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3 (목)

  • 맑음동두천 ℃
  • 맑음강릉 28.9℃
  • 맑음서울 32.2℃
  • 맑음대전 32.6℃
  • 구름조금대구 33.7℃
  • 맑음울산 30.9℃
  • 구름조금광주 34.2℃
  • 맑음부산 27.2℃
  • 맑음고창 28.4℃
  • 맑음제주 27.2℃
  • 구름조금강화 26.9℃
  • 맑음보은 32.2℃
  • 맑음금산 33.0℃
  • 맑음강진군 31.9℃
  • 맑음경주시 34.1℃
  • 맑음거제 31.4℃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베트남 커피 체인점 10억달러 시장 놓고 치열한 '싸움

하이랜드와 푹롱이 신규 매장 오픈으로 바쁜 가운데 쭝응우옌은 해외 매장 오픈을 추진하고 더커피하우스는 판매 포인트를 줄이고 있다.

2023년은 아마도 F&B 산업이 포스트 코로나의 고비를 넘겼음을 확인하는 시기일 것이다. 하이랜즈커피, 푹롱, 스타벅스, 카티나트 등 대형 커피 체인점들이 시장 점유율을 잡기 위해 쉴 틈 없이 질주했다.

 

지난 4월 발표된 iPOS.vn 의 2023년 F&B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커피/티 매장 수는 2023년 말까지 317,299개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22년 대비 1.26% 증가한 수치다. 많은 체인점이 매장을 폐쇄하고 규모를 축소했기 때문에 이러한 증가율은 연초에 예측한 것보다 낮았다. 매장 수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지만, 이 업계의 매출은 여전히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며 11.6%를 기록하며 590조동에 달했다.

 

2023년 베트남의 F&B 시장을 보면, 2021년 이전과 마찬가지로 중급 및 고급 음료 체인이 치열한 시장 점유율 경쟁에 복귀한 것을 볼 수 있다. 가장 바쁜 곳은 거대 하이랜드와 새로운 경쟁사인 카티나트일 것이다.

 

비즈니스 웹사이트의 최신 업데이트에 따르면 하이랜드는 전국의 많은 지방 및 도시에서 777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어 여전히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이는 2022년 말 605개 매장에 비해 170개 이상 증가한 수치로 필리핀에도 50개 이상의 매장이 있다.

 

하이랜즈 매장의 수는 특이하지 않은데, 이 체인은 경쟁사들처럼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는 대신 포괄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또한 2023년에는 노트르담 대성당과 도서 거리 사이의 황금빛 위치인 하이랜즈 호치민 우체국과 4월 30일 공원을 바로 볼 수 있는 4월 30일 공원 등 주목받는 주요 지역에 일련의 매장을 출시했다. 이 두 레스토랑은 문을 연 순간부터 밤늦게까지 항상 손님으로 붐빈다.

 

하이랜드의 첫 번째 완전 프리미엄 모델이며, 현재 유리컵을 사용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매장이며, 플라스틱 컵이나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지 않으며, 다른 요리 외에도 자체 메뉴를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전망과 넓은 면적의 매장을 지속적으로 오픈함과 동시에, 이 체인은 작년에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탄생한 길가 매장과 함께 테이크아웃 커피 판매를 공식적으로 중단했다.

 

베트남 최고층 빌딩 랜드마크 81, 노트르담 대성당 중심 지역, 다이아몬드 플라자, 사이공 센터, 사이공 무역, 빈콤 동코이, 쩐꽝카이 교차로 등 현재 가장 주요한 위치에 하이랜드가 있다.

 

또한 이 체인은 지난해 5천억동 투자하여 바리아-붕따우 지역에 1단계로 연간 10,000톤에 가까운 커피를 생산할 수 있는 커피 로스팅 공장을 건설하였고, 2단계로 75,000톤/년으로 증설하였다. 이는 글로벌 커피 브랜드와 직접 경쟁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다.

 

푹롱은 또한 2023년에 럭셔리 매장을 여는 급격한 해를 보냈다. 이 브랜드를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음료 체인점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올해의 마지막 6개월 동안 약 25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오픈 허가를 받았다.

 

현재 5월 15일 현재 시스템 업데이트에 따르면, 푹롱은 157개의 매장과 약 45개의 통합 키오스크를 빈마트+ 매장에 보유하고 있다. 그 중 가장 폭발적인 반응을 보인 곳은 투득시 타오디엔에 2,000제곱미터 규모의 푹롱 프리미엄 매장을 출시한 것이다. 이곳은 고급 매장으로, 현장 커피 로스팅 공간이 있고 푹롱 타오디엔의 메뉴 품목 가격은 스타벅스와 거의 같다.

