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30 (수)

  • 맑음동두천 32.0℃
  • 맑음강릉 33.9℃
  • 맑음서울 32.7℃
  • 맑음대전 32.8℃
  • 맑음대구 31.6℃
  • 맑음울산 31.0℃
  • 맑음광주 32.3℃
  • 구름조금부산 31.5℃
  • 맑음고창 33.1℃
  • 구름조금제주 29.9℃
  • 맑음강화 30.8℃
  • 맑음보은 30.5℃
  • 맑음금산 30.8℃
  • 맑음강진군 33.3℃
  • 맑음경주시 31.9℃
  • 구름조금거제 29.1℃
기상청 제공

기업

폭스콘, 중국에서 벗어나 베트남 역량 입지 강화

S&P 글로벌 레이팅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 밖으로 기술 공급망이 지속적으로 전환됨에 따라 인도, 베트남, 멕시코 전역에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글로벌 기술 하드웨어 기업들이 중국 밖으로 이전하는 1단계를 대부분 완료했지만, 2단계는 훨씬 더 파괴적이고 비용이 많이 들 것이라고 지적한다. 중국 외부에서 "중류" 기술 생산을 추가하는 데 현재 집중하는 것은 이전 단계(해외에서 하류 생산 확대)보다 더 많은 신용 위험을 초래한다.

 


중국 외부에서 생산 능력을 확장하는 기술 하드웨어 기업의 첫 번째 물결은 주로 베트남과 인도와 같은 국가에서 건설하는 하류 전자 제조 서비스(EMS) 기업과 관련이 있었다.

 

이는 실행에 덜 위험하고 비용이 적게 들었다. 생산 시설은 자본 집약적이지 않아 적당한 비용으로 새로운 국가에서 재건할 수 있다. S&P Global은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서 저렴한 노동력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S&P Global은 중국에서 중류 생산 능력을 재할당하면 더 많은 지출, 더 높은 지속적인 운영 비용, 실패한 실행 가능성이 수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단계는 이동하기 어려운 공장과 장비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역전하기 어려울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류 기술 기업은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더 어려울 것이라고 한다. 중류 기업은 높은 고정 비용을 정당화하는 대량 생산을 달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 인력 외에도 공급업체와 고객이 가까이 있는 중앙 생산을 원할 것이다.

 

중류 공급업체가 고객이 요청했기 때문에 중국에서 중류 생산을 이전했을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중국 최대의 고정밀 부품 제조업체인 Foxconn Industrial Internet Co. Ltd.는 가장 큰 고객의 요청에 따라 대부분이 중국 외부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자본 지출을 크게 늘릴 것이다.

 


애플의 주요 공급업체인 폭스콘과 관련하여 S&P 글로벌은 폭스콘의 생산 대부분이 중국에 남아 있지만, 이 회사는 인도, 멕시코, 베트남에서 생산 능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폭스콘의 연간 자본 지출은 향후 2년 동안 130억 위안(18억 3,000만 달러)을 넘을 수 있으며, 이는 지난 3년 동안의 60~90억 위안보다 높다. S&P 글로벙은 이 지출의 대부분이 중국 외부에서 생산 능력을 구축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폭스콘은 막대한 글로벌 투자를 충당할 상당한 재정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 확장과 관련된 높은 비용은 AI 서버 판매 증가로 뒷받침되는 빠르게 성장하는 클라우드 부문과 관련된 마진 개선으로 상쇄될 가능성이 높다고 S&P 글로벌은 밝혔다.

 

6월,  폭스콘인더스트리얼인터넷의 CEO인 브랜드 쳉은 팜민찐 총리에게 베트남의 5개 지방에 약 40억 달러를 투자하여 80,000명을 고용했다고 말했다. 회사는 2023년 베트남 계열사에서 총 67억 달러의 영업 수익을 기록했다. 폭스콘이 한 가장 최근의 투자 중 하나는 베트남 북부 해안 지방인 꽝닌에 추가로 5억 5,100만 달러를 투자한 것이다. 이 투자의 일부는 닌텐도스위치(Nintendo Switch) 게임 콘솔을 제조하는 2억 6,370만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이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다우기술 비즈뿌리오, 기업 광고 메시지 상품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출시 기념 최대 300만원 할인 이벤트 진행
다우기술(대표 김윤덕)의 기업 메시징 서비스 ‘비즈뿌리오’가 기업 광고 메시지 상품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정식 출시를 맞아 신규 고객 대상 최대 300만원 상당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3개월간 운영되며, 월별 메시지 발송 건수에 따라 최대 월 100만원, 총 300만원 상당의 이용료 할인 또는 추가 메시지 발송 혜택이 제공된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즈뿌리오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즈뿌리오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는 사전 수신 동의를 기반으로 발송되는 광고형 메시지로, 기존 ‘친구톡’ 대비 투명성과 안정성을 강화하면서도 광고 효율성을 한층 높인 상품이다. 특히 기존 기업용 광고 메시지인 ‘친구톡’과 달리 이용자가 과거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이력이 있다면 채널 친구 여부와 무관하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다. 또한 이미지, 동영상, 쿠폰 다운로드, 구매 등 다양한 형식으로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 정보 전달력과 고객 반응률을 향상시켰다. 김성욱 다우기술 비즈마케팅사업 부문장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는 기존 문자나 친구톡보다 높은 고객 주목도와 타깃 정밀도를 동시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