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베트남에서는 2023년 대비 5.4% 증가한 265만 대 이상의 오토바이가 판매되었으며, 혼다가 시장 점유율의 8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모터사이클 제조업체 협회(VAMM)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2024년에 2,653,607대의 오토바이를 구입했다. 이 수치는 매분 5대의 오토바이를 판매한 것과 같다.
그러나 위의 수치는 한 해 동안 판매된 신형 오토바이의 양을 완전히 반영하지 않는다. VAMM에는 혼다, 야마하, 스즈키, SYM, 피아지오 등 5개 회원사가 포함되어 있다. 한편, 시장에서는 빈패스트, 야데아, 닷 바이크 나 두카티, BMW 모토라드, 트라이엄프 등의 모터사이클 브랜드가 아직 판매 수량을 발표하지 않았거나 발표하지 않은 회사가 많다.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혼다는 2,147,025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전체 시장 점유율의 거의 81%를 차지하며 시장을 계속 장악하고 있다. 가장 다양한 제품군, 최대 딜러 네트워크, 중립적인 차량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고객층에 적합하다는 것이 혼다의 장점이다.
혼다의 2024년 매출은 2023년에 비해 2.7% 증가했다. VAMM에서는 혼다가 유일하게 구체적인 매출 수치를 발표했다.
지난 5년 동안 VAMM 회원의 오토바이 판매량은 비정상적으로 변동했다. 2022년에는 300만 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2018년(330만 대)과 2019년(320만 대)의 최고 판매량과 거의 맞먹는 수치를 기록했다.
전기 오토바이 부문만 놓고 보면 지난 2년 동안 사람들의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혼다, 야마하 등 시장 점유율이 높은 전통적인 오토바이 브랜드가 참여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신중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이유이다.
혼다는 2025년부터 3월부터 ICON :e 모델과 함께 처음으로 전기 오토바이를 보급할 예정이다. 한편, 고급형 모델은 4월부터 렌트할 수 있는 CUV :e이다. 그 전에 야마하는 2022년 12월부터 네오스를 판매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빈패스트는 전기 오토바이 부문을 장악하고 있으며, 중국의 라이벌인 야데아가 등장했다. 가장 최근의 판매 수치에서 빈패스트는 2023년에 72,469대의 전기 오토바이를 판매했다. VAMM의 판매량과 비교하면 빈패스트의 판매량은 거의 3%에 달한다.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VAMA), 현대 탄콩, 빈패스트(VinFast)가 494,310대의 차량을 포함한 자동차 시장의 판매량과 비교하면, 신형 오토바이(VAMA)의 소비는 5.3배에 달한다. 2024년 인구 약 1억 1,100만 명으로, 2024년 베트남의 신형 오토바이 소유율은 약 26대/1,000명이며, 자동차 소유율은 4.8대/1,000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