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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 베트남, 2045년까지 고속철도 운행 목표

2025년까지 남북축 고속철도사업 투자정책 인가 완료를 목표
2030년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시작
먼저 하노이빈과 호치민-나짱을 진행

KTX

 

정부는 2030년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시작해 2045년 전체 노선을 완공해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0월 31일, 정부는 2045년을 목표로 베트남의 2030년 철도 개발 방향에 대한 행동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25년까지 남북축 고속철도사업 투자정책 인가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신규 건설되는 철도 및 도시철도에 대한 투자정책 제안서를 작성하는 작업도 시행하고 있으며, 철도 노선의 개량 및 개보수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은 2030년 하노이-빈과 호치민-나짱 구간을 우선으로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시작하며 하노이와 호치민 메트로의 절반 길이가 완료되고 인구 100만 도시의 도시철도도 일부 건설된다.

 

베트남은 2045년에 남북고속철도를 완공하여 가동할 예정이며, 호치민시와 하노이의 주요 도시철도 노선이 완공될 것이다.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남북고속철도에 대한 투자자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수익증대 및 비용절감을 위해 경제분야의 철도사업 및 교통지원 서비스 참여를 촉구할 것이다.

 

지난 3월 정치국의 결론에 따라 2025년까지 남북고속철도 투자정책 인가를 완료하고 2030년 이전에 착공한다는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고속철도 구간인 하노이-빈, 호치민-나짱은 2026~2030년에 착공하여 2045년 이전에 남북고속철도 전체를 완공하는 것을 우선 순위로 했다.

 

고속철도는 현재 2가지 방안이 있으며, 2019년 2월 교통부는 20개 시도를 통과하는 남북고속철도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보고서를 정부에 제출하였으며, 복선, 1,435mm 궤간, 전기화, 설계속도 350km/h, 운행속도 320km/h이다.

 

2022년 말, 프로젝트 평가 컨설턴트는 350km/h의 속도를 가진 철도에 투자할 경우 몇 가지 불이익을 언급하고, 승객의 경우 225km/h의 운행 속도, 화물 열차의 경우 160km/h, 투자 자본금이 610억 달러 이상인 승객과 상품을 모두 운송할 계획을 권고했다. 정부 당 위원회와 국가 평가 위원회는 교통부에 이 방안에 대한 추가 연구를 요청했다.

 

지난 10월 18일, 정부는 쩐홍하 부총리의 결론을 발표하면서 남북 고속철도 개발이 세계적인 추세와 설계 속도인 시속 350km에 맞춰 동기식, 현대식으로 건설할 것을 요구하면서 진정한 국가 교통의 중추가 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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