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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베트남, 주택 가격-소득 격차로 고급 아파트 구입은 31년 소요

 

최근 몇 년 동안 주택 가격과 소득 간의 격차가 확대되어 최고 소득층조차 주택을 살 여유가 없게 되었다.

 

2014년 저렴한 부문의 70제곱미터 아파트 가격은 전국에서 평균적으로 최고 소득층에 속하는 은행 직원의 6년치 급여와 거의 맞먹었다. 하지만 2023년이 되면 같은 직원이 같은 아파트를 사려면 9년치의 소득을 내야 했다. 고급 부문의 아파트를 사려면 이 수치가 14년에서 31년으로 뛰었다.

 

◆은행 직원이 70제곱미터 아파트를 사기 위해 저축해야 하는 연수입

 

▶ 아파트 가격 데이터 출처: 새빌스 베트남
▶ 브이앤익스프레스에서 계산한 은행 직원 평균 급여

 

평균 근로자의 소득은 2014년에서 2022년 사이에 연평균 7% 상승했으며, 이는 아파트 가격 상승의 절반에 해당한다.

 

부동산 컨설팅 회사 새빌스 베트남에 따르면, 저렴한 부문의 가격은 연평균 11% 상승했으며, 중간 및 고가 부문의 상승률은 각각 10%와 16%였다.

 

월 소득이 760만동으로 상승한 평균 근로자의 경우, 55제곱미터 아파트(시장에서 가장 작은 아파트 중 하나)는 현재 21~23년치 급여에 해당한다.

 

평균 직원이 65제곱미터 아파트를 위해 저축해야 하는 연수입

 

생활비 데이터베이스 넘베오(Numbeo)에 따르면 베트남의 주택 가격 대 소득 비율은 22.8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다. 말레이시아의 두 배이며 일본, 싱가포르, 한국과 같은 일부 선진국을 능가한다.

 

이 비율은 2014년 이후 27% 증가했으며, 이는 주택 소유가 훨씬 더 어려워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호치민시 은행 대학의 레끼엔꾸옹과 그의 공동 연구자들은 2021년 연구에서 "임금 성장을 앞지르는 부동산 가격의 급격한 상승은 불평등을 빠르게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이 임대료에 돈을 쓰면서 저축이 감소하고 점차적으로 주택 소유자가 될 수 있는 능력도 감소한다고 그들은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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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