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시장 점유율의 30%를 차지하는 빈패스트는 제품 경쟁력, 매력적인 가격, 그리고 소비 진흥을 위한 다양한 정책 덕분에 2025년 1분기에도 선두 자리를 지켰다. 시장 1위 자리를 향한 경쟁은 빈패스트의 우위로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가 소비자들의 선택에서 점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베트남 자동차 브랜드 빈패스트(VinFast)는 2025년 1분기에 인상적인 성장률과 선두 자리를 차지하며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베트남 전기차 브랜드 빈패스트는 1분기에 35,100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하여 전체 시장 점유율의 30%에 달하는 판매량을 달성했다. VF 3는 13,100대 이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이며, VF 5가 10,800대 이상으로 그 뒤를 따른다. 빈패스트의 VF 6 또한 올해 첫 3개월 동안 4,100대 이상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하며 점점 더 큰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성장률은 작년 동기 대비 4배, 그리고 도요타와 현대 등 경쟁 브랜드보다 3배 높다. 현재 상황과 추진 중인 전략을 고려할 때, 빈패스트가 올해 내내 경쟁사를 크게 앞지르며 1위 자리를 유지할 가능성은 거의 확정적이다.
상위 유지? 무슨 이유라도
빈패스트의 매력은 최근 몇 달 동안 꾸준히 시장 베스트셀링 자동차 모델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며 여실히 드러난다. VF 3, VF 5와 같은 베트남 브랜드의 자동차 모델조차도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며, 과거 판매 호조를 보였던 미쓰비시 엑스팬더, 미쓰비시 엑스포스, 포드 테리토리, 포드 레인저, 현대 엑센트,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 등 다른 내연기관 경쟁 모델들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
빈패스트가 생산하는 모든 세그먼트, 즉 소형 도시형 차량부터 대형 SUV까지, 모든 모델은 직접적인 경쟁사 대비 확실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현대적인 디자인은 많은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아직 베트남 시장에 적합한 전기차 모델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빈패스트가 차별화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
빈패스트 전기차의 탁월한 장점은 현대적인 기능과 기술에 있다. A등급부터 E등급까지 모든 빈패스트 전기차 모델에는 버전에 따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경고, 도어 열림 경고, 주차 보조, 360도 카메라, 교통 체증 및 고속도로 주행 지원 등 첨단 기능을 갖춘 ADAS 시스템이 탑재된다.
베트남어로 질문에 답변할 수 있는 가상 비서, 엔터테인먼트 및 사무용품, 알림 수신 및 애프터서비스 예약, 원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의 스마트 기능은 전기차 사용자의 여정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2025년 3월부터 배터리 렌탈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하는 등 주목할 만한 변화를 이루었다. '풀 패키지' 자동차 판매 모델로 전환하면 구매 프로세스가 간소화될 뿐만 아니라 가격 투명성도 높아지는데, 이는 이전에 많은 고객이 주저했던 사항이었다. 또한 차량 모델에 따라 2,300만~1억 8,100만 동의 할인을 적용하여 전반적으로 가격표를 조정했다.
등록비 정책이 추가로 2년간 면제됨에 따라 빈패스트 전기차는 같은 세그먼트의 많은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상장 가격과 롤링 비용이 매력적이며,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팜낫브엉의 "최고 세개"가 전기차를 더욱 더 매력적으로
빈그룹 회장이 강조했던 "좋은 차, 좋은 가격, 훌륭한 애프터서비스" 전략이 시장에서 확실한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했다. 빈패스트 제품 디자인과 기술 외에도 베트남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 가지 요소, 즉 가격, 사용감, 그리고 수리 및 유지보수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
7~10년 보증 정책, 무료 구조 지원, 그리고 무휴 정비 워크숍은 베트남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고객의 수리 및 유지보수 요구를 가장 유연하고 편리한 방식으로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오랫동안 안전한 선택으로 여겨져 온 가솔린 차량은 높은 운영비와 부족한 인센티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빈패스트는 2027년 6월 30일까지 차량을 구매했거나 구매할 예정인 모든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배터리 충전 정책을 적용하여 큰 효과를 거두었다. 이 무료 배터리 충전 정책은 빈패스트 고객에게 최대 수억 동(VND)의 혜택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시장에서 전례 없는 수준의 지원으로, 전기 자동차의 소유 및 사용 비용을 최소화하여 대다수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수준에 적합하다.
