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륵-롱탄 고속도로 공사가 중단된 다리 / 사진: VN익스프레스
총리의 결정에 따라 벤륵-롱탄 고속도로 사업도 총 사업 투자액이 승인 투자액 대비 1조2477억동 감소한 30조730억동으로 조정되었다.
벤륵-롱탄 고속도로 프로젝트의 투자 정책을 조정하는 결정 791/QD-TTG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사업 완료 시점은 기존 결정대로 2023년 완공이 아닌 2025년 9월 30일로 조정된다. 동시에 총 프로젝트 투자액은 승인된 총 투자액 대비 1조2477억동 감소한 30조730억동으로 조정되었다.
조정 후 프로젝트의 투자 자본 구조에는 아시아 개발 은행(ADB)의 대출 8조6500억동, 일본 국제 협력 기구(JICA)의 대출 10조5870억동, 상대 자본 3조8720억동, 베트남 고속도로개발투자공사(VEC)의 추가 자본 7조5470억 동이다.
총리는 또한 VEC 메커니즘에 따른 아시아 개발 은행 대출에 대한 금융 메커니즘을 조정하여 외국 대출의 100%를 재차입하기로 합의했다.
총리는 위 사업이 조속히 완료되기 위해 교통부에 기업국토관리위원회 및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VEC가 승인된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완료하기 위해 자본 할당, 입찰 및 계약 조정을 위한 즉각적인 절차로사업을 긴급하게 전개하도록 지시할 것을 요청했다.
VEC는 서명된 계약을 기반으로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발생 비용을 정산 및 결정하고, 합리적이고 유효하며 정확한 데이터를 보장하며, 절감 및 효율성을 보장한다.
재정부는 국가 예산에 의해 프로젝트에 직접 할당된 상호 자본 및 외국 자본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주요 책임을 진다.
동나이성과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공사 및 준공을 위해 2023년 3분기에 현장 정리를 긴급 완료하고 정리된 땅을 시공사에 넘긴다.
거의 58km 길이의 벤륵-롱탄고속도로는 2014년 7월에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시작점은 쭝루엉 고속도로와 호찌민시의 3번 순환도로(롱안 지역)의 교차점, 종점은 51번 국도(동나이)의 교차점이다. 이 노선은 5년 안에 완공해 동서 두 지역을 연결하는 생명선이 생겨 호치민시의 혼잡을 줄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아직까지 완공하지 못했다.
프로젝트의 어려움은 상대 자금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출금이 지출되지 않고 대출 약정이 만료되면 갱신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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