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떠오르는 커피 체인 '카티나트'의 후원자는 누구인가?

 

2023년 카티나트의 매출은 4,700억 동에 달할 것이며, 전문가들은 베트남 커피 체인 시장에서 떠오르는 스타로 평가하고 있다.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카티나트)는 2016년 초에 설립되어 카티나트 카페 JSC에서 운영하고 있다. 카티나트 매장은 호치민의 주요 지점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이 브랜드는 항상 언론에서 낮은 인지도를 유지한다.

 

2021년 말까지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 체인은 호치민과 비엔호아 시티(동나이)에 단 10개의 매장만 운영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수십 개의 새로운 매장이 문을 열면서 카티나트의 규모가 확대되기 시작했고, 도시 주민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카티나트 웹사이트의 통계에 따르면, 이 브랜드 체인은 하노이, 호치민, 다낭, 빈즈엉, 동나이 등 주요 도시에 입점한 78개 매장으로 늘어났다. 카티나트의 주목할 만한 점은 이 체인이 임대료가 가장 비싼 프라임 로케이션에 매장을 찾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호치민에서는 카티나트가 사이공 노트르담 대성당 맞은편, 동코이 거리, 박당부두 등 1군의 많은 중심 지역에 위치해 있다. 한편, 올해 초 하노이에서는 호안끼엠 호수 기슭에 유명한 투이따 레스토랑 또는 옌푸 거리(탄니엔 거리와 옌푸 거리 교차로) 옆에 매장을 열었다.

 

이는 스타벅스나 커피 하우스와 같은 많은 음료 체인점이 구내 비용을 지불하거나 일부 비효율적인 시장에서 철수해야 하는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카티나트의 지출 전략임을 알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 브랜드는 D1 컨셉의 F&B 요리 생태계에 속해 있다. 이 사업부는 카티나트와 함께 광둥성 음식점 - 산푸루, 베트남 요리점 - 디마이, 일식점 - 소라에 스시 사케 그릴 및 브랜드 CAFEDA와 같은 유명 브랜드도 소유하고 있다:

 

비엣캡 증권회사 CEO의 아내 쯔엉응우옌티엔 킴은 1976년 달랏태생이며 이 생태계의 소유주다. 그녀는 D1 컨셉의 회장 겸 총괄 이사이다. 또한 카티나트 카페 JSC의 이사회 멤버이자 총괄 이사, 페라(Phe La ) JSC의 회장이기도 하다.

 

스타트업에서의 역할 외에도 현재 국제우유 이사회 멤버, 미엔따이 버스 스테이션 감독위원회 멤버, 벤탄 무역 및 서비스 이사회의 사외이사로 재직 중이다. 이전에는 바오비엣, 동아은행 등 여러 증권사에서 근무했다.

 

카티나트에 대해 처음 등장했을 때 이 체인은 사이공의 라이프스타일과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카티나트 매장은 교차로와 번화한 도로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초창기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의 위치는 하노이 사람들에게 Aha나 KAFA와 같은 친숙한 길거리 커피 브랜드를 떠올리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보도 커피 스타일과 달리 2022년부터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 매장은 고급스러운 공간을 목표로 디자인 스타일을 변경했다.

 

10개 초기 매장의 작은 공간과 달리,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가 2022년 이후에 오픈한 새로운 매장은 2~3층으로 더 넓은 공간을 갖추고 있다. 이 브랜드는 또한 GenZ 고객을 타겟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스타일, 매장 색상을 변경했다.

 

음료 메뉴와 관련하여, 올해 4월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는 브랜드를 카티나트 커피 & 티 하우스로 재포지셔닝하고 차와 커피라는 두 가지 주요 제품 라인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개발 전략을 구현했다.

 

비엣데이터(Vietdata)의 데이터에 따르면 카티나트는 현재 전체 시장 점유율의 1.35%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3년 매출은 약 4,700억 동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F&B 분야 전문가인 호앙뚱 씨는 카티나트의 잠재력을 유망하다고 평가했다.

 

"호치민시와 남부 지방에서 개발, 테스트 및 지속 가능한 성공을 거둔 기간을 거친 후, D1 컨셉(Concepts)로부터 투자 자본을 받은 후 매우 강력한 발걸음을 내딛었고 베트남 커피숍 체인의 떠오르는 스타가 될 것을 약속한다. 남부 시장에서 개발하고 안정을 찾은 후, 카티나트는 북부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베트남 F&B 시장 전반과 특히 커피 체인 시장은 2023년에도 인상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다. 작년 말 현재 Vietdata의 데이터에 따르면 식음료 시장은 2022년 대비 10.87% 증가한 538조 5,000억 동(216억 달러)로 추산되었다. 이 중 커피숍 사업 시장 매출은 13.3% 증가한 14억 6,000만 달러로 추산한다.

 

[F&B]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커피 브랜드, 하이랜드가 아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