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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전기차 전환 시장에 현금 유입

 

베트남에서는 제조업체와 서비스 업체들이 휘발유 차량에서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하기 위한 신용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0월 4일, VP뱅크 디지털뱅크의 케이크(Cake)와 비엣텔 디지털 서비스 코퍼레이션(VDS)은 전기차 업체 빈패스트와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비엣텔머니 고객은 VP뱅크의 케이크 지원을 받아 빈패스트 전기 오토바이를 우대금리로 할부로 빌릴 수 있다.

 

은행 지점에 갈 필요 없이 대출 등록 절차와 승인 결과를 모두 온라인으로 몇 분 만에 완료하고, 케이크와 빈패스트 팀도 다양한 채널에서 전기차 제품을 접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호탄흐엉 빈패스트 베트남 시장 총 책임자는 "비엣텔 머니와 케이크와의 협약은 빈패스트 고객들이 개인적 조건과 필요에 맞는 재무 계획을 적극적으로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말했다.

 

이는 베트남 내 기업들이 최근 전기차로의 전환을 돕기 위한 움직임 중 하나일 뿐이며, 앞서 케이크와 빈패스트는 비(Be)그룹과 가솔린차에서 전기차로 전환하는 비바이크(이륜차) 운전자를 지원하기 위한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력 1단계로 가솔린 오토바이에서 빈패스트 펠리즈 S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하는 비(Be) 운전자에게는 전기차 1대당 상장가 대비 4%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케이크 디지털뱅크는 전기차 구매 운전자를 대상으로 0%부터 우대금리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한다.

 

위와 같은 약정과 더불어 빈패스트는 지난 8월 말 엠크레딧(Mcredit)과 손잡고 전기 오토바이 구매 고객을 위한 금융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엠크레딧을 통해 빈패스트 전기 오토바이를 할부로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첫 4개월간 무이자 0.99%/월의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VP뱅크의 VP뱅크의 케이크와 마찬가지로, 엠크레딧을 통해 전기 오토바이를 빌리는 절차도 간단하며, 신분증이나 CCCD와 신원 확인만 있으면 20분 이내에 대출금이 지출된다.

 

또는 가장 최근에는 고젝의 모기업인 고토(GoTo)그룹이 전기차 전환 서비스를 위해 1억5000만달러를 추가로 동원하기도 했으며, 고토는 세계은행 소속인 IFC(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와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아시아 테크는 전했다.

 

이로써 고젝, 토코피디아, 고투파이낸셜 등 고투와 자회사들은 IFC로부터 1억2500만달러, 민간투자회사인 Franke & Company로부터 2,500만달러를 운전자본으로 받게 된다. 본 협약은 2030년까지 그룹이 목표로 설정한 "3가지 제한" 공약에 따라 운전 협력사의 전기차 전환을 돕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며 탄소 중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비금융 지원을 제공한다.

 

빈패스트 전기 모터바이크 신모델 출시

 

특히 베트남에서는 지난 9월 초, 고젝이 전기 오토바이 스타트업인 셀렉스 모터스(Sellex Motor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승객 운송, 음식 배달 및 배달 서비스 분야에서 전기 자동차 사용을 시범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력 사업에서 고젝 드라이버 파트너들은 고젝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 고라이드, 고푸드, 고센드 주문 시 셀렉스 카멜 전기 오토바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수미트 라토 고젝베트남 책임자는 "지금까지 우리가 시행하고 있는 전기 모터바이크 파일럿 프로그램은 초기에 고객과 운전자 파트너 및 지원 파트너의 요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데 성공적이었다."라고 공유했다. 차량 호출 애플리케이션 고젝을 소유한 회사는 2030년까지 차량을 100%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추세는 지난 8일 식품 주문 어플리케이션 배민이 닷바이크(Dat Bike)와 협력해 배달 활동에 전기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것으로 전환한 것으로, 닷바이크는 시범 기간 동안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루 3만2400동의 차량 대여 우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의 내용은 자동차를 소유하기 위해 처음부터 거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할부금의 형태로 운전자에게 자동차 대여료 우대를 지원하는 활동을 시험해 보는 것이다. 배민에 따르면 전기차의 가장 큰 과제는 비용이며, 향후 전기차로 변경해야 할 때 운전자를 위한 특별 우대 대출 패키지를 제공하기를 바란다고 한다.

 

셀렉스 모터스의 CEO인 응우옌후푸옥응우옌은 또한 전기 자동차로 전환하는 추세에 대해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환경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녹색 교통 수단으로 전환하는 추세는 매우 중요하다. 협력은 운전자가 운영 비용을 절약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무연 교통 수단의 발전을 촉진한다."라고 공유했다:

 

실제로 정부가 2050년까지 순배출량 제로화를 목표로 설정한 이후 사용자의 전기차 전환을 지원하는 것은 제조업 및 서비스업자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산업통상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베트남 내 전기모터바이크 판매가 약 30~35% 증가해 베트남은 아세안 최대 전기모터바이크 시장이자 중국 다음으로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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