유리한 조건을 약속했다. 이 축제에서는 추가 지원과 인큐베이션 기회를 얻기 위해 경쟁하는 학생들이 제출한 700개의 유망한 창업 아이디어와 프로젝트가 선보였다. 이 국가적 플랫폼은 젊은 기업가적 재능을 육성하고 베트남에서 역동적인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강조한다.
JLL(https://www.us.jll.com/)의 베트남 데이터센터 부문 종합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데이터센터 시장은 높은 수요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를 유치하고 있다. JLL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데이터 센터 시장은 현재 VNPT, Viettel IDC, FPT Telecom 및 CMC Telecom과 같은 현지 통신 업체가 지배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 및 빅 데이터 분석에서 상당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이공 하이테크 파크에 있는 Gaw Capital의 20MW 시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Worldwide DC Solution의 30MW 프로젝트, 일본 거대 통신업체 NTT와 DQ Tek등이 시장 진출을 시작했다고 보고서에 언급했다. 특히 알리바바는 베트남에 데이터센터를 설립할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더 많은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시장 경쟁이 강화되고 제품은 다양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JLL의 데이터 센터 클라이언트 솔루션 책임자인 셀리나 추아(Celina Chua)는 "베트남은 최근 투자자와 사업자가 시장 진출을 결정하면서 이해하려는 국가
관세청의 예비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의 4월 비료 수출량은 123,796톤에 달해 4,400만 달러 이상으로 2024년 3월 대비 수량은 16.8%, 금액은 29.8% 감소했다. 이 품목은 연간 624,462톤으로 2억 5,2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며,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거래량은 16.2%, 금액은 8.7% 증가했다. 세계 비료 시장과 관련하여 세계 비료 강국들은 러시아와 중국을 포함하여 모두 이 제품의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이 요소수 수출을 금지한 이후,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은 대체 공급처를 찾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시장 측면에서는 올해 첫 4개월 동안 캄보디아가 145,793톤, 5,900만달러 이상으로 최대 수입국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거래량은 3%, 금액은 9% 소폭 감소했다. 수출가격은 평균 406달러/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하락했다. 캄보디아를 제외한 다른 시장에서는 베트남으로부터의 비료 수입이 급격히 증가했는데 구체적으로 한국은 83,385톤, 3,400만달러 이상으로 두 번째 큰 수출 시장이다.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물량은 74%, 금액은 96% 급증했다. 평균 수출 가격은 413달러/톤으로
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계열사들의 2024년 1~4월 판매량은 8만2515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승용차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59,116대, 상용차는 3% 감소한 22,730대, 특수목적차는 28% 감소한 669대로 집계되었다. CKD 차량은 42,902대로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하였고, CBU 차량은 39,613대로 3% 감소했다. 승용차 17,258대, 상용차 6,815대, 특수목적차 277대 등 3만4,350대의 4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9% 증가했지만 전월 대비 11% 감소했다. CKD와 CBU는 각각 1만1,983대와 1만2,367대로 집계됐다.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별도로 베트남에서 한국 브랜드의 차량 제조업체이자 공식 소매업체인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는 1월부터 4월까지 14,420대를 판매했다. 4월 판매량은 4,276대였다. 그 결과 베트남에서 4개월 동안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현대로 도요타(1만1천804개), 포드(1만1천74개), 기아(8천818개), 미쓰비시(8천558개), 혼다(7천921개), 마쓰다(7천827개) 순이었다. 자체 개발한 타코 트럭과 버
상위 10위 안에 일본차가 7개 모델, 미국차가 2개 모델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차 모델은 현대 엑센트 하나이다.
도요타의 B급 야리스 쿠로스는 2024년 초 이후 처음으로 베트남 고객에게 월 최다 자동차를 판매했다. 한국 자동차는 상위 판매 5위안에는 없다.
미국 잡지 포브스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부유한 다섯 명의 사람들은 금요일 현재 순자산이 124억 달러에 달한다. 팜낫부엉 대기업 빈그룹 회장 팜낫부엉의 순자산은 43억 달러로 베트남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다. 그는 러시아에서 공부했고 1990년대에 우크라이나에서 라면 회사를 설립했다. 그리고 베트남으로 돌아와 빈 그룹의 회장이 되었는데 빈 그룹은 현재 부동산과 전기 자동차 제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빈그룹의 전기차 사업부인 빈패스트는 현재 노스캐롤라이나에 40억 달러 규모의 공장을 짓고 있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다. 응우옌티푸엉타오 비엣젯 항공사 회장 응우옌티푸엉타오는 28억 달러의 자산을 가진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부유한 사람으로 베트남 최초의 자수성가형 여성 억만장자로 여겨진다. 타오는 2011년 비엣젯을 출시하고 2017년에 공개했다. 또한 HD뱅크 및 부동산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다. 쩐딘롱 철강회사 호아팟그룹 회장 쩐딘롱의 순자산은 23억 달러이다. 그는 1992년 호아팟을 설립했고 베트남에서 가장 큰 철강 생산업체로 탈바꿈시켰다. 호아팟은 증가하는 철강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장을 확장하고 있으며 둥꾸앗에 30억 달러의 공장을 갖고 있다. 테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