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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인프라] 호치민시-껀토 철도 건설에 99억달러 제안

CT그룹은 민관협력(PPP) 방식에 따라 호치민시-깐토 철도 노선(1,435mm 궤간)에 투자하기 위해 99억 8천만 달러를 동원할 것을 제안했다.

 

정부에 대한 CT 그룹의 제안에 따르면, 철도는 길이 174km, 궤간 1,435mm의 전기식 복선이 될 것이며 12개의 역을 포함하여 여객 열차와 화물 열차를 모두 운행한다. 기업은 차량의 설계 속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 프로젝트는 호치민시, 빈즈엉(Binh Duong), 롱안(Long An), 띠엔장(Tien Giang), 빈롱(Vinh Long), 껀토시(Can Tho City) 등 6개 지역을 연결한다.

 

CT 그룹은 중국도로교량공사(China Road and Bridge Corporation), 중국전력건설공사(China Power Construction Corporation)와 손을 잡고 투자 합작회사를 설립해 세계 유수의 금융기관으로부터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 지원 패키지를 받을 계획이다. 총 예상 투자액 99억 8천만 달러 중 합작회사가 자본금의 85%를 기여하고 국가가 약 15%를 기여한다.

 

메콩 삼각주 지방의 경제를 동시에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은 TOD 모델(대중 교통과 관련된 도시 개발)로 경로를 따라 12개의 역 도시 지역을 동시에 개발하는 계획을 개발할 것을 제안하고 자본 회수를 50년에서 25년으로 단축하고, 지방과 도시의 발전을 촉진하는 계획을 수립할 것을 제안했다.

 

자카르타 - 반둥 고속철도 (인도네시아). 사진: AFP

 

각 역은 각 지방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현대적인 프로젝트가 될 것이다. 역에서 반경 500m에는 상업 및 서비스 벨트, 주거 지역 및 기술 공원이 있다. 바깥쪽 10km에는 녹색 도시 지역을 지향하는 물류 및 첨단 농업이 배치될 것이다.

 

사업 기업은 2024년 첫 6개월간 타당성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고 자원을 동원하여 2032년 이전에 사업을 완료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2024년 투자 준비 및 사업 승인, 2025~2026년 부지 정리, 2027~2032년 건설, 인력 양성, 운영 조직 이다.

 

2035년까지 이 철도의 여객 운송 수요는 연간 1640만명 이상의 승객과 1910만톤의 상품운 운송할 것으로 예상하며, 2050년까지 4200만명 이상의 승객과 8100만톤의 상품을 운송할 것이다.

 

CT그룹은 이 프로젝트를 10년 동안 연구해 왔다고 밝혔다. 컨설팅 합작사는 자카르타-반둥(인도네시아)에 비슷한 규모의 열차 노선을 건설한 경험이 있다. 인력 양성과 운영이 병행되어 총 시행 기간은 9년에 불과하다.

 

 

계획에 따르면 호치민-껀토 철도 노선은 약 174km의 길이로 6개의 성(省)과 도시(市)를 통과하며 2030년 이전에 연구 및 시행 로드맵이 있다. 이 철도 노선은 중심부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남부 기간 경제 지역은 메콩 델타 기간 경제 지역과 함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이 지역의 상품을 소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통부는 철도사업관리위원회를 투자자로 지정하고, 자본금을 배정해 타당성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고, 역 위치와 노선 방향을 검토하기 위해 지역과 조정한다. 이는 기술이 복잡한 대규모 사업이어서 신중하고 종합적인 연구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평가, 특히 자원 배분의 균형이 필요하다.

 

철도 프로젝트 관리 위원회의 연구에 따르면, 빈즈엉(안빈 역)에서 껀토(껀토 역)까지 호치민-껀토 철도에는 15개의 역과 11개의 역은 유지 및 보수해야 한다. 최고 설계 속도는 190km/h이고, 190km/h 이하의 속도로 여객 열차를 운행하고, 120km/h 이하의 속도로 화물 열차를 운행한다.

 

1992년에 설립된 사이공무역회사(Saigon Trading Company Limited)로 알려진 CT 그룹은 현재 36개의 회원사가 있으며, 부동산, 소매, 건설, 금융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기업은 아직 교통이나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 투자에 참여한 적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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