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0 (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떠오르는 커피 체인 '카티나트'의 후원자는 누구인가?

 

2023년 카티나트의 매출은 4,700억 동에 달할 것이며, 전문가들은 베트남 커피 체인 시장에서 떠오르는 스타로 평가하고 있다.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카티나트)는 2016년 초에 설립되어 카티나트 카페 JSC에서 운영하고 있다. 카티나트 매장은 호치민의 주요 지점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이 브랜드는 항상 언론에서 낮은 인지도를 유지한다.

 

2021년 말까지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 체인은 호치민과 비엔호아 시티(동나이)에 단 10개의 매장만 운영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수십 개의 새로운 매장이 문을 열면서 카티나트의 규모가 확대되기 시작했고, 도시 주민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카티나트 웹사이트의 통계에 따르면, 이 브랜드 체인은 하노이, 호치민, 다낭, 빈즈엉, 동나이 등 주요 도시에 입점한 78개 매장으로 늘어났다. 카티나트의 주목할 만한 점은 이 체인이 임대료가 가장 비싼 프라임 로케이션에 매장을 찾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호치민에서는 카티나트가 사이공 노트르담 대성당 맞은편, 동코이 거리, 박당부두 등 1군의 많은 중심 지역에 위치해 있다. 한편, 올해 초 하노이에서는 호안끼엠 호수 기슭에 유명한 투이따 레스토랑 또는 옌푸 거리(탄니엔 거리와 옌푸 거리 교차로) 옆에 매장을 열었다.

 

이는 스타벅스나 커피 하우스와 같은 많은 음료 체인점이 구내 비용을 지불하거나 일부 비효율적인 시장에서 철수해야 하는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카티나트의 지출 전략임을 알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 브랜드는 D1 컨셉의 F&B 요리 생태계에 속해 있다. 이 사업부는 카티나트와 함께 광둥성 음식점 - 산푸루, 베트남 요리점 - 디마이, 일식점 - 소라에 스시 사케 그릴 및 브랜드 CAFEDA와 같은 유명 브랜드도 소유하고 있다:

 

비엣캡 증권회사 CEO의 아내 쯔엉응우옌티엔 킴은 1976년 달랏태생이며 이 생태계의 소유주다. 그녀는 D1 컨셉의 회장 겸 총괄 이사이다. 또한 카티나트 카페 JSC의 이사회 멤버이자 총괄 이사, 페라(Phe La ) JSC의 회장이기도 하다.

 

스타트업에서의 역할 외에도 현재 국제우유 이사회 멤버, 미엔따이 버스 스테이션 감독위원회 멤버, 벤탄 무역 및 서비스 이사회의 사외이사로 재직 중이다. 이전에는 바오비엣, 동아은행 등 여러 증권사에서 근무했다.

 

카티나트에 대해 처음 등장했을 때 이 체인은 사이공의 라이프스타일과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카티나트 매장은 교차로와 번화한 도로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초창기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의 위치는 하노이 사람들에게 Aha나 KAFA와 같은 친숙한 길거리 커피 브랜드를 떠올리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보도 커피 스타일과 달리 2022년부터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 매장은 고급스러운 공간을 목표로 디자인 스타일을 변경했다.

 

10개 초기 매장의 작은 공간과 달리,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가 2022년 이후에 오픈한 새로운 매장은 2~3층으로 더 넓은 공간을 갖추고 있다. 이 브랜드는 또한 GenZ 고객을 타겟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스타일, 매장 색상을 변경했다.

 

음료 메뉴와 관련하여, 올해 4월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는 브랜드를 카티나트 커피 & 티 하우스로 재포지셔닝하고 차와 커피라는 두 가지 주요 제품 라인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개발 전략을 구현했다.

 

비엣데이터(Vietdata)의 데이터에 따르면 카티나트는 현재 전체 시장 점유율의 1.35%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3년 매출은 약 4,700억 동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F&B 분야 전문가인 호앙뚱 씨는 카티나트의 잠재력을 유망하다고 평가했다.

 

"호치민시와 남부 지방에서 개발, 테스트 및 지속 가능한 성공을 거둔 기간을 거친 후, D1 컨셉(Concepts)로부터 투자 자본을 받은 후 매우 강력한 발걸음을 내딛었고 베트남 커피숍 체인의 떠오르는 스타가 될 것을 약속한다. 남부 시장에서 개발하고 안정을 찾은 후, 카티나트는 북부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베트남 F&B 시장 전반과 특히 커피 체인 시장은 2023년에도 인상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다. 작년 말 현재 Vietdata의 데이터에 따르면 식음료 시장은 2022년 대비 10.87% 증가한 538조 5,000억 동(216억 달러)로 추산되었다. 이 중 커피숍 사업 시장 매출은 13.3% 증가한 14억 6,000만 달러로 추산한다.

 

[F&B]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커피 브랜드, 하이랜드가 아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비즈뿌리오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공식 출시 및 웨비나 개최… CRM 마케팅 혁신 지원
비즈메세징 서비스 전문 기업 다우기술(대표이사 김윤덕)은 자사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비즈뿌리오를 통해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는 카카오톡 채널의 사전 수신 동의 고객을 대상으로 채널 친구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형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차세대 마케팅 솔루션이다. 기존 친구톡 대비 도달률, 반응률, 신뢰도를 강화했으며, 이미지, 동영상, 쿠폰 다운로드, 구매 등 다양한 포맷으로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 정보 전달력과 고객 반응률을 한층 높였다. 비즈뿌리오는 브랜드 메시지를 활용하는 기업을 위해 고객 세그먼트를 M, N, I, F 그룹으로 세분화해 정밀 타기팅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발송 대상이 채널 친구인지 여부에 따른 관리체계를 갖췄다. 그 외에도 이용자를 보호를 위해 수신자가 메시지의 출처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발신자 프로필 기능과 원터치 채널 차단 및 080 수신거부 기능을 제공한다. 정보통신망법 및 카카오톡 채널 운영 정책에 따라 공식 등록된 딜러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불법 스팸 메시지 유입을 차단하고, AI 기반 스팸 필터링 및 고도화된 탐지 시스템을 통해 메시지의 신뢰성과 보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