베트남 시장에서 전기차를 보유한 것은 빈패스트뿐만이 아니지만, 개발 속도와 충전소 인프라 투자에 대한 진지함 측면에서 베트남 전기차 회사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 빈패스트는 현재 베트남 전역의 충전소 인프라에 최대 15만 개의 충전 포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63개의 성과 도시, 125개의 국도 및 지방 고속도로에 걸쳐 있으며 최대 360kW의 다양한 용량을 자랑한다. 평균 거리는 도심 내 충전소 약 3.5km, 국도 및 고속도로 충전소 약 55km이다.
또한 현재 빈패스트의 대부분의 자동차 모델은 가격과 구성 측면에서 동일한 세그먼트에 직접적인 경쟁자가 거의 없다는 점도 추가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존 경쟁사처럼 '승급 경쟁'을 하지 않고도 강력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좋은 차 - 좋은 가격 - 우수한 애프터서비스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 덕분에 사용자는 전기차로 전환할 때 더욱 안전하다고 느낀다. 많은 사람들이 이전처럼 단순히 '시도'하는 대신, 특히 연료비 상승과 점점 더 명확해지는 친환경 차량 지원 정책의 맥락에서 전기차를 일상 여행의 주요 선택으로 생각하고 있다.
성장 역학: 벤패스트 그린으로 명명
올해 첫 3개월 동안 우위를 보였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서비스 차량 업계의 고객을 겨냥해 그린 라인에서 새로운 시리즈 자동차를 출시할 하반기에도 베트남 브랜드의 성장 모멘텀은 여전히 매우 강하다.
이 전문 제품 라인은 이미 45,000대 이상의 사전 주문을 받아 공식 출시 전부터 매력을 드러내고 있다. 4종의 그린 차량은 8월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는 소형차가 단기간에 큰 폭의 보증금을 창출했던 지난해 VF 3 출시를 떠올리게 한다.
그린 모델의 인도 시기는 하띤 공장을 공식적으로 가동하려는 계획과도 일치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이퐁과 하띤에 있는 두 공장이 3분기와 4분기에 모두 풀가동되면 빈패스트의 생산 및 인도 능력은 급격히 증가할 것이다.
위의 요소들을 고려하면 2024년 대비 연간 판매량이 약 20만 대에 해당하는 목표가 완전히 실현 가능하다. 현재의 속도를 유지한다면 빈패스트는 2025년에도 1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향후 몇 년 동안 탄탄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시장 및 제품 요인 외에도 거시 정책 또한 소비자의 전기차 전환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50년까지 순 배출량을 제로로 줄이겠다는 정부의 876호 결정에 따르면, 운송 부문, 특히 여객 운송 부문은 혁신의 핵심 분야 중 하나로 지정되었다. 많은 지방 자치 단체가 버스 시스템과 공공 서비스에서 가솔린 및 디젤 차량을 점진적으로 폐지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했으며, 일부 지방과 도시에서는 일반적인 요건보다 전환 기간을 선제적으로 단축하기도 했다.
이러한 정책은 새로운 차원의 수요와 인식을 창출한다. 전기차는 더 이상 실험적인 선택지가 아니라, 택시와 같은 대중교통과 개인 소비 모두에서 가까운 미래에 점차 중요한 선택지로 자리 잡고 있다.
세계은행(WB)에 따르면 베트남 전기차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29억 3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까지는 두 배 이상 증가한 66억 9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은 정책뿐만 아니라 행동 요인에 의해 주도된다. 소비자들은 점차 전기차의 명확한 이점, 즉 연료 절감, 낮은 유지비, 그리고 친환경적인 사용에 대한 인식을 넓혀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충전 인프라 시스템도 빠르게 확장되어 소비자들의 심리적 장벽을 해소하고 구매 결정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위의 동향은 베트남 전기차 구매력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을 시사하며, 특히 빈패스트의 판매량과 베트남 자동차 시장 전체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