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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KOC - 베트남 청소년들을 위한 핫한 직업

매일 오후 7시에 쩐람은 카메라를 조정하고 조명 장비를 설정하고 버튼을 눌러 실시간 스트리밍 세션을 시작하여 화장품을 시험해보고 소개하고 판매한다.

 

람은 KOC (주요 오피니언 고객 - 영향력 있는 소비자)라고 불린다. 2020년, 호치민에 사는 그는(25세,) 그의 월급 700만 달러가 "도시에서 살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화장품을 평가하고 검토하는 직업을 추구하기 위해 사무직을 그만두기로 결정했다.

 

뷰티 "중독자"로서, 그는 비디오를 시도하고 녹화하기 위해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매달 약 2백만 내지 3백만 동을 소비했다. "저는 매일 촬영하고 피부 염증, 여드름, 궤양을 유발하는 많은 종류의 화장품을 사용하지만, 친구들로부터 몇 개의 좋아요만 받았다."라고 람은 말했다.

 

반년 후, 그의 자금은 바닥이 났고, 그래서 람은 무료 광고의 대가로, 브랜드들에게 시험 제품을 후원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1분 동안 방송되지만 경험하는 데 15-20일이 걸리는 선크림 광고 비디오의 예를 들어, 아침부터 밤까지 거리에서 촬영한다. 그것이 효과적인지 아닌지, 여러분은 청중들에게 알려야 한다. "그 채널이 10만 명의 팔로워를 달성했을 때, 저는 광고를 받기 시작했다"라고 람은 말했다.

 

2022년부터 람은 브랜드에 대한 라이브 스트리밍을 받기 시작했다. 처음에 그는 몇 시간, 심지어 24시간까지 계속해서 말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거의 기절할 뻔했다. 람은 "저는 농담을 하는 방법을 배워야 했고, 청중들이 주문을 마감하도록 격려해야 했으며, 혼이 났을 때도 항상 명랑해야 했다."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그는 라이브스트림 시간당 최대 수천만 동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제 라이브스트림 세션은 2시간 만에 2억 동의 가장 높은 수익을 올렸고, 일부 세션은 24시간 최대 수십억 동까지 지속되었다."라고 람은 말했다.

 

 

"엄청난 수입", 유연한 근무 시간, 자격이나 전문 지식에 대한 요구 사항이 없는 KOC 직종이 젊은이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KOC 및 KOL(인플루언서) 교육 전문 시설인 콜린 아카데미의 설립자인 뷰 디외 투이(Vu Dieu Thuy)는 2024년 초부터 매달 약 수백 명의 학생들이 라이브스트림을 공부하고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플랫폼은 작년의 두 배이다. 학생의 80% 이상이 하노이와 호치민을 중심으로 한 18-29세 그룹에 속해 있다. 각 과정은 4-10회에 걸쳐 진행되며 비용은 수 백만에서 수 억 동에 이른다.

 

투이 양은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을 훈련시킬 때 가장 어려운 것은 그들이 재능으로 변할 수 있는 자신의 감점과 장점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온라인에서 적합한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유명한 학생들은 종종 개인 브랜드를 돈으로 바꾸고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라이브스트림 과정을 수강한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현재 소셜 네트워크에는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수백 개의 KOL, KOC 및 인플루언서 채용 그룹이 있다.

 

하노이에서 6년 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는 28세의 빅 응옥은 작년에 디지털 플랫폼에서 라이브스트림 판매가 트렌드가 된 이후 브랜드와 브랜드가 홍보를 위해 KOL과 KOC를 모집해야 할 필요성이 두 배 또는 세 배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응옥은 "행사를 홍보하기 위해 많아야 수십 명에서 수백 명의 사람들이 필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KOL과 KOCs를 브랜드와 연결하는 사람으로서 하노이에 있는 한 미디어 회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레두(25세)는 아직 유명하지 않은 KOCs들이 유료 지원 없이 무료로 서비스와 제품을 경험하는 것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팔로워 수가 많은 KOCs, KOL, 인플루언서들(수십만, 수백만 명)은 소셜 네트워크에 게시된 동영상에 대해 수천만에서 수억동에 이르는 급여를 받을 수 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의 회원인 호치민시 경제법학대학의 레호안수 박사는 디지털 시대에 사용자들은 빠르고, 뜨겁고, 간결한 정보에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그 후에 그것을 사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온라인 쇼핑은 KOL과 KOC 직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과거에는 유명해지고 높은 수입을 얻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오랜 과정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젊은이들이 외모, 트렌드를 파악하고 사람들에게 다가갈 줄 아는 덕분에 쉽게 눈에 띌 수 있다. 농부, 개인, 가족조차도 특별한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가진 사람들이 유명해지고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으며 디지털 플랫폼에서 수입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수 박사는 또한 유명세나 수입을 추구하는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이해하지 못한 채 광범위한 광고를 받아들여서 대중의 분노를 일으키고, 그들의 명성에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경력을 잃는다고 경고했다. "당신이 그 직업에서 오랫동안 발전하고 생존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속 가능한 콘텐츠 가치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라고 그 전문가는 말했다.

 

심리학자 쩐흐엉타오 (호치민시)에 따르면, 이 직업 덕분에 일부 초기 성공, 높은 수입, 그리고 명성의 단점은 많은 젊은이들이 온라인에서 돈을 버는 것이 쉽다는 환상을 갖게 만들 수 있다. 사회와 관련하여, 오늘날 일부 Z세대는 동료들의 압력 때문에 자의식을 느끼고, FOMO (실종 증후군)를 앓고 있으며, 일부 KOC와 KOL의 높은 수입을 목격할 때 불안과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타오 씨는 포모 증후군이 KOC와 KOL 사람들 자신에게 종종 발생한다고 말했다. 그들은 판매 수익을 쫓고 좋아요와 팔로워를 쫓는 데 몰두하다가 다른 사람들이 여전히 밤낮으로 판매하고 일하는 동안 쉬고 있을 때 실패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젊은 사람들은 삶의 균형을 맞추고, 자신을 위한 시간을 보내고, 가치 있고 깊이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라고 타오 씨는 조언했다.

 

하노이에서 2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사무실 및 KOC와 병행하여 일하는 25세의 호앙 안(Hoang Anh)은 전화기, 카메라 장비 및 아름다운 사진 소프트웨어 광고로 거의 1억 동을 벌었다. 호텔과 카페의 가상 생활 코너를 제안했다. 그러나 그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그가 쉴 시간이 없고 종종 과부하로 지칠 때가 많다는 것이다. "아마 저는 지역 사회를 위해 더 가치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게 될 것입니다."라고 호앙안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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