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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 간 수출은 연간 목표의 42%에 달성: 올해 목표 달성은 가능한가?

 

상반기를 마감한 수출은 연간 목표치(3940억달러)의 42% 가까이를 달성했다. 따라서, 2023년의 나머지 기간 동안, 수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강하게 성장해야 한다.

 

산업통상부 자료에 따르면 6월 상품 수출액은 전월 대비 4.5% 증가한 293억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두 달 연속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연초 이후 가장 높은 수준에 근접한다. 하지만 이는 지난해 고점 대비 11.4% 감소한 수치이다.

 

일반적으로 2023년 상반기 6개월 동안 상품 수출은 1644억5000만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2023년 상반기 무역흑자가 122억5000만달러에 달하지만 수출과 수입이 모두 감소해 세계 경제의 회복세가 여전히 더딘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반드시 좋은 일은 아니다.

중국, 미국, 아세안, 한국, EU, 일본 등 6개 주요 시장으로의 수출이 같은 기간 모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산업통상 분야의 올해 상반기 6개월 업무를 검토하고 2023년 마지막 6개월 과제를 이행하기 위한 회의에서 2023년 상반기 수출이 급격히 감소했다고 밝혔다. 2022년 미국, EU 등 베트남 주요 수출시장에서 인플레이션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근로자 소득이 감소하며 많은 수출상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다. 베트남의 주요 수입품인 목재, 신발, 섬유, 해산물은 급락했다

 

게다가 전염병 이후 중국 시장이 다시 열리면서 상품 공급원도 크게 늘어나 수출 시장에서 베트남 상품에 대한 강력한 경쟁 압력이 발생했다.

 

중국이 코로나 제로(Zero) 정책과 수요 감소 정책을 시행한 지 오랜 만에 완전히 '회복'하지 못했기 때문에 베트남의 대중국 수출이 기대만큼 강력하게 성장하지 못한 가운데 중국과 베트남의 수출 상품 구조는 상당히 유사하다.

 

수출 기업들은 현재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며, 주문의 부재는 생산 능력 감소 또는 심지어 생산 중단으로 이어지있다.

 

수출 활동은 탄력과 성장을 되찾았다. 122억5000만달러 규모의 대규모 무역수지는 흑자는 국제수지 개선, 외환보유액 개선, 통화정책 운용의 큰 여지를 만드는 데 기여했다.

 

농산물, 특히 채소, 쌀, 캐슈넛의 수출은 양호한 반면 공산품 수출은 급격히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말 상품 수출은 연간 목표치(3940억달러)의 42%에 육박하는 실적을 올렸다. 따라서 2023년 남은 기간 동안 상품 수출은 강력한 성장이 필요할 것이다.

 

베트남 유안타 증권의 개별 고객 부문 분석 책임자인 응우옌테민 씨는 하반기에는 상품 거래가 더 긍정적일 것이지만 주요 수입 국가들은 여전히 주문에 상당히 신중하기 때문에 이 계획을 달성하기가 어렵고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말했다. 

 

수출의 성장 모멘텀을 되찾기 위해, 산업통상부는 기업들이 공급을 늘리고, 비용을 절감하며,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더 많은 재정 및 통화 정책을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스라엘과의 FTA 체결을 위한 절차를 곧 완료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무역협정의 기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이며, 동시에 UAE, 메르코수르와 같은 잠재적인 시장들과의 무역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가속화할 것이다.

 

기업이 CPTPP, EVFTA 및 UKVFTA 협정의 약속을 활용하여 수출을 촉진하고 원산지 규칙에 대한 선전을 강화하고 원산지 증명서 및 자체 원산지 증명서를 산업통상부, 산업 협회 및 수출업체에 발급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산업통상부는 또한 녹색 껍질의 포멜로, 신선한 코코넛, 아보카도., 파인애플, 모유, 레몬, 그리고 레몬과 같은 다른 베트남 과일과 야채 제품들에 더 많은 수출 시장을 열기 위해 다른 나라들, 특히 중국과 협상하기 위해 농업과 농촌 개발부와 협력할 것이다.

 

원산지증명서(C/O) 발급에 있어 행정절차를 더욱 간소화하는 것을 중심으로 수출입 분야의 행정절차 개혁을 추진한다. 기업이 산업통상부의 eCoSys 시스템에서 자체 C/O를 인쇄할 수 있도록 하고 전자 C/O 양식 AK 및 전자 VK의 한국 시장에 대한 신고 및 제출을 가속화한다.

 

베트남과 중국 사이의 국경 관문 지역, 특히 계절 농산물 및 수산물의 수출입 통관 속도를 개선하고, 신속하게 전환하고, 공식 수출로 강력하게 전환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가진다.

 

응우옌홍디엔 산업통상부 장관도 수출 솔루션을 논의하면서 잠재력이 큰 신흥시장, 틈새시장을 파고들 수 있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브랜드 구축과 함께 공식 수출로 강력하게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역촉진 활동의 디지털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고, 특히 국경을 넘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국내외 시장 확대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하여 수출 지속 가능한 수출을 장려한다. 장관은 해외 베트남 무역 사무소에 시장의 필요, 맛, 요구 사항을 연구하고 숙달하고 정기적으로 개최국의 새로운 규정과 정책을 업데이트하여 새로운 규정과 대응적인 정책 대응을 조언하고 제안할 것을 요청했다.

 

지역 및 산업 협회와 정기적으로 연락하여 지원하고, 무역 촉진을 연결하며, 매 시간과 기간에 시장 기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특히 농산물 수출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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