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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브리핑] 베트남 의류 및 섬유 산업에 대한 투자 기회

 

베트남의 의류 및 섬유 산업은 국가의 급속한 경제 발전의 초석이 되어 왔습니다. 세계적인 도전에도 불구하고 이 부문은 어느 정도 회복력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여전히 외국 기업에게 풍부한 기회를 제공한다.


의류 및 섬유 산업은 베트남의 주요 산업 중 하나이다. 2022년 업계 수출액은 369억 달러를 넘어섰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첫 9개월(1~9월) 동안 베트남 수출은 이미 246억 달러에 달했다.

 

이러한 엄청난 수출 수치는 낮은 인건비와 의류 및 섬유에 대한 관세를 완전히 철폐한 주요 수출 시장과의 자유 무역 협정(FTA)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주도되었다.

 

그러나 올해 주요 수출 시장의 수요 감소로 인해 생산량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 S&P의 구매관리자지수(PMI)는 베트남 생산이 위축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50점 이하로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예상보다 낮은 주문으로 인해 의류 부문에서 전국적으로 해고가 발생했다. 예를 들어 대만의 신발 제조업체인 포우옌은 세 차례의 감원을 통해 거의 10,000명의 직원을 감축했다.

 

그러나 회복의 조짐이 구체화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경기 침체는 일시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베트남의 GDP 성장률은 올해 3분기 모두 증가했으며,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의류 및 섬유 산업도 회복되어야 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2023년 말 베트남의 의류 및 섬유 부문은 어떤 모습일까?

 

 

베트남의 의류 및 섬유: 개요


베트남의 의류 및 섬유 산업은 업스트림 부문(섬유 생산), 미드스트림 부문(섬유 생산 및 염색), 다운스트림 부문(의류 제조)의 3개 하위 부문으로 구성된다.

 

섬유나 원단을 생산하는 하위 부문은 품질이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로 국내 소비에 사용된다. 의류 제조의 다운스트림 부문은 컷-메이크-트림(CMT) 모델이 주요 활동인 베트남 의류 및 섬유 부문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CMT는 국내 의류 및 제조 기업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과 같은 고급 비즈니스 모델은 약 30%를 차지한다.

 

미국, 유럽, 일본, 한국은 베트남 섬유 및 의류 제품의 주요 수출국이다.

 

2022년 베트남 의류 및 섬유의 상위 10개 수출 시장

 

비록 베트남은 면화 재배와 생산에 대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섬유 산업은 면화 투입물의 대부분을 수입한다. 2022년에 베트남은 37억6천만달러 상당의 면화를 수입했다. 이는 대부분 미국, 호주, 브라질, 인도 및 아르헨티나에서 왔다.

 

성장 요인


FTA와 기술을 통한 시장 접근성 증가는 의류 및 섬유 산업의 주요 성장 동력이다. 베트남의 양자 및 다자간 FTA는 베트남 제조업체에게 새로운 시장에 대한 접근을 계속 제공하고 있다. 포괄적이고 진보적인 환태평양 파트너십 협정(CPTPP) 및 베트남-EU FTA(EVFTA)와 같은 새로운 FTA가 발효됨에 따라 베트남은 수출이 증가하고 업계 공급망을 더욱 발전시키려는 노력과 특혜관세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인건비 이점과 중국과 미국 간의 불안정한 무역 관계로 인해 제조업이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동하는 것도 베트남의 섬유 및 의류 산업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즉, 앞으로는 시장 접근만으로는 성장을 창출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베트남 제조업체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

 

베트남의 의류 및 섬유 제조 허브


베트남 북부는 전자제품 제조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반면, 베트남 남부는 베트남의 의류 및 섬유 중심지로 간주된다. 호치민시와 주변 지역인 동나이(Dong Nai)와 빈즈엉(Binh Duong)에는 다양한 국제 브랜드를 서비스하는 수많은 의류 공장이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두드러진 두 가지 이유는 인프라와 인력이다.

 

베트남 남부의 인프라


호치민시는 베트남 최대의 항구가 있는 곳이다. 2019년 기준 사이공항은 세계 26번째로 큰 컨테이너 항만이자, 싱가포르항, 말레이시아의 포트클랑항, 탄중펠레파스항, 태국의 램차방항에 이어 아세안 지역에서는 5번째로 큰 컨테이너항이다.