 

마산의 포부는 푹롱을 올해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많은 매장을 보유한 음료 체인점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커피 '왕' 당레응우옌부의 쭝응우옌은 하이랜드에 비해 매장 수가 떨어지지는 않지만 해당 세그먼트의 다른 체인점과 비교해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2024년 5월 중순까지 업데이트된 쭝응우옌의 시스템에서 이 체인점은 쭝응우옌 레전드 매장 108개, E 커피 매장 548개, 해외 매장 등 약 7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쭝응우옌 레전드는 전략상 하이랜드처럼 빠르게 매장을 중복해 입지를 다지는 것이 아니라 해외 진출을 선택했다. 하지만 2019년에는 100개에 육박하는 매장을 운영한 것과 비교하면 2022년 말 쭝응우옌 레전드는 77개 매장에 불과하지만 당시 쭝응우옌 커피 체인은 코로나19 팬데믹 직전처럼 완전히 회복됐다.

 

 

쭝응우옌은 또한 중국에 쭝응우옌레전드 매장 1,000개를, 미국에 약 100개의 매장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3년에 가장 놀라운 요소는 사이공 카페의 젊은 체인점 카티나트이다. 2022년 말부터 지금까지 카티나트는 호치민 중심의 주요 위치에 새로운 매장을 여는 데 열정적이다. 가장 비싼 지역의 거의 모든 교차로에는 카티나트가 있고 하이랜드가 있는 많은 위치에는 카티나트가 있다.

 

2023년 말, 카티나트는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고 호치민 중심 지역의 축제 행사에서 예약이 필요한 곳인 박당 부두 지역 1구역에 가게를 열면서 주목을 받았다. 2023년과 2024년 초에 걸쳐 황금 주소지에 일련의 매점들이 대량으로 문을 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모두 1구역, 투티엠 지역, 10구역, 3구역, 빈탄 지역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5월 중순 현재 업데이트된 데이터에 따르면 카티나트는 전국의 많은 지방 및 도시에 6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큰 곳은 호치민이다. 매장은 모두 눈에 띄는 파란색 디자인, 넓고 고급스러운 공간으로 대부분 2-3층 높이의 매장이 인상적이다. 2021년 말, 카티나트는 호치민시에 10여 개의 매장이 있는 작은 커피 체인점에 불과했다. 2023년에 신규 매장 수가 등장하면서 카티나트의 매장 오픈 속도는 하이랜즈커피와 푹롱에 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커피하우스는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다. 매장 수가 줄어들면서 이 체인은 수세다. 2022년 말의 매장 수가 155개라면 2024년 5월 15일까지 비즈니스 웹사이트의 업데이트는 133개가 이다.

 

스타벅스의 경우, 베트남 시장 진출 11년 만인 2024년 5월 중순까지 108개의 매장이 가질 것이다. 매장을 확장하는 데 있어 매우 배려심이 있고 침착한 것으로 보이며, 호치민 시내 중심가에 있는 많은 스타벅스 매장은 문을 닫았다.

 

비엣데이터가 발간한 2022년 커피전문점 체인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레스토랑 및 음료 체인의 시장 규모는 연간 약 13억달러로 추정된다. 한편, iPOS.vn 의 2023년 F&B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F&B 산업 매출은 590조동에 달하며, 이 중 음료 산업이 16.52%를 차지한다.

 

2023년 말까지 마산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푹롱 매장당 월 평균 매출은 9억8679만동, 하루 평균 3300만동에 육박하며 그룹 연간 매출에 1조5350억동 이상을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2023년 마산은 푹롱이 2조5000~3조동의 순매출을 올릴 것으로 계산하고 있다.

 

특히 마산 그룹의 데이터에 따르면, 푹롱 체인이 이익률 면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2022년 푹롱은 주력 매장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덕분에 세전 이익이 1950억동에 이른다. 올해 푹롱은 국내 커피 및 차 체인에서 매출 2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마산의 사업 부문 중 최고 수준이다.

 

따라서 푹롱의 추정치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4년 목표를 달성하면 약 20%로 증가할 것이다. 푹롱은 2024년에 1조7900~2조1700억동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 이 음료 체인은 하노이와 호치민에 30~60개의 신규 매장을 열 계획이며 푹롱은 2024~2025년에 국제 시장으로도 진출할 예정이다.

 

하이랜드의 경우 졸리비 그룹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매장당 월 수익은 5억1689만동에 이른다. 평균적으로 매장은 하루 1650만동을 번다. 올해 하이랜드는 그룹 전체 매출의 3%(약 3조5690억동)를 기여했으며 세후 이익은 2650억동 이상을 기록했다.

 

이 숫자는 10억달러 규모의 파이 시장 점유율의 30% 이상이 하이랜드의 손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에 2019~2020년에 하이랜드의 매출은 2조1천억동을 넘었다. 2021년 매출은 약 1조7000억동에 불과하고 코로나19로 인해 190억동의 손실이 발생했다.

 

쭝응우옌의 경우 비엣데이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쭝응우옌 레전드는 세후 이익이 비교적 안정적이며 수익은 수년에 걸쳐 꾸준히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2020년 매출은 4조2천억동 이상에 달했고, 세후 이익은 거의 1300억동에 달했다. 2021년 매출은 6% 소폭 증가했지만 세후 이익은 337% 증가해 5600억동 이상에 달했다. 특히 2022년에는 매출이 거의 6조2천억동에 달하고 세후 이익은 거의 4350억동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