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F&B] 비나밀크, 마산, 하이네켄, 베트남 최고의 '평판 있는' 식음료 기업

리서치 회사인 베트남 리포트 JSC에 따르면 유제품 대기업 비나밀크, 소비재 기업 마산, 맥주 제조업체 하이네켄은 2024년 베트남에서 가장 '평판 있는' 식음료 기업 중 하나이다.

 

화요일에 발표된 순위에서 비나밀크는 유제품 및 유제품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네슬레 베트남은 설탕, 제과 및 영양 제품 그룹에서 1를 차지했다.

 

 

마산은 조미료, 향신료 및 식용유, 에이스쿡 베트남은 건식품 및 인스턴트 식품, CP 베트남은 신선 및 냉동 식품 부문에서 선두를 달렸다.

 

하이네켄 베트남은 주류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산토리 펩시코 베트남은 무알코올 음료 부문에서, 골든 게이트 그룹은 레스토랑 체인, 푸드 서비스 및 프랜차이즈 부문에서, 쭝응우옌 레전드 그룹은 커피숍 체인, 음료 서비스 및 프랜차이즈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베트남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에는 식음료(F&B) 부문의 많은 기업이 매출과 이익에서 "인상적인" 성장을 달성했다. 매출 성장을 보고한 기업의 비율은 66.7%에서 93.3%로 급증했다. 특히 이익 증가를 보고한 기업의 비율은 86.7%로 2022년 이 비율을 초과했다.

 

독일 온라인 플랫폼 스타티스타(Statista)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 식품 시장은 2023년에 964억7천만달러로 2022년 대비 9% 증가했다.

 

제과 및 스낵 부문이 14.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시장 규모는 약 141억3천만달러였다. 음료 부문에서는 매출이 271억2천만달러를 기록했으며, 비알코올 음료가 37.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2023년, 거시경제 상황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F&B 산업은 그 매력과 강력한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신호를 보였다. 현지 기업들은 외부 변동을 헤쳐나가는 데 적응력을 보였다.

 

올해 F&B 비즈니스는 2024년 매출 성장을 보고한 기업 비율이 소폭 감소(4.4%포인트 감소)한 온프레미스 부문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통 채널에서 매출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커머스는 전년 대비 90.5%의 기업이 매출이 증가했다고 보고하는 등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가장 평판이 좋은 식음료 기업 상위 10곳은 2017년부터 베트남 보고서가 실시한 '독립적인 연구'의 결과이다.

 

기업은 최신 재무제표를 통해 반영된 재무 역량, 영향력 있는 미디어 채널의 기업에 대한 기사를 분석하는 미디어 코딩을 사용하여 평가된 미디어 평판, 2024년 8월에 실시된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등 세 가지 주요 기준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베트남 리포트는 F&B 산업 외에도 부동산, 건설, 정보 기술, 은행, 보험, 제약, 관광, 물류 등 베트남의 다른 주요 부문에 대한 순위를 매긴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