 

결과적으로 호치민 항구는 베트남 항구 처리량의 약 67%를 담당하고 있다.

 

호치민 남쪽으로 약 80km 떨어진 곳에 까이멥티바이(Cai Mep-Thi Vai) 항구도 있다. 까이멥티바이 항구는 심해 항구로, 더 큰 선박이 베트남을 오가는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의 배송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동나와 빈즈엉까지 다차선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있다.

 

베트남 남부의 노동력


베트남 남부는 수십 년 동안 섬유 및 의류 중심지였으며 현재는 의류 제조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을 갖춘 인력을 자랑한다. 이러한 저비용 노동력은 올바르게 관리하고 활용하면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베트남 최대 도시인 호치민시도 남쪽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베트남 최대의 인구 중심지이며 세계 어느 대도시보다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호치민시 근로자는 호치민시 내에서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 동시에 주변 지방의 대도시 외곽 공장으로 통근할 수 있다. 많은 회사에서 직원에게 통근 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외국 브랜드


베트남에는 의류 및 섬유을 제조하는 수백 개의 국제 브랜드가 있지만 가장 잘 알려진 두 가지는 아디다스와 나이키이다.

 

아디다스


2021년 아디다스 신발의 약 40%가 베트남에서 생산되었다. 이는 지난 10년 동안 아디다스가 공급망의 일부를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전하는 큰 변화에 따른 것이다.

 

이는 중국의 임금이 상승하고 기업들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새로운 저임금 노동력을 찾고 있는 가운데 의류 및 의류 제조 분야에서 광범위한 추세의 일부다.

 

뿐만 아니라 중국과 미국 등 주요 수출시장 간 무역갈등, 코로나19 국경규제로 인한 공급망 붕괴 등도 스포츠웨어 기업들의 공급망 다변화를 촉진시켰다.

 

나이키


세계에서 가장 크고 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인 나이키는 국제 스포츠에 깊이 뿌리 박혀 있다. 그러나 이는 나이키가 동남아시아에서 개발한 대규모 제조 시설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특히 베트남은 나이키 공급라인의 필수 구성요소가 됐다.

 

실제로 2021년 나이키 신발의 51%가 베트남에서만 생산되었다. 그리고 이 숫자는 증가하고 있다. 2021년에 나이키는 베트남에 공급업체가 138개에 불과했지만 2022년 11월에는 그 수가 155개로 늘어났다.

 

정부 지원 정책


정부는 섬유산업단지를 확충하고 국내 지원산업을 활성화하는 등 섬유산업 지원에 집중해왔다. 지방정부는 기업의 연구개발 활동, 기술 이전, 혁신을 지원하도록 장려되고 있다.

 

법인세(CIT) 인센티브


법인세(CIT) 인센티브는 베트남 비즈니스 환경의 가장 매력적인 특징 중 하나이며 외국인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투자 인센티브 중 하나인 경향이 있다. 베트남에는 두 가지 주요 CIT 인센티브가 있다. 세율을 낮추는 우대 세율과 본질적으로 면세인 세금 면제이다. 이는 위치, 산업, 투자 지역 및 기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우대세율
다양한 우대 요율은 다음과 같다.

- 전체 프로젝트 기간 동안 10%
- 소득 발생 첫 해부터 15년간 10%
- 전체 프로젝트 기간 동안 17% 그리고
- 소득이 발생한 첫 해부터 10년간 17%이다.

 

면세 요율
세금 면제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4년간 세금 면제, 이후 9년간 납부 세액의 50% 감면
- 4년간 세금 면제, 이후 5년간 납부 세액의 50% 감면 그리고
- 2년간 면세, 이후 4년간 납부세액의 50% 감면이다

 

앞을 내다보며


올해 의류 및 섬유 산업이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 저비용 제조 기반을 찾고 있는 외국 기업들에게 상당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은 가치 사슬을 높이고 경쟁력 있고 품질 중심적인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러한 목표를 염두에 두고 급성장하는 베트남 의류 및 섬유를 생산하는 외국 기업의 입증된 실적을 통해 베트남의 의류 및 섬유 부문은 가까운 미래에 글로벌 의류 제조 강국으로서 상승 궤도로 돌아올 준비가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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