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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베트남 최초의 유니콘, VNG의 야망

게임 마니아들이 창업한 작은 게임 퍼블리싱 회사에서 베트남 최초의 유니콘이 된 VNG는 기술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호치민시 7구역 떤투안 수출가공구역 VNG 데이터센터 사진 : VNG

 

VNG는 2023년 8월 지난 주 VNG 유한회사(VNG Corporation의 직접 주식 49% 보유)가 나스닥 증권거래소 주식공개를 기대하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발표하면서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사실 외국 땅에서 싸울 종을 울리려는 야심은 VNG의 선장이 오랫동안 간직해 온 것이다. 2010년부터 레홍민 회장은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꿈'에 대해 공유했지만, 2017년이 되어서야 VNG는 나스닥과 IPO 실시에 대한 예비 계약을 체결하면서 최초의 실제 행동을 기록했다.

 

VNG의 '유니콘' 여행

 

VNG의 탄생은 기술과 온라인 게임 애호가들 사이에서 종종 일화로 언급된다. VNG(이전의 비나게임)의 여정은 인터넷 샵의 주인인 레홍민이 게임을 좋아했다는 사실에서 시작되었다. 그의 게임 취미를 만족시키기 위해, 민씨와 몇몇 친구들은 작은 인터넷 카페를 설립했다. 가게의 잠재력을 깨닫고, 민 씨는 비나캐피탈에서 일을 그만두기로 결정했고, 4명의 친구들과 함께 2004년에 150억동의 전세 자본금으로 비나게임(현재 VNG의 전신)을 설립했다.

 

2005년 6월은 비나게임이 킹소프트와 Vo Lam Truyen Ky 게임을 베트남에 가져오기로 계약한 최초의 성공적인 이정표가 되어 베트남에서 롤플레잉 게임 시대를 열었다. Vo Lam Truyen Ky는 출시 한 달 만에 30만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접속함으로써 비나게임을 베트남의 주요 게임 개발사 반열에 올려놓았다.

 

Vo Lam Truyen Ky의 성공으로 인해, 민의 회사는 베트남에서 다른 게임들을 계속 출시했다. 2006년까지 비낙임의 매출은 1700만 달러에 달했고, 이는 2005년의 6배에 달했다. 현재까지 전체 회사 시스템은 약 170개의 게임 타이틀을 출시하고 40개 이상의 시장을 커버한다.

 

2009년, CEO 레홍민은 비나게임의 이름을 VNG 합자주식회사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VNG 합자주식회사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등 4가지 주요 제품 영역인 커넥티비티, 전자 결제 및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 활동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일부 확인했다.

 

이에 따라 VNG는 게임 부문 외에도 온라인 음악 사이트 징 MP3, 소셜 네트워크 징미(ZingMe) 및 징 뉴스 사이트와 같은 일련의 인기 있는 "징(Zing)" 제품과 함께 디지털 콘텐츠 및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홍보했다. 현재 징 MP3는 여전히 베트남에서 선두적인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이며 징 뉴스는 일시적으로 중단되었다.

 

징미(ZingMe)는 2009년부터 2012년까지 VNG의 핵심 제품이었다. 2011년 전성기에는 징미의 방문자 수가 당시 페이스북(310만명)의 2배인 680만명에 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게이머에게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징미는 점차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른 소셜 네트워크에 비해 "약체"가 된다. 2020년까지 VNG는 소셜 네트워크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비록 실패했지만 ZingMe는 VNG 소유주들이 사용자들의 컴퓨터와 휴대폰에 친숙한 메시지 및 통화 어플리케이션인 잘로(Zalo)를 출시할 수 있도록 경험을 쌓는 것을 도왔다. 이 브랜드는 2012년 말 시장에 선보였고 2014년 1천만명의 사용자를 달성했을 때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2016년에는 해외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잘로는 월 7천5백만명의 사용자를 가진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시지 플랫폼이다.

 

MMA 베트남과 디시젼랩(Decision Lab)이 발표한 2023년 1분기 Connected Consumer 보고서에 따르면, 잘로는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을 계속해서 차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잘로는 86%의 사용률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페이스북 71%, 메신저 57%, 인스타그램 14% 순이다. 2022년에는 잘로는 또한 이 순위에서 선두를 달렸다. 게다가 잘로는 2년 연속(2021년과 2022년) 애플 스토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애플리케이션 상위 20에 올랐다.

 

잘로 채팅 애플리케이션의 붐과 함께 2016년 VNG는 잘로페이(ZaloPay)를 개발하여 이 애플리케이션이 2022년 한 해 동안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 지갑 중 하나로 빠르게 부상할 수 있도록 도왔다. 잘로페이(ZaloPay)는 일반 사용자 1천만명을 달성했다. 공식 웹 사이트에서 잘로페이는 39개 은행, 금융 전환 조직, 그랍베트남및 DNSE 증권 회사와 제휴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그러나 VNG의 모든 분야 진출이 "달콤한 과일"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인 123mua.vn 은 FPT 그룹의 멤버인 Sen Do에게 이전되었다. 이전에 이 사업은 ZingDeal과 123.vn 을 종료해야 했다. VNG는 또한 분산적으로 사업을 개발할 때 많은 "손실" 교훈을 얻었음을 인정했다.

 

기술 프로젝트로 이름을 알린 VNG는 전자상거래 사이트 티키(Tiki), 선물배달 플랫폼 갓잇(Got It), 운송 분야 기술기업 등 다수의 스타트업 투자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에코트럭 화물적재, 제품 및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스타트업 및 해외 기술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자본을 투입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2021년 VNG는 베트남 최초의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텔리오(Telio)에 2250만달러를 투자하였다. 2022년 2월까지 VNG는 펀딩 소사이어티(인도네시아에서 Modalku로 운영)에도 투자를 기록했다. 펀딩소사이어티(Funding Society)는 디지털 자본 금융 및 동남아시아 전역의 MSME(Micro·중소기업)를 위한 B2B 결제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VNG는 한국의 모바일 게임 개발 전문 기업인 해긴에 투자하였다. VNG는 메타버스 분야의 전문 투자자를 목표로 국제 시장에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한다. 또한 VNG와 벤처 캐피탈 펀드인 도벤처스(Do Ventures)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스타트업 OpenCommerce Group에 700만달러를 투자하였다.

 

발전과 함께 2014년에는 월드스타트리포트(World Startup Report)에 의해 VNG가 10억달러로 평가되어 베트남 최초의 유니콘이 되었고, 2019년까지 싱가포르 정부의 테마섹(Temasek) 투자 펀드에 의해 자본 투입 거래에서 VNG가 22억달러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VNG 소유주들의 야망은 멈추지 않았다. SEC에 제출된 안내서에서 VNG의 설립자들은 VNG를 많은 글로벌 인재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여전히 강한 베트남 정체성을 가진 회사인 베트남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술 회사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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