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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빈패스트 작년 상반기 대비 손실 반으로 줄었지만 잎으로 전망은....

베트남 최대의 민간 대기업 빈그룹의 전기차 부문인 빈패스트는 2024년 상반기에 9조 683억 동(3억 6,700만 달러)의 세후 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기록한 손실의 절반이다.

 

하노이 증권거래소(HNX)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빈패스트의 자본은 전년 대비 45.6% 감소하여 8조 4,572억 동(3억 4,32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자본수익률(ROE)은 2023년 상반기 말의 마이너스 1.16%에서 2024년 상반기 말의 마이너스 1.07%로 개선되었다.

 

또한 부채 대 자본 비율은 2023년 상반기에서 2024년 상반기까지 9.85배에서 23.07배로 상승했으며, 총 부채는 195조1076억 동(79억 달러)에 해당한다. 이 중 미결제 채권 대 자본 비율은 같은 기간 동안 0.9배에서 2.25배로 증가했다.

 

 

빈패스트는 곧 2024년 상반기 실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6월 빈그룹의 설립자이자 회장이며 빈패스트의 CEO인 팜낫브엉은 모회사, 자회사 및 금융 기관이 2017년부터 2024년 1분기 말까지 빈패스트에 총 130억달러에 가까운 자금을 제공했다고 발표했다. 2024년 2분기까지 브엉은 빈패스트에 대한 10억 달러 자금 조달 약정을 완료했으며, 여기에는 2023년에 지출된 20조 6,000억 동(8억 2,814만 달러)가 포함되었다.

 

빈패스트는 2024년 상반기에 21,747대의 EV를 인도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92% 증가한 수치라고 회사는 7월에 밝혔다. 2분기의 인도 실적은 고무적이었지만, 지속적인 경제적 역풍과 다양한 거시 경제와 글로벌 EV 환경에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올해 남은 기간에 대한 보다 신중한 전망이 필요하다고 회사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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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